메뉴 건너뛰기

close

중도실용을 강조하며 지지율의 반전을 꾀하던 이명박 정부가 예상치 못한 곳에서 고전하고 있다. 바로 신종플루다.

 

현재 주말에만 연달아 3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정부의 발표와는 달리 최악의 시나리오(보건의료단체연합의 경우, 1만 명이 사망할 수도 있다고 주장)가 나오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여야가 한 목소리로 신종플루 대응을 질책하고 있어 정부가 더욱 골머리를 썩고 있다.

 

한나라당 원희목 의원은 지난 3일, 보건 복지위에서 "현재 2%(실제 5.1%)에 해당하는 분량만 비축하고 있어 항바이러스제 비축량이 절대 부족하다.(WHO권고 기준 20%, 영국의 경우 80%까지 비축)"고 비판했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전염병 관리 예산이 24.5%가 축소돼 제출되었다. 혹시 4대강 예산 증액에 따른 결과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근 3달 전부터 "부자들 세금 깎아주고 멀쩡한 4대강에 22조를 투입하면서 정작 서민들에게 필요한 약은 사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신종플루와 관련하여 4대강 예산과 정부의 초기 홍보방법에 관련해 다시 비판이 제기 되고 있다. 3개월 전, 정부는 신종인플루엔자의 예방 방법을 홍보하며 KBS, SBS에는 여러 차례에 걸쳐 각각 2억원에 가까운 정책광고를 낸 반면 MBC에는 전혀 광고를 내지 않았다. (한겨레 단독 보도) 그럼에도 보수 성향의 신생 인터넷 사이트에는 홍보를 맡긴 것으로 드러나 국민 건강에도 보수와 진보를 따지냐는 원성이 늘고 있다.

 

포탈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신종플루 검사비용이 자동검색 목록으로 지정된 지 오래다. 검색결과를 보면 대부분 4대강 예산을 줄여서라도 검사비를 낮추거나 무료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군의 신종플루 확산이 민간의 2배에 달하는 지금, 이 이상 감염 속도가 빨라진다면 국방에 구멍이 생길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사스로 전 세계가 공포에 떨었던 6년 전, 당시 정권은 초기 범정부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한국은 유일한 안전국가가 될 수 있었다. 정부는 당시의 대응책을 교훈 삼아 전염병 대책에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

 

기성 언론 또한 오직 '김치'하나로 모든 전염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국민에게 환상을 심어준 점을 반성하고(김치는 '효과'가 있을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의 직접적인 대응책과 전염병에 대한 국민인식 개선이다) 지금부터라도 정부와 함께 실질적인 대국민 홍보방안과 대책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태그:#신종플루, #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