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해방 64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한이 함께 월드컵에 나간다. 북한과 축구에서 이기면 하늘을 날아갈 것 같이 기뻐했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2009년 6월 18일 새벽 사우디에서 들려온 월드컵에 남북한이 함께 나간다는 뉴스로 하늘을 날아가는 것 같다.

 

정대세 선수와 북한 선수들이 저렇게 기뻐하는 모습을 처음 보는 것 같다. 같은 민족이지만 우리 선수들과 경기하면 키는 한뼘 정도 작고, 몸집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저학년처럼 보여 마음이 얼마나 아팠는지 모른다. 우리 언론들도 44년만에 월드컵에 나가는 북한을 축하하고 있다. 월드컵만 보면 한반도는 그 어느 때보다 평화롭다.

 

하지만 하루 전 17일 새벽에 미국에서 들려온 한미 정상회담 결과는 한반도에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어둠이요, 언제 어떤 일이 날지 모르는 불안감이 한반도 하늘을 드리우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은 60년 전 한국을 침범했고, 이후 수많은 위협을 했지만, 강력한 한·미 공조에 의해 전쟁을 억제할 수 있었다"면서 "북한은 전쟁에 대한 미련이 있지만 실행에 못 옮길 것"이라고 말했다.

 

두렵고 섬뜩하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전쟁'을 어떻게 이렇게 쉽게 입에 담을 수 있는가? 대통령 말 한마디가 파국으로 갈 수 있음을 정말 모르고 하는 말인가. 오바마는 북한에 대하여 강력한 경고를 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말해 오바마는 한반도에 국지전이 발발해도 미국 본토만 공격당하지 않으면 된다. 자기 국민이 다치거나 죽지 않으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반도는 전혀 다르다. 전면전과 국지전은 물론 가장 충돌이 우려되는 서해 5도에서도 어떤 작은 충돌도 일어나면 안 된다. 우리 국민 단 한 명의 생명도 북한과 충돌로 인해 희생당하면 안 되기 때문이다. 지금 이명박 대통령은 살얼음을 걷는다는 생각으로 북한을 향하여 말을 해야 한다.

 

이뿐 아니다. 마지막 남은 남북관계 고리라고 할 수 있는 개성공단에 대해서도 그는  "북한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북한의 무리한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요구가 무리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북한이 무리한 요구를 한다고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가진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런 발언을 하는 것은 전락적 판단을 전혀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전술적인 판단도 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9일에는 남북 당국 사이 개성공단 관련 협상을 한다. 그런데 대통령이 미국에서 이런 발언을 해버리면 개성공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더 악화시키는 것이다. 특히 개성공단에는 우리 국민 유아무개씨가 억류되어 있다. 개성공단을 살려 어떻게해서든 파국으로 가는 남북관계를 되살릴 생각은 하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외국에 나가 기자회견에서 아무렇게 해버리면 외교감각도 없을 뿐더러, 정치감각도 없다는 반증이다. 대통령이 이렇게 발언해버렸는데 실무진이 가서 무슨 내용으로 협상을 할 수 있는가.

 

'핵우산' 명문화가 방미성과라고 말하지만 과연 그것이 방미 성과인가. 핵우산이 북한의 핵보유 의지를 무너뜨리고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다 줄까. 경향신문 18일자 <김용민 그림마당>은 명쾌한 답을 주었다. 오바마가 준 핵우산은 한반도가 평화로 가는 선물이 아니라 한반도가  파멸로 이끌 수 있음을 모르는가.

 

어쩌면 저 핵우산 속에 "북한은 전쟁에 미련이 있다"와 '개성공단'에 대한 모든 발언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오바마가 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명박 대통령이 선택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조국 해방 64년만에 남북한이 월드컵에 함께 간다. 언론들은 "월드컵이 태동했던 지난 1930년 우루과이 대회 이후 무려 70년 만에 이룬 값진 성과다. 한민족의 우수성을 축구를 통해 세계에 널리 알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했다. 좋은 말이다.

 

하지만 핵우산을 손에 들고 돌아오는 이명박 대통령을 보면서 과연 우리는 월드컵 동반 진출을 마냥 좋아할 수 없다. 1년 후 남북한 남아공월드컵에서 축제를 즐기려면 이명박 대통령이 든 저 핵우산부터 없애야 한다. 이 대통령이 없애지 않으면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대한민국 인민들이 뺏어서라도 없애야 한다.


태그:#월드컵, #한반도, #핵우산, #개성공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이 태어날 때 당신은 울었고, 세상은 기뻐했다. 당신이 죽을 때 세상은 울고 당신은 기쁘게 눈감을 수 있기를.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