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보낸 공동건의문 중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보낸 공동건의문 중에서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시흥시, 안양시, 성남시, 광명시, 의왕시 등 5개 지방자치단체 참여로 구성된 '월곶∼판교 복선전철추진협의체'(이하 협의체)는 지난 18일 기획재정부에 월곶∼판교선을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해줄 것을 공동건의하고 나섰다.

월곶~판교선은 수인선 월곶역에서 소사~원시선의 시흥시청역, 고속철도 광명역을 연결하는 월곶~광명선과 광명역에서 안양을 거쳐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 의왕 청계지구, 신분당선의 판교역을 연결하는 광명~판교선이 연계되는 37.7km의 복선 철도노선이다.

협의체는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건의문에서 "수도권 남부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비한 수송수단을 구축하고 인천국제공항과 고속철도 광명역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서울 도심으로 집중되는 교통문제 완화를 위해 월곶∼판교선 건설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협의체가 제시한 타당성 이유는 다음과 같다.

▲수도권 남부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비한 대량수송수단 구축 ▲인천국제공항과 광명KTX역 직결로 국가핵심교통망 활용도 증대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연결하여 서울 도심으로 집중되는 교통문제를 완화하는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광역교통대책 ▲성남~여주선과 연결되어 중부내륙지방을 연계하는 광역교통망 구축 ▲기존 전철망(경수선, 안산선, 신분당선, 소사~원시선 등)과 유기적인 연계체계 구축 등으로 국가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어 조기착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한 공동건의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한 공동건의문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시흥시, 안양시, 성남시, 광명시, 의왕시장의 서명
 시흥시, 안양시, 성남시, 광명시, 의왕시장의 서명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이에 따라 이들 5개시 지방자치단체는 해당 노선의 조기건설을 위해 2008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시흥시 관계자는 "월곶~판교선이 당초 2008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제시된 바 있으나, 당시 신안산선의 사업고시 유보를 이유로 제외된 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본 노선이 수도권을 포함한 국토의 중앙을 동서로 연계하는 국가의 간선철도로, 수도권 남북축 광역전철인 신안산선과는 그 건설의 목적과 역할이 분명히 다른 노선이다"고 강조하면서 "조기 건설을 위해 다각적인 활동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월곶~판교선은 국토해양부가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18개 교통사업 중 하나로 총 2조4317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며 그 필요성과 중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

특히 지난 2월 29일 안양, 성남, 광명, 시흥 등 4개시 단체장은 '월곶~판교'간 전철을 조기에 건설해 달라는 공동건의문을 기획재정부(구 기획예산처) 장관에게 제출했으나 아무런 결과를 얻어내지 못했다. 이에 의왕시가 추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에 나섰다.

 월곶-판교 노선도
 월곶-판교 노선도
ⓒ 시흥시청

관련사진보기


더욱이 지난 3월 4일 기획재정부가 확정한 2008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결과 '월곶-광명'간 사업은 우선순위가 11위이며 '광명-판교'간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도 우선순위가 17위로 밀려나면서 사업추진이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결국 지난 5월 9일 시흥시, 안양시, 성남시, 광명시, 의왕시 등 5개 단체장들은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월곶~광명KTX역~안양역~인덕원~판교간 복선전철'의 조기 건설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하기에 이른다.

이어 이들은 지난 6월 20일 '월곶~판교 복선전철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그 타당성과 당위성을 주장하는 공동건의문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했으며, 이에 국토해양부는 기획재정부로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요청한 상태로 향후 결정 여부가 관심이다.


태그:#월곶~판교, #전철, #시흥, #안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