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한 5개시 공동건의문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한 5개시 공동건의문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광명, 성남, 시흥, 안양, 의왕시 등 5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수도권 남부의 월곶-광명-판교를 잇는 복선전철 노선이 수도권의 중요한 교통연결 노선으로 조기에 사업을 추진해 달라며 공동 건의문을 작성하여 지난 21일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했다.

또 이들 5개 자치단체는 이번주 중으로 국토해양부를 방문하여 건의문 원본을 직접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경기도에도 공동건의문을 전달해 경기도의 중요한 사업으로tJ 협력과 역할을 부탁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5개 시장들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월곶-판교를 잇는 이 노선 주변은 인천경제자유구역과 군자지구개발, 시화MTV, 송산그린시티, 광명소하지구, 광명역세권, 안양뉴타운, 관양지구, 의왕청계지구, 포일지구, 판교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계획 및 추진 중에 있다"며 "서해를 통한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가 가능하여 새로운 동북아시대를 견인해 나갈 지역으로 발전하고 있어 이 지역을 지나는 철도 건설이 반드시 필요한 하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시, 시흥시, 광명시, 안양시, 의왕시, 성남시 등을 동서로 통과하는 '월곶~판교선' 복선전철은 월곶~광명KTX역~인덕원~청계~판교를 잇는 철도노선으로, 현재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추진 중이거나 완료된 대규모 개발계획에 대한 효과적인 광역교통대책이라고 판단된다"며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추진협의체 본격 활동 개시

앞서 지난 2월 29일 안양, 성남, 광명, 시흥 등 4개시 단체장은 '월곶~판교'간 전철을 조기에 건설해 달라는 공동건의문을 기획재정부(구 기획예산처) 장관에게 제출했으나 아무런 결과를 얻어내지 못했으며 이후 의왕시가 추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에 나섰다.

이어 지난 5월 9일 경기도 남부수도권의 5개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월곶~광명KTX역~안양역~인덕원~판교간 복선전철(이하 월곶~판교선)'의 조기 건설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여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지난 3월 기획재정부에서 시행한 2008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 심의 결과, '월곶~광명선' 전철사업이 미선정됨에 따라 남부수도권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월곶~광명선'과 '광명~판교선'을 연계한 '월곶~판교선'의 조기착공해 달라는 것이다.

월곶-판교 노선도
 월곶-판교 노선도
ⓒ 시흥시청

관련사진보기



월곶∼판교선은 국토해양부(옛 건설교통부)가 올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올린 사업으로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18개 교통사업 중 하나다. 이 노선은 시흥 월곶(수인선)∼광명KTX(한국고속철도)역∼안양 인덕원∼의왕 청계지구∼성남 판교 37.7㎞ 구간을 복선으로 연결하는 전철 노선이다. 사업비는 2조4317억원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지난 3월 4일 기획재정부가 확정한 2008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결과 '월곶-광명'간 복선전철 건설 사업은 우선순위가 11위로 밀려나면서 예산에 반영되지 않았다. 월곶-광명간 복선전철 연장노선인 '광명-판교'간 복선전철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도 우선순위가 17위로 밀려나면서 사업추진이 불투명하다.

이에 자치단체들은 월곶~판교선이 인천경제자유구역과 군자매립지, 시화MTV, 송산그린시티, 광명소하지구 및 광명역세권, 안양뉴타운 및 관양지구, 판교신도시 등 남부수도권에서 추진 중인 주요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과 광명KTX역에 대한 활용도를 증대시키고 서울 도심으로 집중되고 있는 교통문제를 완화하는 중추적인 교통수단의 역할과 더불어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 등 건설 타당성을 제시하면서 조기착공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흥시 관계자는 "지난 6월 20일 5개 지방자치단체가 '월곶~판교 복선전철 추진협의체'를 구성한 이후 이번 공동건의문 제출을 시작으로 5개 지자체의 국회의원 간담회 개최, 2008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사업 포함 추진 등 다각적인 활동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시흥, #월곶, #판교, #전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