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이미 개최 1000일 전에 발표됐으니 이제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푸와(福娃)도 친근해질 만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알듯이 다섯 마리의 푸와들은 '베이징은 당신을 환영해요'라는 '베이징환잉니(北京欢迎你)'의 첫 글자의 발음을 따서 그 이름이 만들어졌으며 중국의 역사와 문화로부터 그 이미지가 형성됐다. 이에 푸와들이 담고 있는 역사와 문화를 배워보려 한다.

베이베이는 잉어와 신석시 시대 문양

베이베이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베이베이는 잉어와 신석기 시대 물고기 문양
▲ 베이베이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베이베이는 잉어와 신석기 시대 물고기 문양
ⓒ www.beijing2008.cn

관련사진보기


'베이베이(贝贝)'의 베이는 조개다. 그래서인지 베이베이는 물고기인 잉어와 관련됐다. 중국의 문화 속에서 물고기와 물결은 번영과 수확을 의미한다. 중국은 새해가 되면 복을 비는 그림인 녠화(年画) 중에서 롄녠여우위(莲年有余)라는 그림을 걸기도 하는데 바로 한해 큰 탈 없이 성공하라는 뜻이다. 베이베이는 잉어가 모티브이고 머리 모양은 신석기시대의 물고기 문양을 장식했다.

 중국발품취재 중에 찾은 난징의 과거시험장 강남공원
 중국발품취재 중에 찾은 난징의 과거시험장 강남공원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잉어(鲤鱼)는 전설에 의하면 '잉어가 용문을 뛰어넘어 용이 됐다(鲤鱼跳龙门)'는 말이 있는데 바로 사업의 성공, 꿈의 실현이라는 문화코드를 담고 있기도 하다. 또한, 명나라 시대에는 장원급제의 뜻을 담기도 해서 난징(南京)의 과거시험장이던 강남공원에는 잉어 두 마리가 나란히 걸려 있기도 하다.

베이베이는 해양(海洋)을 내포하며 수상 운동을 대표하며 올림픽 깃발의 파란색을 상징한다.

징징은 판다와 송나라 시대 연꽃 도자기

징징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징징은 판다와 송나라 시대 연꽃 문양 도자기
▲ 징징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징징은 판다와 송나라 시대 연꽃 문양 도자기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징징(晶晶)은 중국의 국보라 일컫는 판다(大熊猫)를 모티브로 삼았고 송나라 시대의 연꽃 모양의 도자기를 장식으로 삼았다. 판다는 인간과 자연의 화해와 공존을 상징하며 특히 어린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동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희귀보존 동물이기도 하다.

판다가 가장 즐겨먹는 것은 죽순(竹笋)이다. 청두 시 북쪽 자그마한 산에 위치한 야생 공원은 싱싱한 대나무가 자연 그대로 자라고 있고 공기가 맑아서 판다를 기르기에 적합하다고 한다.

 중국발품취재 중에 찾은 청두의 판다 자연생태공원
 중국발품취재 중에 찾은 청두의 판다 자연생태공원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누운 자리에서 손에 닿는 것만 먹고 포식한 후에는 나무 위에 온몸을 던져 엎드려서는 잠만 자는 판다는 몇 백만 년 전부터 지구에서 서식했다고 하니 게으름보다는 귀여움으로 지금껏 살아왔는지도 모르겠다. 이번 쓰촨 지진 사태로 판다 서식지인 쓰촨 청두 지방이 유명해졌으며 올림픽을 위해 베이징동물원으로 몇 마리를 이동해 오기도 했다.

징징의 머리 장식은 중국 역사 상 도자기 예술이 가장 번창했던 송나라 시대의 연꽃 도자기 모양을 본뜬 것이다. 징징은 삼림(森林)을 내포하며 올림픽 깃발의 검은색을 상징한다.

환환은 불의 형상과 둔황 벽화의 화염

환환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환환은 불의 형상과 둔황 석굴 벽화 화염 문양
▲ 환환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환환은 불의 형상과 둔황 석굴 벽화 화염 문양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환환(欢欢)은 중국의 전통적인 불의 문양을 기초로 둔황 석굴 벽화의 화염 문양을 담았다. 환환은 불(火)의 캐릭터로서 올림픽 성화를 상징하는데 다섯 푸와 중 가장 맏이 역할을 한다. 보다 빠르게(更快), 보다 높이(更高), 보다 강하게(更强)라는 올림픽 정신을 대표하기도 한다.

둔황 석굴은 중국 3대 석굴로 실크로드의 허씨저우랑(河西走廊) 서쪽 끝에 자리잡고 있으며 동서양의 교류 거점으로 수많은 숭불정책의 상징이기도 하다. 발굴된 492개의 석굴과 4만5000 제곱미터의 넓이에 수많은 불상과 벽화가 화려한 빛깔을 띠고 있다. 불교예술이 꽃 피던 당나라 시대 작품들은 아주 화려한 채색으로 전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기도 하다.

 중국발품취재 중 찾은 둔황 모가오굴
 중국발품취재 중 찾은 둔황 모가오굴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붉은 색은 오성홍기를 상징하는 것이기도 하니 올림픽 깃발 색 중에서 이 환환을 다섯 푸와 중 대표로 부각하려는 뜻도 어느 정도 담긴 듯하다. 분방한 성향을 뜻하며 구기 종목을 의미한다.

잉잉은 티베트 영양과 칭장고원의 전통 장식

잉잉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잉잉은 티베트 영양과 칭장고원의 소수민족 전통 장식 문양
▲ 잉잉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잉잉은 티베트 영양과 칭장고원의 소수민족 전통 장식 문양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잉잉(迎迎)은 대지, 대륙을 상징하며 그중에서도 칭장(青藏)고원의 힘찬 기상을 담기 위해 초원을 뛰노는 영양(羚羊)으로 건강한 생명력을 전달하고자 했다. 잉잉의 머리 모양은 칭장고원을 무대로 살아온 티베트과 위구르 등 서부 지역 소수민족의 장식문양을 담았다.

잉잉의 상징 색깔은 황색으로 올림픽 깃발의 노란색을 연상하지만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냥 단순한 노란색이라기 보다는 황궁이던 고궁에 있는 황제를 상징하는 빛깔에 더 가깝다. 잉잉은 민첩한 성향으로 육상 경기 등을 의미한다.

 중국발품취재 중 찾은 칭하이 호수 부근 칭장고원
 중국발품취재 중 찾은 칭하이 호수 부근 칭장고원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칭장 고원은 황투(黄土), 네이멍구(内蒙古), 윈꾸이(云贵)과 함께 중국의 4대 고원으로 칭하이(青海) 성과 씨장(西藏) 성을 걸쳐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다. 특히, 티베트 장족의 고향과도 같다.

니니는 제비와 베이징 연

니니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니니는 제비와 베이징 연의 문양
▲ 니니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니니는 제비와 베이징 연의 문양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니니(你你)는 제비(燕子)의 형상과 머리는 제비 모양을 한 베이징 전통이기도 한 연(风筝)의 모습을 그대로 담았다. 게다가, 베이징의 옛 이름을 옌징(燕京)이라 하기도 한다. 베이징에는 200여종의 연이 있다고 하는데 그중 제비연을 선정한 것은 날개를 펴고 날아가는 제비의 모습을 통해 푸른 하늘과 비상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니니는 올림픽 깃발의 녹색을 상징하며 공중에 날아오르는 체조 경기 등을 의미한다.

 중국발품취재 중 찾은 베이징 천안문광장 앞 고궁 입구
 중국발품취재 중 찾은 베이징 천안문광장 앞 고궁 입구
ⓒ 최종명

관련사진보기


베이징은 베이징원인(北京猿人)의 터전이었고 춘추전국 시대 연(燕)나라의 영토였으며 전국을 통일한 진(秦)나라의 변경이 된다. 서기 938년 거란(契丹) 요(辽)나라의 도읍 연경(燕京)으로 자리잡으면서 이후 금(金), 원(元), 청(请) 등 북방민족의 중원 수도였다. 한족의 명(明)나라도 초기 도읍인 난징(南京)을 떠나 천도하기도 했다. 그러니, 정치의 중심이고 중국 문화의 한 복판이다.

베이징 올림픽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8월 무더위 속에서 다섯마리의 푸와들에 담긴 중국 역사와 문화의 상징이 얼마나 친근하게 다가올 지 두고 볼 일이다. 세계인들과 함께 즐기는 따뜻한 마스코트가 되길 기대해 본다.

▲ 중국발품취재 중에 만난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모티브 베이베이 - 모티브가 된 난징 과거시험장 강남공원의 잉어 징징 - 모티브가 된 청두 자연생태공원 판다 환환 - 모티브가 된 둔황 모가우굴 잉잉 - 모티브가 된 칭하이 호수 부근 칭장고원 니니 - 모티브가 된 천안문광장과 연
ⓒ 최종명

관련영상보기

덧붙이는 글 | www.youyue.co.kr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중국발품취재를 통해 중국전문기자및 작가로 활동하며 중국 역사문화, 한류 및 중국대중문화 등 취재. 블로그 <13억과의 대화> 운영, 중국문화 입문서 『13억 인과의 대화』 (2014.7), 중국민중의 항쟁기록 『민,란』 (2015.11) 출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