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계천변 편의시설은 100점 만점에 10점도 주기 아깝다.”
“차별투성이의 장애인 시설은 전시용에 불과하다.”

서울장애인연맹 등 장애인 단체들은 10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열린 ‘청계천변 편의시설 관련 간담회’에서 “현장조사결과 청계천변 인도의 턱 높이가 20cm가 넘고 폭은 1.5m에 지나지 않는 등 장애인의 이동권이 전혀 보장되지 않았다”며 가혹한 평가를 내렸다.

장애인 단체에 따르면 장애인들이 하천변과 차로 옆 안전통로를 오갈 수 있는 경사로의 수가 청계천 5.8km 구간에 8개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턱없이 부족했다. 장애인들이 한 번 내려가면 최소한 수백 미터를 이동해야만 다시 경사로를 통해 안전통로로 들어갈 수 있다. 이는 비장애인을 위한 보통 계단이 100~200m마다 설치돼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또한 경사로의 폭이 좁고 경사도가 심할 뿐만 아니라, 경사로 진입부분에 20㎝ 높이의 턱이 설치돼 있는 등 장애인 편의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는 것도 문제다. 더구나 청계천 위쪽 안전통로의 경우 폭이 1.5m 정도로 비좁은 데다가 애초 계획에 없던 가로수를 6m 간격으로 심어 휠체어로 다니기에는 곤란하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물론 안전통로 양방향에서 휠체어가 마주쳤을 때는 교차 통과가 불가능하다. 이에 대해 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황백남 부소장은 “이는 단순한 장애인 편의제공 차원이 아닌 장애인의 문화향유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서울시의 시설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모 장애인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서울시는 청계천 홍보에는 막대한 혈세를 쏟아 부으면서도 정작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에는 인색하다”며 “장애인 이동권과 접근권을 외면하는 청계천이라면 서울의 명소가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청계천을 국제무대에 자랑하려면 최소한 장애인의 이동권과 접근권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했어야 옳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환경연합측은 현재의 상태를 좋게 평가했다”면서도 “그러나 경사로 턱을 제거하는 등 개선할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민일보(www.siminilbo.co.kr) 8월11일자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