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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5 광복절에는 '광복절 노래'가 있다. 하지만 '흙 다시 만져 보자 바닷물도 춤을 춘다~'라고 시작하는 그 노래를 일상에서 부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기념행사용 노래이고,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라기보다는 높은 분들이 만들어 부르라고 하는 노래에 가깝기 때문이다.

60년 전 8월 15일, 누가 뭐래도 우리 역사상 일대 사건이었던 광복과 뒤이어 펼쳐진 이른바 '해방공간'. 그 무렵 만들어져 대중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노래는 어떤 게 있을까. 그리고 그 노래들은 무엇을 말하려고 했을까.

광복 이후 최초 대중가요음반 <흘러온 남매>

해마다 광복절이 되면 방송에서 그 당시 유행했던 유행가라고 단골처럼 소개하는 노래들이 있다. <신라의 달밤> <귀국선> <가거라 삼팔선> <울어라 은방울> 같은 대중가요도 있고, <독립행진곡> <조선의 노래> 같은 이른바 '해방가요'도 있다.

그러나 방송에 소개됐다고 해서 그 노래들이 정말 그 당시에 불려졌던 건 아니다. <신라의 달밤>은 1949년 4월에야 음반이 발매되었고, <귀국선> 역시 1949년에 발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통상 광복 이후, 1948년 8월까지로 언급되는 해방공간에서 널리 불렸던 대중가요로는 <가거라 삼팔선> <울어라 은방울> 정도를 확실히 꼽을 수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해방공간에서 불려지던 다른 대중가요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런저런 까닭으로 현재 많이 잊혀졌지만 당시 사회 분위기와 대중의 감정을 담아 일상의 노래로 널리 불린 곡들은 분명 있었다. 그런 노래 가운데에는 지금이라도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가치를 되새겨 봐야 하는 것들도 적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남인수팬클럽을 통해 공개된 음반 <흘러온 남매>는 해방공간의 노래로 그 뜻을 되살려 볼 만한 소중한 자료이다.

▲ 정영해 소장 <흘러온 남매> 음반 앞면
ⓒ 이준희
남인수팬클럽 회원인 정영해씨가 소장하고 있는 <흘러온 남매> 음반은 80년대 이전 음악 전문사이트인 '가요114(www.gayo114.com)'의 작업으로 지난 7월 말 복원, 공개되었다. 이 음반은 1947년 겨울 무렵, 고려레코드라는 음반회사에서 처음 발매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려레코드는 1947년 8월 광복 이후 최초로 국산음반을 제작한 곳으로, 첫 작품 <애국가>를 비롯해 <조선의 노래> <여명의 노래> 같은 해방가요와 <가거라 삼팔선> <울고 넘는 박달재> 같은 대중가요 음반을 발매해 많은 호응을 받았다. 이번에 공개된 <흘러온 남매> 음반은 <애국가>나 여타 해방가요 음반보다는 늦게 나왔지만, 음반번호가 1002인 것을 볼 때 <가거라 삼팔선>(음반번호 1007)보다는 몇 달 먼저 발매된 것이 분명하다.

광복 직후 만들어지기는 했으나 정식 음반으로 상품화되지는 못했던 <사대문을 열어라> 같은 경우를 논외로 치면, <흘러온 남매>는 현재 확인 가능한 광복 이후 최초의 대중가요 음반이 되는 셈이다.

분단에 대한 비탄과 통일 열망 노래한 KPK악단

이른 시기에 나온 대중가요 음반이라는 점 외에 <흘러온 남매>가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의미는 KPK악단과 관련 있다는 점이다. 현재 확인 가능한 KPK악단 관련 음향자료로는 이 <흘러온 남매> 음반이 유일하기 때문.

KPK악단이라 하면, 지금은 아무래도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이름만 보면 혹시 백인우월주의를 내세우는 미국의 극우비밀결사단체인 'KKK'단과 무슨 관련이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KPK악단은 광복 직후부터 6·25전쟁 직전까지 활동한 대표적인 악극단이다. 당시 한국 대중음악을 선도했던, 지금도 몇몇 사람들에게는 전설적인 존재로 기억되고 있는 공연단체.

<흘러온 남매> 음반딱지에 표기된 내용을 보면 노래 반주도 KPK악단이 직접 했다. 작사와 작·편곡을 모두 맡은 김해송이 KPK악단을 총지휘했던 사람이며(KPK라는 이름부터가 김해송, 백은선(연출), 김정항(무대미술) 세 사람 이름의 영문 첫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다), 노래와 대사 녹음에 참여한 계수남, 남인수, 노명애, 심연옥, 이난영은 모두 1947년 당시 KPK악단 무대에서 주연급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 1954년 무렵 간행된 노래책에 실린 <남남북녀> 가사
ⓒ 이준희
신문광고로 확인할 수 있는 KPK악단 공연 내용에서 <흘러온 남매>를 발견할 수는 없다. 그러나 1954년 무렵 간행된 노래책에 <흘러온 남매> 노래 가사와 거의 같은 것이 <남남북녀>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는 것을 볼 때, <흘러온 남매>는 1947년 9월에 KPK악단이 공연한 <남남북녀>의 주제가로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동안 이렇다할 자료가 없어 공연 내용을 짐작하기 어려웠으나, 이번에 공개된 <흘러온 남매>를 그 주제가로 본다면 <남남북녀> 내용이 어떠했는지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하다.

비 오고 바람 부는 하늘 밑에서/ 팔베개로 꿈을 꾸는 흘러온 남매/ 운다고 이 설움이 풀어질 거냐/ 눈물 어린 ***엔 원한이 깊다
하늘을 지붕 삼고 떠도는 신세/ 동서남북 바람 속에 갈 곳이 없어/ 찬 이슬 찬 바람에 쓰러져 울면/ 어머님의 옛 사랑이 다시 그리워
이북에 어머님은 안녕하신지/ 이북에 아버님도 평안하신지/ 집 없는 몸이라고 한을 할 거냐/ 울지 말자 이북에는 부모가 있다


위는 <흘러온 남매> 음반 앞면(A)에 있는 첫 번째 노래로 분단 이후 부모와 헤어져 남쪽으로 내려온 어린 남매가 부르는 내용이다(***은 음질상 확인이 불가능해 부득이 미표기). 그리고 아래는 뒷면(B)에 있는 두 번째 노래로 1, 2절은 이북에 있는 부모가 부르는 내용이며, 두 번째 노래 마지막 3절은 모두가 합창을 하는 대목이다.

(대사)이 에미는 너희들이 한없이 그리워도 가로막힌 운명선이라 천추의 한이로구나. 삼천리 강산에 삼팔이란 웬 말이냐. 목을 놓고 울어 봐도 시원치 않다 시원치 않다.
이 에미는 너희들이 한없이 그리워도/ 가로막힌 운명선이 천추의 한이로다/ 삼천 리 강산 위에 삼팔이란 웬 말이냐/ 목을 놓고 울어 봐도 시원치 않다 -1절
너희들은 남쪽에서 끝까지 참아 다오. 이 애비는 북쪽에서 힘차게 싸우겠다. 다 같은 혈족이요 우리나라 민족이 아니냐. 원수 같은 삼팔선은 우리의 힘으로 뚫고야 말 것이다.
너희들은 남쪽에서 끝까지 참아 다오/ 이 애비는 북쪽에서 힘차게 싸우겠다/ 다 같은 혈족이요 우리나라 민족이다/ 붉은 피 한 방울을 아끼일쏜가 -2절
아버지와 어머니는 대지를 지키시오/ 우리들은 남쪽에서 바다를 지키리다/ 다 같은 혈족이요 우리나라 민족이다/ 이 강산 넓은 땅에 꽃을 피우자 -3절


아래는 <흘러온 남매> 두 번째 노래('가요114' 음원 제공)


▲ 정영해 소장 <흘러온 남매> 음반 뒷면
ⓒ 이준희
채록한 가사로 볼 때 <흘러온 남매>는 결국 분단 상황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 '붉은 피'로 상징되는 통일에 대한 강렬한 열망을 담고 있는 노래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주제가로 추정되는 <흘러온 남매>의 내용으로 보면, <남남북녀> 역시 분단과 통일을 주제로 한 것이었으리라 짐작된다.

광복을 맞아 모든 것을 새롭게, 자유롭게 시작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건만, 현실은 기쁨만을 노래하게끔 흘러가지는 않았다. 광복 이후 첫 번째 대중가요 음반으로 기록되면서도 기쁨 대신 분단에 대한 비탄과 통일을 향한 열망을 노래할 수밖에 없었던 <흘러온 남매>의 비극은 <희망 삼천리>보다 인기를 끈 <가거라 삼팔선>으로, '자유의 종이 울어 8.15는 왔건만/ 독립의 종소리는 언제 우느냐'라고 노래한 <울어라 은방울>로 계속 이어졌다.

그런데 이러한 <흘러온 남매>는 6·25 전쟁 이후 반공이념이 사회 전반을 지배하는 가운데 조금씩 금기가 되어 갔던 것으로 보인다. 남인수팬클럽 회원 최영복씨는 주위에서 이 노래를 부르다가도 순사가 오면 모두 그치고 도망가 숨었다며 당시 상황을 회고했다. <가거라 삼팔선>이 6·25 이후 가사가 고쳐진 이유와도 상통하는 점이라 할 수 있겠다.

<흘러온 남매>, 그것은 오랜 동안 잊혀진 노래였다. 너무 긴 시간 동안 망각의 영역에 방치되어 있었기에, 지금은 그것을 되살리기도 쉽지 않다. 하지만 이번에 새로 공개된 자료를 통해 보았듯, 그 노래는 혼돈의 세월을 치열하게 살았던 우리의 과거상을 그대로 담고 있다. 그리고 '다 같은 혈족이요 우리나라 민족이다/ 이 강산 넓은 땅에 꽃을 피우자'라는 다짐은 지금도 현실로서 여전히 유효하다.

"거의 무령왕릉 발굴하는 기분이었죠"
[인터뷰] <흘러온 남매>복원작업한 가요114 운영자 김광우씨

▲ 가요114 운영자 김광우씨
ⓒ김광우
과연 이런 곳에 인터넷 관련 기업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한적하기만 한 성남시 운중동 청계산 자락. 80년대 이전 음악 전문사이트인 가요114 사무실이 그런 곳에, 그것도 경로당 건물 2층에 있다는 것은 뜻밖인 정도를 지나, 확 '깨는' 일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한적한 동네 허름한 건물에 있는 사무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작업은, 그곳을 감히 '한국음악고고학의 새로운 메카'로 부를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흘러온 남매>뿐만 아니라 광복 이후 최초의 국산음반인 <애국가>도 그곳에서 복원, 녹음되었고, 근래 주목할 만한 대중가요 복각음반이었던 <남인수 전집> <백년설 전집> 복각 작업도 모두 이 가요114 사무실에서 이루어졌다. 가요114 운영자이며 남인수팬클럽 회원이기도 한 김광우씨는 <흘러온 남매> 음반을 복원할 때 느낌을 이렇게 설명했다.

"거의 무령왕릉 발굴하는 기분이었죠. 다른 유성기음반 복원할 때도 그랬지만, <흘러온 남매>처럼 의미 있는 자료를 복원할 때는 기대도 크고, 긴장도 되고,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정영해씨 소장 <흘러온 남매> 음반은 60여 년 전에 제작된 것치고는 상태가 아주 양호한 편이긴 했지만, 끄트머리에 깨진 것을 다시 붙여 놓은 부분이 있어 복원이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았다고 한다. 꽤 품이 많이 드는 수작업을 통해 현재 공개된 정도로 다듬었지만, 아직 완성한 상태는 아니며 계속 진행 예정에 있다.

"유성기음반 자료는 개인의 소장품이기도 하지만 우리 모두의 문화유산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자료는 그냥 감춰 두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복원하고 공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소장자의 개인적인 감상이나 소장가치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사회적 유산의 보존에도 도움이 되겠죠."

이미 5천곡 이상의 유성기음반 음원을 보존하고 있는 가요114이지만 새로운 음원 발굴에 대한 아쉬움은 여전히 많다. 1분에 78회전으로 정신없이 돌아가는 유성기음반 옆에서 행여 튀는 곳이라도 있을지 몰라 나름의 '전문장비'를 들고 대기해야만 하는 일은 그러한 아쉬움 덕에 전혀 수고롭지가 않다. 바로 그 덕에 <흘러온 남매>가 세상 빛을 보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 이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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