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낙천낙선운동'을 선언한 광주전남지역 시민단체 임원들이 "부패정치 총선에서 심판하자"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안현주
물갈이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시민단체들도 "17대 총선에서 낙천·낙선운동 펼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진검승부를 예고하고 있는 호남지역의 선거구도에 적잖이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광주전남지역에서는 2000년 총선연대 활동시 낙천 대상자 12명 중 4명만이 공천을 받았고, 총선 결과 낙선운동 대상자 8명 중 무려 7명이 낙선하는 등 유권자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 바 있다.

광주와 전남지역 6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04 광주전남총선시민연대준비위원회(가)'(이하 총선연대준비위)는 19일 오후 광주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7대 총선을 앞두고 낙천낙선운동의 깃발을 다시한번 높이 들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총선연대준비위 선언문을 통해 "어느 때보다 무능하고 부패한 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질타와 개혁의 목소리가 높다"면서 "DJ 퇴장 이후 호남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꿀 가능성이 열린 가운데 호남유권자들의 높은 정치의식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총선연대준비위는 '17대 총선 호남 정치의 과제'에 대해 "지역주의 정치구조의 반사이익과 정치독점의 특혜를 입고 국회의원이 된 무능한 정치인을 퇴출시키고 지역의 대표를 뽑는 것"이라며 "부패하고 반개혁적인 정치인들이 절대 정치권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하는 것이 과제"라고 강조했다.

총선연대준비위는 2월 4일 가칭 '2004 광주전남총선시민연대'의 공식 발족식과 함께 공천반대자 1차 명단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낙천낙선운동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1차 공천 반대자 명단은 전·현직 의원들을 중심으로, 전문가 등이 참여해 확정한 선정기준으로 유권자위원회에서 그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 2월 11일 이후에는 정치신인들을 대상으로 낙천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한다.

김강렬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연대와협력위원장은 "총선 운동과 관련해 광주전남지역민 1000여명에게 낙선운동과 당선운동 등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낙선운동을 해야한다는 답변이 많았다"면서 "현행법상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서 낙천낙선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낙천낙선 대상자 선정시 부정부패 연루자, 선거법 위반 전력자, 의정활동 불성실자 등이 주요 선정기준을 될 예정이다.

이에 따르면 군납비리혐의를 받고 있는 천용택 열린우리당 의원, 구속된 박주선 민주당 의원, 지난 2000년 낙천낙선 대상자였던 김상현 민주당 의원 등 광주전남지역 현역의원 다수가 낙천낙선 대상자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 시민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광주와 전남시민단체협의회가 지역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0%대가 낙선운동을, 30%대가 당선운동을 해야한다고 답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