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K리그2 7R 전남과 안산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의 한 장면.

2024 K리그2 7R 전남과 안산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의 한 장면. ⓒ 쿠팡플레이

 
과도한 승부욕이었을까, 아니면 여성 심판을 향한 무시였을까. 어떠한 이유든 스포츠에서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 팬들의 지적이다.

지난 14일 전남 광양축구전용구장에서는 전남 드래곤즈와 안산 그리너스의 K리그2 7라운드 경기가 열렸다. 이날 경기에서 볼 경합을 두고 두 선수 간 실랑이가 벌어졌다. 축구 경기에선 일상적인 장면, 문제는 그다음이었다.

한 선수가 신경전을 말리는 심판을 거세게 밀치며 항의를 이어갔던 것. 심판에게 항의하는 선수는 있을 수 있지만, 심판에게 위협을 가하며 항의하는 건 결코 일반적이지 않은 일이다. '여성 심판'이라서 벌어진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스포츠를 사랑하는 여성 팬들은 늘고 있지만, 그 안의 여성 직업인들이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한 순간이다.
 
"여자 심판이라서 무시?" 심판 향한 의례적 항의

사건의 발단은 1대 1로 맞선 후반 추가 시간에 벌어졌다. 김용환과 노경호는 볼 경합을 두고 다퉜다. 다른 선수의 헤딩 경합 중 떨어진 공을 차지하기 위해 두 선수는 추격전을 펼쳤고, 이 과정에서 노경호가 한발 빨랐다. 뒤늦게 쫓아온 김용환이 강하게 몸을 부딪쳤고, 노경호는 쓰러졌다. 박성희 주심의 판단은 김용환의 파울이었다.

그러자 김용환은 화난 얼굴로 노경호를 향했다. 이상 기류를 알아챈 박 주심이 두 선수를 막아섰지만, 김용환은 박 주심의 팔을 강하게 밀쳤다. 박 주심의 몸은 휘청였고, 밀쳐진 팔이 노경환의 얼굴에 부딪힐 정도였다. 박 주심의 제재에도 김용환은 노경호를 향한 손가락질을 이어갔고, 다른 선수가 말릴 때까지 재차 불만을 표시했다.

노경호도 박 주심의 손을 뿌리치며 분노를 표했고, 부심까지 나서 상황을 수습했다. 신경전은 경기 종료 이후에도 멈추지 않았다. 김용환이 다시 노경호를 찾아가 실랑이를 벌였고, 결국 심판들과 동료들이 모두 만류하고 나서야 일단락됐다.

스포츠에서 선수가 심판을 향해 강하게 항의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그러나 이번은 다르다. 해당 경기의 하이라이트 영상 댓글에서는 "어떻게 심판을 밀칠 수가 있냐", "주심이 여자라서 밀친 것이다. 남자 주심일 때는 이러한 일이 없다", "사후 징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등 팬들의 거센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여성 심판의 진출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그 비중은 남성 심판이 압도적일 수밖에 없다. 2024년 기준 K리그1부터 K리그4까지 심판 인원은 총 124명이지만, 그중 여성 심판은 5명에 불과하다. 이날 경기에서 벌어진 실랑이는 스포츠 내 여성 직업인 처우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만들었다.

해외 리그에서도 열악한 여성 심판 처우
 
 2024 K리그2 7R 전남과 안산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의 한 장면.

2024 K리그2 7R 전남과 안산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의 한 장면. ⓒ 쿠팡플레이

 
남성 스포츠 선수, 관계자들이 여성 심판을 무시하는 사례는 우리나라 만의 일은 아니다. 해외 리그에서도 비슷한 일이 여러 번 반복되었다. 지난 2023년 12월 EPL(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에서는 사상 최초로 여성 주심이 등장했다. 주인공은 리베카 웰치. 135년 EPL 역사에서 여성이 주심을 맡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2010년부터 심판의 길을 시작한 웰치는 2021년 EPL 챔피언십과 2022년 FA(잉글랜드축구협회)컵에서 첫 여성 주심으로 나서며 최초의 역사를 썼다.

그런 웰치조차 여성 심판으로서 차별적인 대우를 겪어야 했다.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23년 11월 웰치를 향해 여성 혐오적인 구호를 외친 17세 소년 두 명이 체포되었고 구단은 "차별적 표현은 최대 5년 경기장 금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강력히 대응했다. 이러한 경험은 웰치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 2020-2021시즌 EPL 5라운드 경기에선 맨체스터 시티 소속 세르히오 아구에로가 여성 부심의 판정에 항의하기도 했다. 당시 부심이 그의 항의를 무시하자 아구에로는 부심의 어깨와 목에 손을 얹어 자신의 몸쪽으로 끌어당겼고 당황한 듯한 부심의 표정이 전파를 탔다. 아구에로의 부적절한 행위에 해외 팬들이 비판을 쏟아냈고 '여성 부심을 향한 모욕적인 행위'였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그 밖에도 2011년에는 영국 축구 해설계의 베테랑인 리차드 키스와 앤디 그레이그가 울버햄턴과 리버풀의 EPL 경기에서 여성 부심을 향해 "누가 그라운드로 내려가서 저 여자에게 오프사이드 규정에 대해서 가르쳐주어야 한다", "여자 부심이 믿어지나? 여자들은 오프사이드 규정을 모른다"고 발언해 몰매를 맞았다.

스포츠에 심판이 존재하는 이유는 경기의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서다. 그래야 선수들이 쏟아낸 열정이 빛을 발하고 제 실력을 제대로 입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심판이 단지 여성이란 이유로 존중받지 못한다면 결국 흔들리는 건 스포츠의 공정성이다. 지난 시즌에는 47%의 여성 관중을 자랑했던 K리그가 뜻밖의 항의로 위기에 직면했다.
K리그2 EPL 프로축구 여자심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악플, 계정 해킹, 신상 조회에 대한 법적 조치 중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