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로운미래 비례대표 1번에 양소영 새로운미래 책임위원이 배정되었다. 2016년 더불어민주당 입당한 양 후보는 민주당 전국 대학생 위원장 등을 역임했지만 이재명 대표를 비판해 민주당 강성지지자들로부터 공격 받기도 했다. 그는 지난 2월 민주당 탈당해 새로운미래에 합류했다.

양소영 후보가 생각하는 정치는 어떤 것인지 들어보고자 지난 1일 양 후보를 전화로 인터뷰했다. 다음을 양 후보와 나눈 일문일답.

"표 계산만 하는 비겁한 정치는 하고 싶지 않다"
 
양소영 새로운미래 비례대표 후보
 양소영 새로운미래 비례대표 후보
ⓒ 양소영 제공

관련사진보기

 
- 새로운미래 비례대표 1번에 배정되었고 공식 선거운동 시작한 지 5일째인데 어때요?


"저는 지금 광주에서 이낙연 대표님을 돕고 있는데 사람들이 보기에 새로운미래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근데 지금은 지지율 추세도 그렇고 시간이 흐를수록 2030세대 중심으로 이낙연 대표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어요.

실제로 유세할 때 청년들이 '광주라는 지역적 특성상 아무래도 민주당으로 지역적 분위기가 봉쇄되어 있어서 이견이나 민주당에 대한 비토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지금 광주에서 새로운미래 후보들이 출마하고 이견을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다 보니 조금 더 자유로워졌다'는 이야기를 많이들 하세요. 저는 이낙연 대표님이 새로운미래를 위해 용기 있는 결단을 했다고 생각해요."

- 새로운미래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고 하셨는데 어떤 거예요?

"아무래도 민주당에서 탈당했던 분들이 새로운미래에 많다 보니까 '끝까지 당에 남아서 싸웠어야 됐다' 또는 '배신자'라는 프레임들이 있더라고요. 그건 저희가 한 분 한 분 설득해 나가고 있는 과정인데 잘못된 프레임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왜냐하면 민주당 공천파동 같은 경우에도 결국 이견을 수용해서 통합을 이뤄내는 공천이 아니라 이견을 이야기하면 전부 컷오프 하는 방식을 사용한거잖아요. 국민들이 민주당의 배제, 비타협적 행동에 대해 심판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 출마의 이유를 설명하자면요. 

"제가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가장 크게 들었던 감정은 두 가지였는데요. 저도 국민이지만 이런 극단적 양당 정치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둘째로, 국민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청년 정치인들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잖아요. 청년 정치인들이 국민께 그 기대감만큼 보여주지 못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거대 양당에서 청년 정치 활동하는 분들 보면 미래세대를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 게 없거든요. 권력자에게 줄서기 혹은 추종하고 눈치 보는 정치를 해왔던 거죠. 

저는 기회를 얻게 된다면 복수, 정쟁이 아니라 대화와 타협이 가능한 정치를 만들고 싶어요. 권력을 얻기 위해 줄 서는 정치 하지 않고, 할 말은 하려고 합니다. 소신과 패기는 가지되, 태도와 품격을 갖추려고 합니다. 민주당 대학생위원장 시절 이재명 대표의 잘못을 묵인하지 않았어요. 윤석열 정부가 청년내일채움제도를 사실상 폐지할 때, 유일하게 그 문제를 가지고 끊임없이 싸워나갔습니다. 

민주당에 있었을 때 느꼈던 건 꼭 청년 정책 과제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으로 필요한 사회적 개혁 과제들이 있어요. 그걸 정당 안에서 공론화하는 걸 회피하거든요. 첨예하게 갈리는 사안이기 때문이에요. 저는 미래세대를 대변하기 위한 정치인으로서 국민연금 개혁이나 노동시장 이중구조 이런 문제에 대해 관심이 많아요. 정치적으로 손해 보고 그 효과가 당장 나타나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 필요하다면 회피할 생각이 없습니다. 모든 정치인들이 다 표로만 계산해서 움직인다고 하면 앞으로 4년 그리고 그 이후가 너무 암담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 비겁한 정치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 비례대표 1번 받았을 때 기분이 어땠어요?

"개인적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정치 역량보다 더 과분한 성적을 받았다고 생각하고요. 또 워낙 훌륭하신 경쟁자분들과 경쟁해서 영광스러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마냥 기쁜 마음보다 주어진 책임감을 잘 견뎌내야 한다는 부담이 큰 상황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께 실망시켜 드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회 들어간다면 어떤 걸 하고 싶으세요?

"저는 지방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아도 되고 또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나라로 만들어가는 입법 활동 해보고 싶어요. 지금 세계적으로 기술 발전을 통해 산업 전환 시대를 맞이하고 있죠. 일자리 수보다 더 큰 문제는 사실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불확실성이라고 생각해요. 어느 산업이 미래 먹거리가 될지 누구도 예측하기가 어렵죠. NFT나 메타버스 분야를 한때 유망한 미래 먹거리로 이야기 했었는데 요즘엔 언급조차 안 하고 있거든요. 이런 국면 속에서 고스펙자들만이 고연봉 평생직장으로 좋은 일자리를 취하고, 보통 다수의 청년은 저연봉 불안 고용 나쁜 일자리로 내몰리는 상황은 국가나 기업 그리고 청년 모두에게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결국 가장 양극단으로 갈라진 노동시장을 개혁해야 되는데, 소수의 좋은 일자리로 청년들에게 의자 뺏기 싸움을 시킬 게 아니라 신산업에 준비된 인재를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바꿔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궁극적으로 모든 세대가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산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법과 제도를 손보는 역할을 해보고 싶어요."

- 지역에 일자리가 없는 게 문제 아닌가요?

"일자리는 많죠. 좋은 일자리가 적을 뿐이에요. 지금도 중소기업에서는 사람을 못  구해서 난리거든요. 제가 앞서도 말씀드렸던 좋은 일자리는 한정되어 있고 90%가 넘는 청년들은 저연봉 특히 불안 고용 비정규직에 시달리고 있는 형태이잖아요. 결국에는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 구조 환경을 바꿔야 된다라고 생각해요."

- 여론조사 보면 새로운미래 지지율이 낮은데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은 어떠세요?

"사실 저는 이제부터 새로운미래의 시간이라고 생각해요. 무엇보다도 가장 상식적인 정당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지금 윤석열 정부는 민생을 파탄내면서 책임까지 방기하고 있어요. 오직 본인의 방탄을 위해서 공천권 남용하는 정당 역시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요. 새로운미래는 그런 부분에 대해 확실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중 유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많은 유권자가 새로운미래의 장점을 알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지금 당장 여론조사 지지율에 연연하기보다는 저희 새로운미래가 어떤 정치를 할지 명확하게 알리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저희가 가고자 하는 노선을 정확히 알린다면 지금 지지율보다 훨씬 높은 득표를 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은 어떻게 보세요? 

"아무래도 동정론이 지배적인 것 같아요. 한 일가를 검찰에서 무자비하게 탄압했다는 그런 동정론이죠. 또는 현 민주당에 대한 이탈표가 조국혁신당으로 몰리고 있다고 생각해요. 현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조국혁신당의 주요 목표는 사적 복수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당한 만큼 상대도 당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죠. 우리 국민이 바라는 정치가 그런 걸까요? 복수를 한다고 해서 물가 폭등을 막을 수 있을까요?

결국 정치의 본질은 갈등의 공론화와 문제 해결의 연속이라고 생각해요. 계속해서 얘기하지만, 그런 정치를 위해서는 정쟁과 복수가 아니라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주류가 돼야 해요. 저는 조국혁신당이 이번 총선에서 유의미한 의석수를 얻는다 하더라고 정치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판단하고 있어요. 부디 조국 전 장관이 이런 우려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해 주시길 바랄 뿐입니다."

"윤석열의 대국민담화, 만우절 농담인가 싶었다"  
 
양소영 새로운미래 비례대표 후보
 양소영 새로운미래 비례대표 후보
ⓒ 양소영 제공

관련사진보기

 
- 오늘(1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국민담화 발표했는데, 어떻게 보셨어요.

"오늘이 만우절이었잖아요. 저는 만우절 농담인가 생각하게 됐어요. 지금 물가가 완전 폭등해서 국민은 벼랑 끝에 내몰렸는데 대통령은 아직도 (의료계와) 싸움하겠다고 하는 거잖아요. 의료 개혁 당연히 중요하죠. 하지만 오늘 담화문에 나올 내용은 아니었다고 생각하거든요. 지금 시급하게 해결해야 될 현안이 얼마나 많습니까. 적어도 의대 정원보다 더 시급한 물가 폭등에 대해 국민께 깊이 사과해야죠."

- 언론에서는 사과 내용이 있을 거라고 전망했지만 없었어요.

"저는 그걸 기대하지는 않았어요. 사과할 정부가 아니죠. 사과할 거였으면 진작에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안 했을 거예요. 뻔뻔함은 이 정부의 상징과도 같다고 봅니다."

- 민주당에 있을 때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판을 많이 했는데요.

"이재명 대표님의 행적을 모니터링 해보니 성남시장 시절 때부터 SNS 통해서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발언을 많이 해왔던 걸로 확인되더라고요. 근데 그때는 언론에서 크게 문제 삼지 않았었던 것뿐이죠. 사실 표현이 거친 문제는 공직자로서 흠결이긴 하나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는 생각해요. 하지만 이재명 대표님의 진짜 문제는 본인 주변에 있는 최측근들을 지나치게 감싸고 이견을 말하는 사람들을 노골적으로 찍어 누르고 숙청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최근 양문석 후보 등 민주당 후보들의 부동산 의혹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세요?

"애초에 부동산 문제를 떠나 양문석 후보 같은 경우에는 경남에서 활동하다가 '수박'을 제거하겠다고 지역구를 옮기셔서 전해철 의원 지역구인 안산 상록으로 간 거잖아요. 부동산 의혹 문제뿐만 아니라 과거 부적절한 발언들이 넘쳐 흐르고요. 양 후보 같은 경우에는 너무 과오가 많으세요. 공당의 공천을 받는 게 과연 적절한가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의 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언컨대 공천장을 받을 자격이 없는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 왜 새로운미래를 찍어야 하는지 말해 주세요.

"저는 저희가 더 잘났다고 피상적으로 설득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 가장 상식적인 정당을 주목해 달라는 말씀 간곡하게 드리고 싶어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론은 국민 대다수가 인정하는 부분이잖아요. 야권에서 윤석열 정부를 제대로 심판하려면 유능하고 상식적인 정당, 그리고 그런 후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과연 더불어민주당, 민주연합, 조국혁신당 등이 충분한 자격을 가지고 있을까요? 저는 그런 측면에서 주목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저희는 미래 세대를 위한 각종 정책 그리고 비전을 제시하고 있거든요. 정당 이름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미래로 가고 있고 미래 사회를 위한 또 미래 세대를 위한 정치를 할 수 있는 곳에 소중한 한 표 주셨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간곡하게 전하고 싶습니다."

덧붙이는 글 | '전북의 소리'에 중복게재 합니다.


태그:#양소영, #새로운미래, #총선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4.10 총선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