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항저우'입니다. 9월 23일부터 10월 8일까지, 5년 만에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장소입니다. 기다림 자체가 길었던 탓인지 선수들에게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어떤 때보다도 많이 중요한 자리입니다. 그런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현장을 더욱 깊고 진중하게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기자말]
 8일 항저우 스포츠 파크 주경기장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폐회식.

8일 항저우 스포츠 파크 주경기장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폐회식. ⓒ 박장식

 
코로나19로 인해 한 해를 건너뛰어 치렀던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8일 폐회식을 끝으로 16일간의 여정을 마쳤다. 이제 대회기는 아이치현·나고야시로 이전되어 3년 뒤 펼쳐질 새로운 아시아의 축제를 준비한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폐회식이 한국시간으로 8일 오후 9시 항저우 스포츠 파크 주경기장에서 개최되었다. '빛나는 순간, 모두 함께하는 시간'을 주제로 치러진 이번 폐회식은 커다란 LED 월과 디지털 잔디, 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항저우에서의 여정을 마무리한 모든 이들에게 안녕을 고했다.

개막식 때 나왔던 '디지털 거인'은 폐막식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해 항저우의 16일에 안녕을 고하는 '하트'를 그려보였고,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식의 상징이 되었던 '디지털 불꽃놀이' 역시 이어졌다. 현장의 관중들은 3년 뒤 일본에서의 재회를 기약했다.

'브레이킹' 김홍열이 기수 맡았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폐막 첫 공연은 연꽃을 주제로 이루어졌다. 항저우 아시안 게임 주경기장의 별명인 '연꽃'에 맞추어 연꽃이 자라나는 모습으로 공연을 꾸렸다. 특히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경기장 안에서 연꽃이 완전히 자라나는 모습이 현장의 연기자와 함께 비치며 경탄을 불러일으켰다.

이어 참가국 국기와 폐막 선수단이 함께 입장했다. 한국은 폐막식 기수로 이번 아시안게임부터 새로이 추가된 브레이킹 종목의 김홍열(Hong10)이 나선 가운데, 수구·가라테 등 이번 아시안게임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켰던 종목 선수들이 다른 국가의 선수들과 함께 입장했다.

선수들이 모두 좌석에 착석하자 아시안게임의 주요 장면을 한 편으로 담은 편집 영상이 흘렀다. 여자 양궁 임시현과 안산이 펼친 개인전 결승전에서의 모습은 물론, 야구 대표팀을 응원하는 한국 교민들의 모습도 현장 LED 미디어월에 잡힌 데 이어 여러 아시아 국가 선수들이 선전한 모든 경기를 액자처럼 띄웠다.

이어 3년 뒤 열릴 2026 아이치·나고야 대회를 위한 상징이 전해졌다. 아이치 현과 나고야 시가 동시에 주최하니 만큼 대회 상징도 두 가지가 전달되었다. 히데아키 오무라 아이치현지사가 란디르 싱 OCA 회장 직무대행에게 1회 뉴델리 아시안게임의 성화봉을 전달받고, 나카다 히데오 나고야 부시장이 대회기를 전달받았다. 

카와무라 다카시 나고야 시장 대신 나카다 히데오 부시장이 참석한 이유는 카와무라 다카시 시장이 난징 대학살 등을 부정하거나, 소녀상 철거를 옹호하는 등의 발언을 했었던 전례가 있기에 논란을 피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차기 개최지 공연이 이어졌다. 일본이 준비한 영상은 아이치현 곳곳의 경기장을 세련되게 표현했고, 이어 현장에서는 일본의 문화를 주제로 한 공연이 펼쳐졌다. 특히 현장의 공연은 개최지 영상 속 미디어아트와 결합된 퍼포먼스와 합쳐져 세련되게 흘렀고, 3년 뒤 나고야의 모습을 기대케 했다.

2026년, 나고야와 아이치 현에서 만나요
  
 8일 항저우 스포츠 파크 주경기장에서 열린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폐막식의 마무리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8일 항저우 스포츠 파크 주경기장에서 열린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폐막식의 마무리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 박장식

 
차기 개최도시 공연에 이어진 영상에서는 경기 화면에서 비추어지지 않지만 남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마다 활약했던 자원봉사자들과 운영인력의 모습, 그리고 항저우 시민들의 모습을 비추었다. 그러며 영상의 중간, 항저우들의 어린이들이 한데 모여 '항저우에 또 다시 오세요'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16일간 타올랐던 성화가 꺼질 시간. 개막식에 나와 중국의 '수영 간판' 왕순과 함께 성화를 점화했던 '디지털 거인'이 다시 등장했다. 거인은 폐회식장에 있던 자원봉사자들의 방향으로 머리에 하트를 그려보이더니, 이윽고 오른쪽 방향으로 몸을 돌려보였다. 그러자 성화의 불이 서서히 꺼졌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개막과 폐막을 상징했던 '디지털 거인'은 폐막식장의 사람들에게 인사를 건네더니 성큼성큼 경기장을 가로질러 경기장을 벗어났다. 항저우의 하늘 위로 날아 올라간 디지털 거인은 이윽고 사라졌다. 

마무리 공연은 모든 출연자가 한데 모여 경기장을 퍼레이드하듯 돌며 마무리되었다. 지난 개막식 때 보는 이들에게 경탄을 불러일으켰던 '디지털 불꽃놀이'도 빠지지 않았다. 경기장 안에서는 항저우, 닝보, 원저우, 진화, 샤오싱 등 각 지역의 상징을 형상화한 퍼레이드 카가 계속해서 돌며 마무리되는 이번 대회를 축하했다.

이번 대회 대한민국은 42개의 금메달, 59개의 은메달, 그리고 89개의 동메달을 따내며 종합 3위에 올랐다. 대회 남자 MVP로는 수영에서 3관왕을 기록한 김우민이, 여자 MVP에는 양궁 3관왕 임서현이 올랐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항저우 아시안게임 폐회식 아시안게임 나고야 항저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교통 기사를 쓰는 '자칭 교통 칼럼니스트', 그러면서 컬링 같은 종목의 스포츠 기사도 쓰고,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도 쓰는 사람. 그리고 '라디오 고정 게스트'로 나서고 싶은 시민기자. - 부동산 개발을 위해 글 쓰는 사람 아닙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