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펜데믹이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내던 시절, 어린이집에 가지 못하는 아이와 지내며 닥친 실존적 고민은 이거였다. '아이랑 매일 뭐 하고 놀지?' 집에서 뽀로로를 봐도, 블록을 쌓아도 한두 시간이지, 도대체 뭘 하며 이 긴긴 시간을 보낸단 말인가.
 
아침밥을 먹은 후 무작정 밖으로 나갔다. 집 앞 작은 공원에서 아이는 어른들 운동기구에 흔들흔들 매달리다 풀밭에 철퍼덕 주저앉아 나뭇가지도 줍고 나뭇잎도 모았다. 흩날리는 벚꽃을 잡기 위해 뛰어다니고, "엄마, 구름이 움직여" 감탄하며 작은 손으로 구름을 가리켰다. 한 뙈기의 풀밭과 햇빛, 바람만 있으면 아이는 그 속에서 경이와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냈다. 그때 어렴풋하게 알았다. 놀이는 아이에게 뭔가 '해줘야' 하는 게 아니라, 아이의 눈으로 세상의 빛나는 것들을 함께 바라보는 일이라는 것을. 이 시간이 목표와 성과, 효율과는 반대편에 있는 또 다른 세계에 접속하는 계기가 되리라는 것도.

이 시대의 놀이법
 
유엔아동권리협약 43조는 아동에게 놀 권리가 있음을 명시하고, 놀이를 '아동이 스스로 시작해서 만드는 활동으로 언제 어디서건 가능해야 하고 지속적으로 즐거움과 의욕을 주는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정의한다. 나만의 소박한 정의로 바꾸자면, 뚜렷한 목적이 없이 스스로 만들어내는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이다. 그러나 사회에서 통용되는 놀이는,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정의와는 사뭇 다르다.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교육 산업은 이렇게 말한다. '놀이를 통해서 가르칩니다!'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영어, 한글, 한자, 코딩, 수학 등을 스트레스 없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에 의해 구조화되어 있으며, 학습이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는 이 활동을 과연 놀이라고 할 수 있을까. 나의 의문과 달리, 놀이식으로 배운다는 영어 학습지, 수학 전집, 영어 유치원(정확한 명칭은 유아대상 영어학원이다.) 등의 사교육 상품이 성행하고 있다. 여기서 놀이란 인지학습에 자연스럽게 접근하기 위한 미끼이며, '뭐 하나라도 더 배웠으면' 하는 부모의 욕망을 죄책감 없이 실현하기 위한 도구다.
 
어른들의 놀이는 어떨까? 긴 노동시간에 허덕이는 어른들에게는 놀 시간이 없다. 한 직장에 충성하는 것을 넘어 '셀프 브랜딩'을 하는 1인 기업가가 되어야 하는 시대, 여행을 가거나 취미 생활을 해도 이것이 자신의 커리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자신을 브랜딩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야 한다. 커리어 계발의 필요성이 아니라면, 놀이는 자신을 과시하려는 욕구를 경유해서 온다. 여행, 운동, 맛집 투어, 연극이나 영화 관람 등 대다수의 놀이는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려 자신의 취향(그리고 그 취향을 실현할 수 있는 부)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이 되었다.
 
 <오은영게임>에서 한 출연자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 영역의 발달을 위한 놀이법을 소개하고 있다.

<오은영게임>에서 한 출연자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 영역의 발달을 위한 놀이법을 소개하고 있다. ⓒ ENA

 

오은영 박사의 놀이법 
 
오은영 박사는 오늘날의 어른들이 무목적적 시간을 얼마나 견디기 힘들어하는지, 우리 사회에서 놀이가 얼마나 굴절되어 있는지 알고 있다. 오은영 박사는 레고코리아와 함께 한 캠페인 영상에서 아이와 놀아주는 것을 지루해하는 부모가 많다며, 부모가 놀이를 의무로 생각하고 정답이 있는 행위로 볼 때 놀이를 힘들게 느끼게 된다고 우려한다. 그는 "놀이는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즐겁고 행복한 소통을 하는 시간"이라며, "비싼 장난감을 사주지 않더라도 그저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들어주고 반응해주는 것만으로도 질적으로 충분히 좋은 놀이가 된다"고 말한다.
 
오은영 박사의 놀이에 대한 관심은 <오은영 게임>으로 이어졌다. 오은영 박사는 2023년 1월 ENA의 새 프로그램 <오은영 게임>을 시작하며, 미취학 아동이 건강하게 놀 수 있도록 '놀이 처방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오은영 게임>에서 제시하는 놀이는 앞선 영상에서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 <오은영 게임>은 아이들을 발달 영역에 따라 관계, 신체, 언어, 인지, 정서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맞는 놀이법을 소개한다. 아이의 신체 발달을 돕는 용암 대탈출 놀이, 언어 영역을 자극하는 역할 바꾸기 놀이, 집중력을 길러 인지 능력을 높이는 카드 숨바꼭질 놀이 등이다. 이 프로그램의 제작 발표회에서 오은영 박사는 "부모는 아이들 발달에 필요한 자극을 줘야 한다"며, "놀이를 통해 5가지 발달 영역을 균형 있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내내 자주 등장한 오은영 박사의 발언은 이렇다.
 
"우리 친구는 상대적으로 000 영역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채워지면 발달 오각형이 빵빵해지면서 고른 발달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답이 있는 놀이의 세계에서
 
물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은 인간의 발달 과정에 필수적이며, 놀이는 발달 자극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놀이의 자연스러운 결과가 발달 자극으로 나타나는 것과 발달 자극을 목적으로 놀이를 의도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게다가 모든 아이가 '발달 오각형을 빵빵하게' 만들어야 하며, 만들 수 있는지는 더욱 논쟁적이다.
 
오은영 박사는 레고코리아 영상에서 "놀이에 정답은 없기 때문에 완벽한 놀이를 해야한다는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말하지만, <오은영 게임>에서 놀이는 정답이 있는 활동에 가깝다. 모든 아이가 성취할 필요가 있는지, 또 성취 가능한지도 알 수 없는 '고른 발달 오각형'이라는 목표를 향해, 부모가 전문가에게 배워 주도면밀하게 실천해야 하는 과제다.

이 모순 앞에서 부모는 우왕좌왕할 수 밖에 없다. '우리 애가 어떤 유형인지 검사를 받아봐야 하지 않을까? 상대적으로 덜 발달한 영역을 자극하기 위해 의도적으로(그러면서도 아이에게 들키지 않게) 놀이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할 때 "완벽한 놀이를 해야 한다는 부담"은 필연적으로 따라온다. 이 부담 앞에서, 부모는 또다시 부담을 덜어주고 정답을 알려줄 전문가를 찾는다. 이 도돌이표 속에서 이득을 얻는 이는 누구인가.
 
물론 이 도돌이표를 오은영 박사가 의도적으로 기획했다고 볼 수는 없으며, 오은영 박사의 놀이에 대한 접근법이 오은영만의 것은 아니다. 이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진 의학, 교육학, 심리학 등의 근대 과학이 만들어온 성과이며, 여기에는 무목적성과 자발성, 놀이가 삶이 되고 삶이 놀이가 되는 총체성 같은 것들이 빠져 있다. 그 결과, 이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전문가가 만든 놀이의 세계는 무목적적 시간을 견디지 못하는 어른의 놀이와 어딘가 닮았다. 이 세계에서 아이들은 '잘 놀았다', '오늘도 재미있었다' 만족하며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오은영 오은영게임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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