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한 레알 마드리드 선수단.

우승한 레알 마드리드 선수단. ⓒ 로이터/연합뉴스

 
이번에도 UEFA(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우승 팀의 실력이 가장 돋보였다. FIFA(국제축구연맹) 클럽 월드컵 역사상 10년 연속 우승 기록을 유럽 대표 클럽들이 한 번도 놓치지 않고 이어온 셈이다. 레알 마드리드 CF(스페인)는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다섯 번째 타이틀 주인이 되었다.

카를로 안첼로티 감독이 이끌고 있는 레알 마드리드 CF(스페인)가 우리 시각으로 12일 오전 4시 모로코의 라바트에 있는 프린스 물레이 압델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FIFA 클럽 월드컵 결승전에서 알 힐랄(사우디 아라비아)을 5-3으로 이겨 통산 다섯 번째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비니시우스 주니오르, 페데리코 발베르데 나란히 2골

유럽 챔피언 레알 마드리드 CF는 모로코에서 좋은 기억을 이어나갔다. 2014년 이 대회 첫 우승 영광을 누린 곳도 모로코의 마라케시였기 때문이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우승 위업을 이룬 것에 이어서 대회 역사상 가장 많은 우승 트로피 수집 클럽이 된 셈이다. 프리메라 리가 라이벌 FC 바르셀로나의 3회 우승(2009, 2011, 2015년) 기록보다 앞서나가고 있으니 그 기쁨은 더 크다고 하겠다.

4만4439명 축구팬들 앞에서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우승 팀 알 힐랄을 상대한 레알 마드리드 CF는 게임 시작후 12분 25초만에 첫 골을 터뜨리며 최고의 축구 실력을 맘껏 뽐냈다. 카림 벤제마의 왼발 스루패스 타이밍이 기가 막혔고 한국 축구팬들에게도 잘 알려진 알 힐랄 수비수 장현수 뒤로 빠져들어간 비니시우스 주니오르가 몸 방향을 틀며 오른발로 때린 공이 골키퍼 다리를 스치며 들어갔다.

그리고 5분 뒤에 레알 마드리드 CF의 우승을 확인시킬 수 있는 시원한 추가골이 나왔다. 알 힐랄 장현수가 이마로 걷어낸 공이 잔디 위에 닿기도 전에 페데리코 발베르데의 오른발 발리슛이 묵직하게 골문 안으로 빨려들어간 것이다. 

26분에 모하메드 칸노의 어시스트 패스를 받은 알 힐랄의 무사 마레가가 오른발 골로 따라붙기는 했지만 후반전에도 레알 마드리드 CF의 골 결정력은 여전히 빛났다. 54분, 비니시우스 주니오르가 왼쪽 측면에서 반 박자 빠른 오른발 아웃사이드 얼리 크로스를 뿌려줬고 반대쪽에서 이 타이밍을 읽고 달려든 카림 벤제마의 오른발 추가골이 아름답게 들어갔다.

레알 마드리드 CF는 4분 뒤 오른쪽 측면에서 다니 카르바할이 낮게 찔러준 크로스를 페데리코 발베르데가 빠져들어가며 오른발로 성공시켰다. 4-1 점수판을 만들었으니 준결승전에서 남아메리카 대표 플라멩구(브라질)를 이긴 알 힐랄의 돌풍을 잠재우기에는 충분했다. 

그래도 알 힐랄은 포기하지 않고 달라붙어 63분에 루시아노 비에토가 사우드 압둘하미드의 스루패스를 받아 오른발 대각선 슛으로 한 골 더 따라붙었지만 6분 뒤에 레알 마드리드 CF의 진정한 쐐기골이 이어나왔다. 왼쪽 측면에서 교체 선수 다니 세바요스가 접어놓은 공을 향해 비니시우스 주니오르가 빠르게 달려들어 반 박자 빠른 오른발 감아차기 골을 터뜨린 것이다. 역시 레알 마드리드 CF의 양 측면 공격 타이밍이 세계 최고 수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골이었다. 

알 힐랄은 79분에 미첼의 왼쪽 끝줄 컷 백 크로스로 루시아노 비에토의 골을 만들었지만 더이상 레알 마드리드 CF 골문을 열지는 못하고 준우승 메달에 만족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레알 마드리드 CF는 프리메라 리가 일정으로 돌아와 16일 엘체와의 홈 게임, 19일 오사수나와의 어웨이 게임을 치르며 22일로 다가온 리버풀 FC(잉글랜드)와의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첫 게임도 준비해야 한다. 알 힐랄도 곧바로 사우디 아라비아 리그 일정으로 돌아와 알 파이하와 16일 만나는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본격적으로 골을 터뜨리고 있는 선두 클럽 알 나스르를 따라붙어야 하는 입장이다.

2022 FIFA 클럽 월드컵 결승 결과
(2월 12일 오전 4시, 프린스 물레이 압델라 스타디움-라바트, 모로코)

레알 마드리드 CF 5-3 알 힐랄 [득점 : 비니시우스 주니오르(12분 25초,도움-카림 벤제마), 페데리코 발베르데(18분), 카림 벤제마(54분,도움-비니시우스 주니오르), 페데리코 발베르데(58분,도움-다니 카르바할), 비니시우스 주니오르(69분,도움-다니 세바요스) / 무사 마레가(26분,도움-모하메드 칸노), 루시아노 비에토(63분,도움-사우드 압둘하미드), 루시아노 비에토(79분,도움-미첼)]

레알 마드리드 CF의 클럽 월드컵 5회 우승 기록
2022년 레알 마드리드 CF 5-3 알 힐랄(사우디 아라비아)
2018년 레알 마드리드 CF 4-1 알 아인(아랍에미리트)
2017년 레알 마드리드 CF 1-0 그레미우(브라질)
2016년 레알 마드리드 CF 4-2 가시마 앤틀러스(일본)
2014년 레알 마드리드 CF 2-0 산 로렌소(아르헨티나)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축구 레알 마드리드 클럽 월드컵 알 힐랄 비니시우스 주니오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 대인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합니다. 축구 이야기,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