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지난해까지만 해도 주축이 됐던 투수가 두 명이나 사라졌지만, 키움 히어로즈가 여전히 견고한 불펜을 자랑하고 있다.

키움은 25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2 신한은행 SOL KBO리그 LG 트윈스와 홈 경기에서 10-5로 승리를 거두었다. 이틀 연속으로 LG를 꺾은 키움은 일찌감치 우세 3연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공동 2위로 올라섰다.

안우진과 임찬규, 선발투수만 보면 키움의 근소한 우세가 점쳐지는 경기였다. 실제로 뚜껑을 열어보니 키움 타선이 초반부터 상대 선발 공략에 성공했고, 4이닝도 채우지 못한 LG 선발투수 임찬규는 4회 초 1사 1루서 강판됐다. 그러나 키움에게도 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25일 LG와 원정 경기에 등판한 키움의 두 번째 투수 하영민

25일 LG와 원정 경기에 등판한 키움의 두 번째 투수 하영민 ⓒ 키움 히어로즈

 
3이닝 무실점, LG의 추격을 저지한 키움 불펜

팀이 10-2로 크게 앞서던 7회 말, 키움 선발투수 안우진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선두타자 리오 루이즈가 3루수 송구 실책으로 출루한 게 발단이 됐다. 이후 허도환, 이재원, 송찬의까지 3타자 연속 안타를 기록한 LG가 6점 차까지 따라붙으면서 키움을 압박했다.

더 이상 지켜볼 수만은 없었던 키움 벤치가 움직였다. 선발 안우진을 내리고 불펜을 가동해야 했다. 구원 투수들이 책임져야 했던 아웃카운트는 9개로, LG가 기세를 몰아갈 경우 두 팀의 점수 차가 더 좁혀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특히 무사 2, 3루서 호출을 받고 올라온 하영민의 어깨가 무거웠을 법도 했는데, 홍창기를 대신해 대타로 타석에 들어선 김민성을 직선타로 처리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후속타자 이형종의 유격수 땅볼 때 3루 주자 이재원이 홈으로 들어왔으나 더 이상의 추가 실점 없이 이닝을 종료했다.

8회말이 시작되면서 마운드를 이어받은 키움의 세 번째 투수 박승주가 채은성, 손호영을 차례로 볼넷으로 내보내자 또 다시 묘한 기류가 감지됐다. 그러나 키움의 네 번째 투수 김재웅이 루이즈를 인필드 플라이로 처리한 데 이어 허도환을 병살타로 돌려세워 5점 차의 리드를 지켜냈다.

9회말, 마지막 아웃카운트 3개를 잡기 위해 등판한 김성진은 이재원-송찬의-김민성을 상대하면서 단 한 명도 루상에 내보내지 않고 경기를 매듭지었다. LG 입장에서는 점수를 뽑을 기회가 충분히 주어졌음에도 7회말 3득점에 만족한 반면 키움으로선 두 차례의 고비를 넘긴 것이 매우 중요했다.
 
 25일 LG와 원정 경기에 등판한 키움의 네 번째 투수 김재웅

25일 LG와 원정 경기에 등판한 키움의 네 번째 투수 김재웅 ⓒ 키움 히어로즈


여전히 불펜 ERA 상위권... 주축 투수 빠져도 이상 무

26일 현재 키움은 불펜 평균자책점(ERA) 3.56을 기록 중이다. 10개 구단 중에서 LG(2.71) 다음으로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군 입대로 잠시 작별을 고한 조상우, 충수염으로 인해 한 달 가까이 자리를 비운 김태훈의 공백은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지난해 아쉬웠거나 혹은 올 시즌 들어 커리어 하이를 바라보는 투수들이 힘을 보탠 덕분이다. 2014년 2차 1라운드 전체 4순위로 영웅 군단의 일원이 된 하영민은 올 시즌 18경기 17⅓이닝 1승 ERA 2.08을 기록, 세이브와 홀드는 없으나 팀 내에서 궂은일을 도맡아 하는 투수 중 한 명이다. 지금의 흐름이라면 데뷔 이후 최고의 시즌을 보낼 가능성이 높다.

홀드 부문 선두를 달리고 있는 김재웅 역시 빠질 수 없다. 2020시즌 대체 선발로도 나오며 스윙맨 노릇을 하기도 했던 김재웅은 올 시즌 필승조의 한 축을 지키고 있다. 올 시즌 성적은 22경기 22이닝 1승 13홀드 ERA 1.23으로, 피안타율은 0.133에 불과하다. 수치상 지난해보다 전반적으로 나아진 모습을 보여준다.

김태훈마저 빠진 사이 임시 마무리 투수 역할을 맡은 문성현, 구원투수로 나서면서 좀 더 편안하게 공을 던지는 이승호 등도 팀 승리에 크게 기여한다. 이렇게 여러 명의 투수가 합심해 불펜을 이끌다 보니 어느덧 팀 순위도 2위까지 껑충 뛰어올랐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버틴다는 이야기가 지금의 키움에게 딱 맞다. 뒷문을 단속할 김태훈까지 돌아온다면 키움의 불펜은 한층 탄탄해질 전망이다. 정규시즌 개막을 앞두고 기대보다 우려가 더 컸던 홍원기 감독도 마운드 운영에 있어선 조금이나마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프로야구 키움히어로즈 하영민 김재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양식보다는 정갈한 한정식 같은 글을 담아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