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우조선해양을 사겠다고 나선 현대중공업이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현장실사를 예고한 가운데, 노동조합과 '매각반대 대책위'가 적극 '저지 투쟁'에 나서기로 해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지회장 신상기)는 '대우조선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대표 하원오)와 함께 1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명분 없는 현장실사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31일 법인 분할 주주총회를 앞두고, 조만간 현장실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신태호 대우조선지회 수석부지회장은 "1월 31일 매각 발표 이후 천막농성과 집회 등 계속 매각 반대 투쟁하고 있다. 산업은행에 대한 고소고발에 이어 최근에는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고 했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현장실사하겠다고 밝혔다. 노동조합은 현장실사를 막을 것이다"며 "현장실사단 파견은 마찰을 유발하는 것이다. 한 명의 실사단도 현장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을 것이다"고 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현장실사를 반드시 막겠다. 어떤 법적인 책임을 묻더라도 우리는 현장실사를 막을 수밖에 없다"며 "거제지역 노동·시민단체들은 대우조선해양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고 매일 촛불집회를 벌이고 있다. 현장 실사는 필연코 물리적 충동이 예고된 것이기에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송미량 전 거제시의원(노동당)은 "거제에서는 300여개 달하는 단체들이 대책위를 꾸려, 매일 농성장을 지키고 있다"며 "앞서 두 차례 거제에서 대규모의 매각 반대 집회를 열었고 오는 23일 고현지역에서 다시 집회를 열 것"이라고 했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성동조선해양의 사례에서 보듯이, 정부는 조선산업에 대해 특별한 대책도 세우지 못하고, 어려움의 책임을 노동에 전가시키는 꼴이다"고 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와 ‘대우조선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는 5월 1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명분 없는 현장실사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와 ‘대우조선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는 5월 1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명분 없는 현장실사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대우조선해양의 합리적 주인 찾기를 위한 협의 나서야"

경남대책위는 회견문을 통해 "현대재벌 특혜매각인 대우조선 매각이 브레이크 없이 위험한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며 "더구나 오는 31일로 예정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주주총회를 앞둔 현 시점에서는 반대 목소리와 우려를 뭉개고 현장실사까지 강행하겠다고 한다"고 했다.

경남대책위는 "현장실사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국민과 노동자를 위한 매각이 아니라 오로지 현대재벌만을 위한 재벌특혜 매각임을 또다시 확인시킬 뿐"이라고 했다.

이들은 "우리나라는 법치국가이다. 불법이 의심되는 상황이 있다면 이를 확인하고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 진행하는 것이 법치국가가 지켜야 하는 최소안의 선이다"고 했다.

이어 "정부 역시 불법이 의심되는 상황이 있다면 당연히 이를 중단시켜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다. 불법성이 확인되는 대우조선의 매각과정인 실사 역시 정부가 나서서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하지만 대우조선의 잘못된 매각을 막아 나서는 것은 노동자이고 도민들이다. 정작 나서야 하는 정부는 뒷짐을 지고 있고, 잘못된 매각을 정부 방침이라며 철회하지 않고 있다. 이것이 공정한 사회이고, 정의로운 사회라고 어느 누구도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경남대책위는 "현대중공업과 정부는 잘못된 매각을 위한 실사를 즉각 중단하라. 그리고 대우조선해양의 합리적 주인 찾기를 위한 협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대우조선매각은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본계약을 체결했지만, 최종 성사까지는 앞으로 현대중공업 주주총회의 결정과 현장실사, 그리고 국내·외 독과점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태그:#대우조선해양, #산업은행, #현대중공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