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6.13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빈곤층의 샌존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6.13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빈곤층의 샌존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지방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후보들에게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 확대와 순환식 개발 등 빈곤과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한 힘없는 소수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대구인권운동연대와 장애인지역공동체 등으로 구성된 '반빈곤네트워크'는 5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빈민들은 생존권을 걸고 지방선거 후보에게 요구한다"며 빈곤과 차별 없는 대구 만들기를 위한 공공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6.13지방선거가 다가오지만 우리는 투표만으로 우리 사회의 주인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도시빈민, 노점상, 철거민, 쪽방생활인, 장애인들의 삶은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배제되고 폭력적으로 퇴거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마지막 생계수단인 노점상은 지자체가 고용한 용역깡패에 의해 삶의 터전인 거리에서 밀려나고 있다"며 "지자체가 승인한 이윤만을 위한 개발사업은 철거민들을 대책 없이 집에서 가게에서 쫓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사회안전망의 부재로 홈리스는 공공장소에서 퇴거당하고 장애인은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지역사회에서 퇴거당해 장애인수용시설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선거기간 후보자들은 자신들의 이미지만을 고려해 쪽방주민, 장애인, 노점상인을 찾아다니며 악수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의 요구가 실현될 때 평범한 모든 이들의 권리가 한 발 더 확장될 수 있다"면서 "출마자들은 빈곤과 차별 없는 대구를 만들기 위해 가난한 사람들의 선언에 귀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침가자들은 "집에서, 거리에서, 일터에서, 삶에서 더 이상 쫓겨나지 않겠다"며 개발이익이 이윤 중심이 아니라 개발지역에 거주하는 사람 중심의 정책, 홈리스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이고 인권적 해결, 노점상에 대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서 존중, 함께 살아가는 장애인정책, 권리로서의 복지와 의료 등을 선언했다.


태그:#빈곤층, #생존권, #6.13지방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