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사롭지 않은 이름을 지닌 미드필더 '여름'이 가장 뜨거운 겨울을 준비하고 있다. 그야말로 이를 악물고 뛰었다. 다른 군인 동료들보다 결연한 의지가 돋보였다. 1부리그 K리그 클래식에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각밖에 안 보였다. 지난 토요일(18일) 열린 인천 유나이티드 FC와의 정규리그 마지막 경기 전반전 종료 직전에 자신이 퇴장당하는 바람에 팀이 여기 승강 플레이오프까지 밀려왔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김태완 감독이 이끌고 있는 상주 상무가 22일 오후 7시 부산 구덕운동장에서 벌어진 2017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1차전 부산 아이파크와의 어웨이 경기에서 주장 여름의 결승골을 끝까지 잘 지켜내며 귀중한 1-0 승리를 거두고 K리그 클래식 잔류 희망을 보았다.

여름의 외나무다리

 지난 22일 오후 부산 구덕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부산 아이파크와 상주 상무와의 경기에서 상주 상무 여름이 선취골을 터트린 후 동료들과 기뻐하고 있다.

지난 22일 오후 부산 구덕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부산 아이파크와 상주 상무와의 경기에서 상주 상무 여름이 선취골을 터트린 후 동료들과 기뻐하고 있다. ⓒ 연합뉴스


현역 군인 프로축구 팀의 특성상 핵심 선수들이 전역한 뒤에는 경기력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그래도 그들은 준 국가대표 축구팀이라는 별명을 붙일 수 있을 정도로 각 팀에서 최고의 실력자들이 모인 것이니 변명은 소용 없다. 잇몸으로 버텨야 할 상황까지 왔다.

상주 상무는 지난 18일 오후 3시 인천 축구전용경기장에서 벌어진 2017 K리그 클래식 38라운드 인천 유나이티드 FC와의 경기에서 후반전에만 두 골을 내주며 0-2로 패하는 바람에 11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여기 승강 플레이오프까지 밀려왔는데, 바로 그 경기 전반전 종료 직전에 주장 완장을 찬 여름이 인천의 주장 한석종에게 거친 태클을 거는 바람에 퇴장당한 것이 결정적인 패인이었다.

상주 상무로서는 불행 중 다행인 것이 승강 플레이오프에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의 대회 규정상 정규리그의 퇴장이 연계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아무리 그래도 여름의 주장 완장은 무거울 수밖에 없었다.

아산 무궁화(경찰청)와의 K리그 챌린지 플레이오프를 3-0으로 시원하게 이기고 올라온 부산 아이파크의 승격 기세가 좀처럼 감당하기 힘들 정도이기에 그 완장의 무게는 더 크고 무겁게 느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비겨서 승점 1점이라도 따냈다면 전남 드래곤즈를 승강 플레이오프로 밀어내고 잔류 턱걸이를 성공할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이렇게 시즌 막바지 초겨울 외나무다리 앞에 선 주장 여름의 부담감은 다른 선수들의 그것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것이었다. 그런데 거짓말처럼 여름에게 기막힌 승리의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경기 시작 후 8분만에 측면 프리킥 세트 피스 기회에서 흘러나온 공을 오른발 슛으로 마무리했다.

부산 아이파크 고경민이 걷어낸 공을 향해 달려든 여름은 강한 발리 슛보다 정확한 바운드 슛을 노렸고 그 공은 골문 앞 선수들 틈을 비집고 부산 아이파크 골문 왼쪽 구석으로 빨려들어갔다. 비교적 이른 시간이었기에 여름의 이 골이 결승골이 될 것이라 생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부산의 '골대 불운'과 상주 GK 유상훈의 '슈퍼 세이브'

 지난 22일 오후 부산 구덕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부산 아이파크와 상주 상무와의 경기. 부산 고경민이 슈팅한 공을 두고 양팀 선수들이 볼다툼을 벌이고 있다.

지난 22일 오후 부산 구덕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부산 아이파크와 상주 상무와의 경기. 부산 고경민이 슈팅한 공을 두고 양팀 선수들이 볼다툼을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뜻밖에 선취골을 내준 홈 팀 부산 아이파크는 이대로 주저앉을 수 없었다. 여기까지 어떻게 올라왔는지 선수들은 물론 추운 날 저녁 경기장을 찾아온 홈팬들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전반전 후반부부터 부산 아이파크의 공격이 살아나기 시작했다. 그런데 전반전 추가 시간인 45+2분에 부산 아이파크 선수들은 골대 불운에 치를 떨어야 했다. 미드필더 호물로의 좋은 패스를 받은 고경민이 상주 상무 골키퍼 유상훈과 1:1로 맞서는 절호의 동점 기회를 잡았지만 고경민의 1차 슛이 유상훈의 슈퍼 세이브에 막혔고 넘어졌다가 일어나면서 오른발로 찬 이정협의 2차 슛마저 수비수 윤영선의 몸에 맞고 왼쪽 기둥을 때렸다.

부산 아이파크로서는 그래도 후반전이 있기 때문에 이 골대 불운을 잊으려고 했다. 하지만 57분에 또 나온 골대 불운에 허탈한 감정을 숨길 수 없었다. 상대의 위험 지역에서 얻은 직접 프리킥 기회에서 호물로가 왼발로 감아찬 공이 구석으로 빨려들어갈 듯하다가 오른쪽 기둥을 아슬아슬하게 때리고 나간 것이다.

부산 하늘의 별이 된 조진호 감독을 대신하고 있는 이승엽 감독 대행은 61분에 고경민을 빼고 슈퍼 서브 이동준을 들여보내며 동점골을 노렸다. 이동준은 거짓말처럼 3분 뒤 기막힌 전진 패스로 동료 한지호를 빛냈다. 다시 상대 골키퍼와 1:1 기회를 잡은 것이다. 하지만 한지호의 오른발 슛은 상주 상무 골키퍼 유상훈의 슈퍼 세이브에 또 막혔다.

77분에도 이정협이 내준 공을 호물로가 받아 왼발로 바운드 슛을 노렸지만 상주 상무 골키퍼 유상훈은 침착하게 왼쪽으로 날아올라 그 공을 기막히게 쳐냈다. 부산 아이파크에게 '정말 안 되는 날'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입대 전 소속 팀인 광주 FC가 이번 시즌 K리그 클래식 12위에 머물러 곧바로 2부리그로 강등되었으니 상주 상무의 주장 여름은 이 승강 플레이오프에서 더 이기고 싶었던 것이다. 자신의 원 소속 팀과 나란히 추락한다는 것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름은 선취골 활약도 모자라 82분에는 실점 위기의 팀을 직접 구해냈다. 부산 아이파크의 골잡이 이정협이 회심의 오른발 슛을 날렸을 때 여름이 왼쪽 기둥 바로 앞에서 그 공을 왼발로 막아낸 것이다. 골문 구석으로 빨려들어갈 정도로 위력적인 슛은 아니었지만 기둥에 맞을지, 밖으로 벗어날지 예상하기 힘든 상황에서 집중력을 잃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도 주장 여름은 최고였다.

 지난 22일 오후 부산 구덕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부산 아이파크와 상주 상무와의 경기. 1대0으로 승리를 거둔 상주 선수들이 환호하고 있다.

지난 22일 오후 부산 구덕경기장에서 열린 KEB하나은행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부산 아이파크와 상주 상무와의 경기. 1대0으로 승리를 거둔 상주 선수들이 환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그 덕분에 상주 상무는 다시 일어나 K리그 클래식 잔류의 꿈을 품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두 팀은 오는 일요일(26일) 오후 3시 장소를 상주시민운동장으로 옮겨 승강 플레이오프 2차전 마지막 승부를 펼치기 때문에 어웨이 경기에서 1-0으로 이긴 상주 상무가 분명히 유리한 상황이다.

반면에 부산 아이파크는 11월 29일(수)과 12월 3일 홈&어웨이 방식으로 열리는 울산 현대와의 FA(축구협회) 컵 결승전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감을 무시할 수 없게 됐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2017 K리그 승강 플레이오프 1차전 결과(11월 22일 오후 7시, 부산 구덕운동장)

★ 부산 아이파크 0-1 상주 상무 [득점 : 여름(8분)]

◇ 승강 플레이오프 2차전 일정(11월 26일 오후 3시 상주시민운동장)
상주 상무 - 부산 아이파크

◇ 2017 FA(축구협회) 컵 결승전 일정
1차전 ☆ 부산 아이파크 - 울산 현대 (11월 29일 오후 7시 30분, 부산 구덕운동장)
2차전 ☆ 울산 현대 - 부산 아이파크 (12월 3일 오후 1시 30분,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
축구 K리그 클래식 유상훈 상주 상무 여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 대인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합니다. 축구 이야기,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