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대선 공식 선거운동 첫 날인 17일 보수의 중심지 대구를 방문해 경북대 북문에서 첫 유세를 시작했다. 이날 유세장에 온 특전사 출신 박정길씨가 문 후보 지지의사를 밝힌 후 특전사 배래모를 씌워주자 문 후보가 환하게 웃고 있다.
▲ 대구서 선물받은 특전사 배래모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대선 공식 선거운동 첫 날인 17일 보수의 중심지 대구를 방문해 경북대 북문에서 첫 유세를 시작했다. 이날 유세장에 온 특전사 출신 박정길씨가 문 후보 지지의사를 밝힌 후 특전사 배래모를 씌워주자 문 후보가 환하게 웃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 논란에 대해 "지난 대선 때 NLL (논란)과 같은 제2의 북풍공작으로 선거를 좌우하려 한다"라며 "비열하고 새로운 색깔론"이라고 비난했다. 송 전 장관이 회고록에 문 후보와 관련해 기술한 내용 역시 "사실과 다르다"라면서 "잘못된 내용에 대해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라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21일 보도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2007년 UN 북한인권결의안 투표를 앞두고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 후보가 북에 의견을 물어봤다고 주장하며 문건 등의 자료를 공개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성평등 정책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사건을 지난번 대선 때 있던 'NLL 조작 북풍공작 사건', 제2의 'NLL 사건'으로 규정한다"라며 반박했다.

문 후보는 "이 문제의 핵심은 (2007년)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됐느냐, 송 전 장관의 주장처럼 북에 (인권결의안 표결 방향을) 먼저 물어본 후 결정했느냐는 것"이라면서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됐다, 그 이후 일들은 우리가 이미 밝힌 바와 같다"라고 전했다.

문 후보는 "북에 통보해주는 차원이지 북에 그 방침에 대해 물어본 바가 없고, 북에 물어볼 이유도 없다"라며 "그 점에 대해서는 저희에게 확실한 증거자료가 있다, 아마 국가정보원에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통령 기록물 보호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어서 저희가 자료를 공개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라며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법적 판단만 내려지면 언제든지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기권 방침이 결정됐다는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이 제시한 전통문으로 보이는 문서가 북쪽에서 온 것이라면, 거꾸로 국정원이 그에 앞서 보낸 전통문 역시 국정원에 있을 것"이라며 "국정원이 그것을 제시하면 이 문제는 깨끗하게 증명될 것이라고 본다"라고 단언했다.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이 자신에 대해 회고록을 두고도 "공직자가 과거에 취득한 여러 일들을 공개하는 것이 공무상 비밀누설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라며 "저에 대한 왜곡도 있었다"라고 역공했다.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의 회고록에 자신이 언급된 세 가지 대목 모두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 샘물교회 교인 납치사건 당시 테러단체와 인질 석방을 협상하면서 신임장을 보냈다는 부분 ▲ 10.4 남북정상회담에서 3자회담은 한국이 배제되는 것이라는 내용을 언급하며 "전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돼 있다"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런 일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또한 문 후보는 "참여정부 때 근무한 장관이기도 하고 과거 일에 대해 서로 기억이 다를 수 있어서 이해하고 넘어갔는데, 지금 선거가 임박한 이 시기에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그런 차원을 넘어선, 비열하고 새로운 색깔론 북풍공작이라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 선대위의 홍익표 수석대변인 역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분명한 것은 대통령이 주재했던 11월 16일 회의에서 북한결의안 기권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결정했다는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이 기권결정한 이후에 북한에 우리 입장을 통보했다, 그 이상 이하도 없다"라고 말했다.

이재정 경기교육감(전 통일장관)에 따르면, 2007년 11월 16일 노무현 대통령과 김영일 북한 총리의오찬이 끝난 뒤 노무현 대통령 주재 회의(이재정 통일장관, 김만복 국정원장, 문재인 비서실장, 백종천 안보실장 참석)가 열렸는데 이 자리에서 노 대통령이 "이번에는 통일부 장관의 의견대로 가는 것이 옳다고 결론 내렸다"고 한다.

반면, 송 전 장관은 "노 대통령이 '방금 북한 총리와 송별 오찬을 하고 올라왔는데 바로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하자고 하니 그거 참 그렇네'라고 하면서, 자신과 문재인 실장을 보면서 우리 입장을 잘 정리해보라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다"며 상반된 진술을 하고 있다.


태그:#문재인, #송민순
댓글3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