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싱어송라이터 최성무는 2000년대 초중반 가요계에서 꽤 잘나가던 세션맨이었다. 단국대학교 국악과에서 타악을 전공했지만 어려서부터 음악에 대한 재능과 호기심이 넘쳐나 피아노 등 다른 악기 연주는 물론 작사 작곡 편곡 및 노래까지 다방면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입학 후 가요 및 국악계를 넘나드는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갔다.

신해철·빅마마·세븐·양반언밴드·The 林 등 여러 팀들의 앨범 또는 공연에 참여하면서 명성을 얻어갔지만 그에게는 그것이 쌓여질수록 '자신의 음악'과 '자신의 목소리'에 대한 갈망은 더욱 커져갔다고 한다.

2005년부터 품기 시작했던 '가수 최성무'의 꿈이 무려 12년의 기다림 끝에 첫 번째 정규 앨범 <바람의 여행>으로 결실로 이어지게 되었다. 우리나이로 올해 서른여섯 살이 된 최성무. 신인이지만 자신의 데뷔 음반에서 상당한 음악적 역량을 드러낸 실력파 뮤지션임에 틀림없다. 늦깎이 가수이기에 말하고 싶은 이야기와 들려주고 싶은 사연이 너무도 많았던 최성무을 3월 25일(토) 오후 1시 서교동에서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최성무 1집 바람의 여행 앨범 자켓

최성무 1집 바람의 여행 앨범 자켓 ⓒ 최성무


- 첫 앨범이 발표됐을 때 심경이 남다르지 않았나?
"수록된 곡들의 녹음 및 믹싱작업을 마치고 일본에서 마스터링을 하기 위해 작업실에서 이메일로 파일을 보낸 후 집에 돌아오자마자 풀썩 주저앉아 펑펑 울었던 장면이 지금 다시 떠올랐다. 내 앨범을 갖기 위해 나름 우여곡절도 많았고 시간도 꽤나 오래 걸렸다. 완성된 CD를 받고서는 여러 장을 내 방 침대에 가득히 펼쳐놓고 마치 대화하듯 토닥거리기까지 했다.(웃음)"

- 부모님이 특히 기뻐하셨다고 하던데?
"워낙 오랜 기다림 뒤 나온 음반이라 더 기뻐해주셨다. 고생과 실패를 겪은 자식을 지켜보시면서 마음고생을 많이 하셨다. 적지 않은 나이에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가수생활이니 만큼 부모님께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고향이 경남 창원인데 아버지가 직장생활을 하시기 전부터 지역 트로트 가수로 활동을 하셨다. 아마 15년 전쯤인 것 같은데 부산 경남지역 노래대회에 두루 출전해 대상도 받은 적도 있고, 앨범을 냈을 때 내가 직접 작곡 및 프로듀서를 해 도움을 드리기도 했다. 지금껏 꾸준히 지역에서 열리는 행사에 나가 노래도 부르고 후배들과 함께 무대에 서시곤 한다. 예술봉사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계시다. 어머니는 색소폰을 잘 부르시는데 두 분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 없었더라면 내가 늦깎이 가수로 데뷔하는 것은 힘들었을 거다." 

12년 전의 결심, 6년의 준비기간

- 앨범발매 전 상당한 우여곡절이 있다고 들었다
"2010년 말 일본에서 돌아온 후 2011년부터 2년간 많은 곡들을 만들어 냈다. 2014년 연초 앨범발매를 목표로 2013년에는 주로 후반작업을 했는데 나의 큰 실수로 모든 곡들의 데이터 파일을 잃게 되었다. 복구하기 위해 무척 안간힘을 썼지만 잘 안 됐고, 그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해 상당기간 술에 의지했을 정도로 힘겨운 나날을 보냈다.

그러던 중 어느 순간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라는 생각을 문득 하게 됐고 다시 음악작업에 몰두했다. 결국 2014년 12월 '그 겨울'이란 디지털 음원을 발표하며 최성무란 이름을 처음 알릴 수 있었다."

- 원래 2015년 1월 앨범을 내려 하지 않았나?
"그렇다. 원래는 내 레이블을 설립해서 음반을 발매할 계획이었는데, 싱글 발매 후 지금 소속사 대표님을 만나게 돼서 상의 끝에 좀 더 세심하고 완벽하게 준비시간을 갖기로 했다. 2년이 넘는 작업과정을 거쳐 정식 데뷔 앨범 <바람의 여행>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다."

- 앨범 수록곡들을 통해 하고 싶었던 이야기가 있다면?
"그렇게 들었나?(웃음) 첫 트랙부터 끝 곡까지 하나의 이야기로 이어진다. 혹시 기회가 생긴다면 이번 앨범으로 뮤지컬을 만들고 싶다. 우리네 인생의 희로애략을 내 음악을 통해 든는 분들이 느꼈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 궁극적으로는 모두에게 치유와 희망을 전하는 앨범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 오마이뉴스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곡이 있다면?
"20살 때 처음으로 작사 작곡을 해 이번 앨범에 담게 된 나름 의미가 있는 '바다를 찾아서'와 계절적으로 잘 어울리는 '꽃 눈'을 추천하고 싶다.

그리고 9번째 수록곡인 '안녕?..안녕....'은 원래 세월호 1주기 때 발표하려고 했던 노래였다. 2014년에 개인적으로 슬픈 일이 있었다. 세월호 참사가 있기 전 사랑하는 사람을 불의의 사고로 떠나 보내야 했고 많이 아프고 고통스러웠다. 49재를 치렀던 날, 집에 와서 감정을 추슬러 가면서 노랫말과 멜로디를 써가며 완성을 했다. 3년이 지난 뒤 발표하게 됐는데 나 자신에게도 위안을 주는 곡이고, 세월호참사로 인해 마음 속 깊이 아픔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한다."  

 최성무

최성무 ⓒ 헉스뮤직


잘 나가던 세션맨의 삶 포기, 자신의 음악 위해 고행 선택 

- 왜 뒤늦게 가수가 되고자 했나?
"대학 입학 후 4년 넘게 퍼커션연주 및 편곡작업으로 공연 및 녹음 세션 활동을 하면서 꽤 인정을 받았고 그에 상응하는 수입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무대 뒤편에서 지켜보고 바라보는 입장이 되다보니 '내 음악'에 대한 갈증이 더 심해졌고, 2006년 이후 일체의 활동을 하지 않고 오롯이 내가 가야 할 '뮤지션의 길'에 대한 공부와 고민을 했다."  

- 일본에는 어떻게 가게 되었나?
"내 음악에 대한 좀 더 명쾌한 답을 얻기 위해 일본행을 선택했다. 버스킹과 클럽공연을 했고 데모CD도 만들어 프로덕션에 직접 돌리기도 했다. 그러던 와중에 재일교포 음악가를 만나 일본 대중음악계에서 활동을 해나갈 수 있는 음악 회사를 공동 설립하자는 제안에 선득 나섰다가 쓰라린 경험을 하게 되었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 정도 일본에서의 삶은 금전적으로는 피해를 입었지만, 좋은 뮤지션들과 교류하고 음악작업도 하는 등 값진 성과도 있었다."

- 향후 음악장르의 변화를 시도할 생각은 있나?
"이번 앨범은 내가 추고하고자 했던 과거부터 최근까지의 음악 색깔이 다분히 짙게 표출되었다. 앞으로는 좀 더 대중에게 친밀하게 다가설 수 있는 시도들을 많이 하게 될 것 같다. 얼마 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심수봉님의 '사랑밖에 난 몰라'를 라이브로 노래했는데 기대보다 더 뜨거운 반응을 주셔서 놀랐다. '한국의 마이클 부블레(Michael Buble)'로 만들겠다는 회사의 의지만큼 당사자인 나 또한 음악을 향한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을 거다."     

- 음악경연프로그램에 출연하면 좋은 반응을 얻을 것 같다
"그런가?(웃음) 확정된 상태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말할 단계는 아니지만 모 음악프로그램 작가분이 연락을 주셔서 프로필 등 여러 자료를 보냈다. 앨범이 발매된 지 얼마 상황에서 뜻밖의 전화를 받게 되어 너무 좋았고 잘 되면 제일 먼저 알려 드리겠다.(웃음)" 

- 어떤 음악인으로 기억되길 바라는지?
"따뜻한 음성으로 한국적 감성을 가장 잘 전하는 '가수 최성무'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3월 3일 앨범발매 기념 콘서트

3월 3일 앨범발매 기념 콘서트 ⓒ 헉스 뮤직



최성무 바람의 여행 안녕 안녕 국악 크로스오버 36살 신인가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