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오마이포토] 통합진보당 해산 2년, "청와대-헌재 커넥션 밝혀라" 19일 오전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앞에서 '통합진보당 해단 2년, 청와대-헌법재판소 커넥션 규탄 기자회견'이 이정희 전 대표와 당원 및 인권운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회견 참가자들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황교안 총리(당시 법무부장관)을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통합진보당 해산 2년째 되는 날인 19일 오전 이정희 전 대표와 옛 당원들, 인권운동가들이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앞에 모여 청와대-헌법재판소 커넥션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수첩을 통해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과정에서 청와대와 헌법재판소가 사전 내통한 것이 밝혀졌다'며,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수사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는 발언 도중 고 백남기 농민과 고통받는 민중들에 대한 이야기를하며 몇차례 울먹이며 말을 잇지 못했다.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2년, 다시 헌재앞에 선 이정희 전 대표 ⓒ 권우성
다음은 이 전 대표의 발언이다.

"2년전 오늘 통합진보당이 강제해산당한 곳에 다시 왔습니다.
이 역사의 현장에서 국민여러분께 감히 무슨말을 할 수 있을까 무척 망설였습니다.
박근혜 정권의 정치보복에 맞서 민주파괴를 막고 국민의 삶을 지켜야할 책임을 다하지 못한 죄책감이 매우 큽니다.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박근혜 정권의 폭력이 나날이 더해가고, 많은분들이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너무나 죄송스러웠습니다.
진실규명도 인양도 가로막힌 세월호가족들, 
물대포에 맞아 돌아가신 … 백남기 선생님,
감옥에 갇힌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벼랑끝으로 내몰린 민중들앞에 고개를 들 수 없었습니다.
2년전 이시간 … 저희의 꿈도 사랑도 잘못도 책임도 잊지 않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고통스러웠지만 꿈을 포기하진 않았습니다.
낙인과 배제가 저희앞에 놓인 현실이었지만, 힘들고 아픈 분들을 향한 사랑과 국민여러분에 대한 믿음은 잃지 않았습니다.
이제 주권자인 국민들의 촛불혁명으로 박근혜 정권의 범죄행위들이 드러나고 탄핵소추가 이뤄졌습니다.
박근혜 정권이 정치보복을 위해 통합진보당 강제해산과 내란음모조작을 계획하고,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지시에 따라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선고일자를 내란음모 무죄확정 판결 이전으로 앞당기고, 선고 내용까지 미리 유출해서 헌법재판소를 정당해산의 '행동대'로 삼은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한 범죄자들이 제대로 처벌받게 하는 것이 지금 저희에게 주어진 책임입니다.
박한철 소장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을 심리하며 정치의 중심에 선 헌법재판소가 다시는 권력자를 쫒아 민주주의를 파괴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
박근혜 아래 생겨난 수많은 피해자들의 고통을 치유하는데 함께 하겠습니다.
집권세력의 이익을 위한 종북몰이가 사라져야 피해자들의 상처도 아물어갈 것입니다.
모든 국민이 주권자인 민주주의, 누구나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드는데 힘을 모으겠습니다."

통합진보당 해산 2년, "청와대-헌재 커넥션 밝혀라" 19일 오전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앞에서 '통합진보당 해단 2년, 청와대-헌법재판소 커넥션 규탄 기자회견'이 이정희 전 대표와 당원 및 인권운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권우성
통합진보당 해산 2년, "청와대-헌재 커넥션 밝혀라" 19일 오전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앞에서 '통합진보당 해단 2년, 청와대-헌법재판소 커넥션 규탄 기자회견'이 이정희 전 대표와 당원 및 인권운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권우성
p.p1 {margin: 0.0px 0.0px 0.0px 0.0px; font: 12.0px '.Apple SD Gothic NeoI'; color: #454545}p.p2 {margin: 0.0px 0.0px 0.0px 0.0px; font: 12.0px 'Helvetica Neue'; color: #454545; min-height: 14.0px}span.s1 {font: 12.0px 'Helvetica Neue'}
태그:#통합진보당, #김기춘, #헌법재판소, #박한철, #황교안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