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던 LG 트윈스의 가을야구가 벼랑 끝으로 몰렸다. LG가 플레이오프 마산 원정에서 충격의 2연패를 당했다. 1차전에서 마무리 임정우의 난조로 끝내기 역전패로 내준 여파를 2차전에서도 극복하지 못하고 영패를 당하고 말았다. LG는 NC 다이노스를 상대로 남은 3경기를 모두 이겨야만 한국시리즈 진출의 염원을 이룰 수 있게 됐다.

LG의 3차전 선발 투수는 류제국이다. 류제국의 호투로 승부가 4차전까지 이어진다면 우규민의 선발 가능성이 점쳐진다. 우규민은 정규 시즌에서 NC를 상대로 승패는 남기지 않았지만 3경기에서 16.2이닝을 던져 평균자책점 1.62(9실점 3자책)을 기록했다. 

 올시즌 종료 후 FA가 되는 LG 우규민

올시즌 종료 후 FA가 되는 LG 우규민 ⓒ LG 트윈스


우규민은 2013시즌 이후  3년 연속 10승 이상을 거두며 꾸준함을 보였다. 특히 지난 시즌에는 152.2이닝을 던지며 볼넷을 단 17개만을 내줘 '제구의 달인'의 면모를 과시했다.

그가 선발 로테이션을 처음 소화했던 2013년만 해도 KBO리그에서 사이드암 선발 투수는 씨가 마른 상황이었다. 정교한 제구력을 앞세운 우규민의 선발 안착 이후 KBO리그에서는 또 다시 사이드암 선발 투수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오른손 타자 전문 불펜 요원으로 활용되던 사이드암 투수의 새로운 가능성을 우규민이 열었던 것이다.

 우규민의 최근 4시즌간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우규민의 최근 4시즌간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하지만 2016년 우규민은 부진했다. 28경기에 등판해 6승 11패 1홀드 4.91의 평균자책점에 그쳤다. 4년 연속 10승 도전은 실패했다.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되어 컨디션을 조율하기도 했지만 좀처럼 제 모습을 찾지 못했다. 장점이던 예리한 제구가 무뎌진 탓이다. (9이닝 당 볼넷: 2015시즌 1.00/ 2016시즌 2.45)

우천 취소 잔여 경기가 재편성된 정규 시즌 막판 우규민은 불펜 투수로 등판했다. 허프, 류제국, 그리고 소사까지 선발 투수들과의 내부 경쟁에서 밀려난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구원 등판에서도 우규민의 투구 내용은 그리 인상적이지 못했다. (4경기 3이닝 8실점 1자책)

 LG 우규민 2016시즌 정규/포스트 시즌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LG 우규민 2016시즌 정규/포스트 시즌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시즌 내내 부진했던 우규민에게 포스트시즌은 다시 한번 반등할 기회였다. 그리고 10일 KIA 타이거즈와의 와일드카드 결정전 1차전 8회초 무사 1루 상황에서 우규민은 구원 등판했다. 승패 없이 1이닝 무실점을 기록했지만 투구 내용은 만족스럽지 않았다. 김주찬에 적시타를 얻어맞아 승계 주자 실점을 허용하며 팀 패배를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9월 16일 이후 약 1개월 만에 선발 등판의 기회를 잡았다. 14일 넥센 히어로즈와의 준플레이오프 2차전 선발 투수로 출장한 것이다. 하지만 우규민은 3.1이닝 동안 6피안타 1피홈런 4실점으로 패전 투수가 되며 체면을 구겼다. 그의 2016 포스트시즌 평균자책점은 8.31로 극히 부진하다. 올 가을야구에 등판했던 LG 선발 투수 4명 중 퀄리티 스타트를 기록하지 못한 유일한 투수가 우규민이다.

2016 정규 시즌과 포스트시즌을 통틀어 우규민의 부진이 뼈아픈 이유는 그가 시즌 종료 후 FA 자격을 취득하기 때문이다. 정규 시즌에 다소 부진했더라도 포스트시즌에서 인상적인 투구를 펼쳤다면 우규민의 가치는 다시 상승했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포스트시즌까지 이어진 부진으로 우규민에게 붙은 물음표는 점점 커지고 있다.
 우규민이 마지막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팀 선배 류제국의 3차전 호투가 절실하다.

우규민이 마지막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팀 선배 류제국의 3차전 호투가 절실하다. ⓒ LG 트윈스


우규민에게 기회가 돌아오기 위해서는 LG가 플레이오프 3차전을 승리해야만 가능하다. 상황에 따라 3차전 불펜으로 기용될 가능성도 있지만 만일 우규민이 4차전에 선발 등판해 호투를 펼친다면 LG가 플레이오프를 최종전까지 끌고 가는 극적인 시나리오가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기로에 선 LG와 우규민이 다시 한번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해 보도록 하자.

[기록 참고: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필진/ 정리: 김정학 기자) 이 기사는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에서 작성했습니다. 프로야구/MLB필진/웹툰작가 상시모집 [ kbr@kbreport.com ]
KBREPORT 우규민 FA LG 플레이오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