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 전도사'로 불렸던 이재오 전 의원이 최근 낙동강 및 금강에 녹조 피해와 관련해 4대강 사업 때문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전 의원은 17일 YTN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녹조라고 하는 것은 옛날부터 있었던 것"이라며 "덥고, 햇볕이 많이 내려쬐고 특히 금년처럼 30도가 넘는 날이 연일 이어지면 녹조는 생기기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오 전 의원
 이재오 전 의원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 전 의원은 "4대강의 수질을 조금 더 개선하려면 지천이나 하천을 정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국에 4대강으로 들어오는 지하천이 300여 개가 넘는데 후속조치로 이를 꾸준히 정비하고, 지천과 하천에서 흘러들어오는 오폐수나 생활폐수의 수질을 개선해야 한다"며 "현 정부에서는 그것을 전혀 안하고 있다"고 역공을 취했다.

박근혜 정권의 8.16 개각에 대해서는 "개각이라고 말할 수 있겠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장관을 바꾼다는 것이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는 새로운 의미가 있어야 개각"이라며 "그냥 정권 유지를 위해서 자기네들 사람을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는 것은 개각의 정치적 의미는 없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명박 정권 당시에는 현 정권과 같이 한 계파 일색으로 짜여지지는 않았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에서는 친박 핵심이라고 하는 최경환, 유정복 등 두 사람을 장관에도 임명했고, 대선 경선 과정에서 박 대통령 편에 섰던 사람들을 청와대에 기용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단 되고 나면 사람을 쓰는 데에 있어서 네 편, 내편을 가리면 안된다"며 "적재적소에 사람을 써야지 '되고 나서도 내 편끼리 한다' 이렇게 되면 되겠나"고 강조했다.

한편, 늘푸른한국당을 창당한 이 전 의원은 최근 새누리당 내에서 존재감이 옅어지고 있는 비박계에 대해 "비박의 선택에 달려 있다"면서 "늘푸른한국당에서는 우리들과 생각이 같으면 양 극단을 제외하고는 누구나 다 대화할 수 있다"고 영입 가능성도 열어뒀다.


태그:#4대강사업, #이재오, #박근혜 정부, #개각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