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9일 오후 경남 진주중앙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더민주 김경수 의원 부친상가에 조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9일 오후 경남 진주중앙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더민주 김경수 의원 부친상가에 조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이르면 13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를 비판하는 입장을 내놓는다.

문 전 대표가 히말라야를 다녀온 지 4일 만의 일이다. 12일 더민주 의원간담회 결과를 보고 받은 문 전 대표는 국가의 외교·안보가 걸린 중대현안인 만큼 입장 표명을 늦추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한다.

문 전 대표의 핵심 참모는 "이르면 오늘 한다"며 "어제 의원간담회에서 중론대로 당론이 모아지길 기대했는데 당이 모호한 결론을 내리면서 문 전 대표가 입장 표명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야권 공조와 경쟁의 대상인 국민의당에서 "유력한 대통령후보로서 사드 문제에 대해서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는 압박이 나오는 것도 문 전 대표의 입장 표명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논란 초기부터 사드의 성급한 도입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취지의 입장을 계속 피력해왔다.

지난해 3월 21일에는 "진정한 주권국가라고 자부하기에 부끄럽다"(안중근 105주년 추모사)며 사드 배치 논의를 비판한 것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사드 배치가 외교전략이고 대북정책인지 도대체 한심한 일"(2월 11일 SNS), "사드 배치가 중국과 러시아를 자극해 공조를 어렵게 만든 게 아니냐"며 한민구 국방장관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3월 15일 국회 국방위).

문 전 대표와 가까운 더민주의 한 의원은 "간간이 입장 표명을 해왔지만 유력 후보지가 발표되고, 더민주의 당론이 모아지지 않는 상황에서 국민과 지지층이 궁금해하는 쟁점들에 대해 보다 분명한 메시지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