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여성들이 29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을 하고 있다.
 대전지역 여성들이 29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을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여성단체 및 시민·사회·노동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105명의 여성들이 박근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전여성일동'은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권력의 입맛대로 추진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대전여성의 이름으로 반대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전숙희 대전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이명박은 4대강으로 국토를 쑥대밭으로 만들더니, 박근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고, 국민을 분열과 갈등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절대다수의 국민들이 반대하는 '국정화'를 이렇게 밀어붙이는 이유는 바로 친일파와 독재세력의 후손들이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꼼수"라고 비난했다.

이어 최은영 실천여성회'판' 공동대표도 "역사는 가진 자나 이긴자, 권력자만의 것이 아니다, 평화와 정의, 약자 입장에서의 역사도 함께 공존해야 한다"며 "국정화를 통해 단일하고 획일화된 역사가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지지 않도록 반드시 막아내자"고 말했다.

이들은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과거에도 역사교과서가 1974년 유신체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국정제로 전환되어 박정희 유신 독재를 미화하고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역사관을 주입 시키는 도구로 사용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이후 2003년 검인정제도로 전환됐고, 헌법재판소도 국정교과서 제도가 자유민주주의의 기본이념에 모순되거나 역행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지만, 박근혜 정권은 헌재 판결도 무시한 채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권력의 입맛대로 역사를 재편집하여 교육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과거 군부독재와 부정부패, 사회적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역사가 주는 교훈을 듣지 않으려고 하는 전체주의적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따라서 우리 대전여성들은 역사의 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려는 박근혜정부의 행태에 맞서 끈질기게 저항행동을 이어갈 것"이라며 "역사해석을 독점하여 역사를 왜곡하고, 획일화된 역사관을 우리 아이들에게 주입하려는 국정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19일에는 대전지역 기독교계 인사들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선언'을 발표했으며, 매일 저녁 6시 중구 으능정이 거리에서는 '역사왜곡저지 대전운동본부' 주최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대전시민 불복종 촛불행동'이 개최되고 있다.



태그:#역사교과서국정화, #국정화, #대전여성, #여성선언, #역사왜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