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옆에 앉은 서청원 최고위원이 5일 오전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팔짱을 끼고 앉아 있다.
▲ 김무성 옆에 팔짱 낀 서청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옆에 앉은 서청원 최고위원이 5일 오전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팔짱을 끼고 앉아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의 총선 공천권 갈등이 '우선추천지역'을 둘러싼 해석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사실상의 전략공천에 해당하는 '우선추천지역' 선정 문제를 놓고 친박(박근혜) 대 비박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친박과 비박의 생각이 갈리는 지점은 '청와대발 물갈이설'의 진원지인 대구·경북(TK)과 서울 강남이 우선추천지역에 포함될 수 있느냐다.

새누리당의 우선추천지역 제도는 공직 후보자 추천을 상향식으로 하되,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필요한 지역,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후보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되는 지역을 따로 선정해 당이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난해 2월 황우여 대표 체제에서 이뤄진 당헌 개정을 통해 과거의 전략공천 대신 도입됐다. 

'TK 물갈이' 염두에 둔 친박

친박은 우선추천지역에 전국의 어떤 지역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TK 물갈이'를 염두에 둔 듯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전략공천은 없다"고 했던 김무성 대표 측은 새누리당 강세 지역이 우선추천지역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 지역까지 우선추천지역으로 포함될 경우 이름만 다를 뿐 전형적인 전략공천이 이뤄지는 셈이어서 김 대표로서는 친박에 백기 투항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친박은 6일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김 대표 측을 압박하기 위한 장외 여론전을 벌였다.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이날 PBS 라디오에 출연해 "김 대표가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지역을 수용한 것은 당연하다"라며 "(우선추천지역이)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TK가 됐든 강남이 됐든 어느 지역이든 전략적으로 필요하다면 우선추천지역으로 해야 좋은 후보를 만들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공천권 싸움에서 친박과 보조를 맞추고 있는 원유철 원내대표도 거들었다. 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전국 정당인데 '대구 빼고, 서울 빼고' 이런 것은 있을 수 없다"라며 "전 지역구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좋은 후보를 선출하는 게 최고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김무성, 'TK·강남 전략공천 불가' 선 그어

반면 김 대표 측은 이런 친박계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선추천지역 해석 논란에 대해 "(지난해 당헌·당규 개정안이 통과된) 상임전국위원회 회의록에 답이 나와 있다"라고 밝혔다.

당시 상임전국위에서는 김 대표가 당헌·당규 개정안에 "여전히 전략공천 여지가 남아있다"라고 문제를 제기해, 우선추천지역 선정 요건을 2가지로 제한하도록 규정한 바 있다. "회의록에 답이 나와 있다"는 김 대표의 말은 TK나 서울 강남은 '소수자 배려'라면 몰라도 새누리당의 열세 지역이 아니어서 우선추천지역이 될 수 없다는 뜻인 셈이다.

양측은 공천 제도를 논의할 당 특별기구 구성을 놓고도 팽팽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친박이든 비박이든 특별 기구에서 나오는 결론을 수용할 수밖에 없어 위원장 선임부터 양보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친박계는 특별기구의 위원장을 최고위원이 맡아야 한다며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김태호 최고위원을 후보로 거론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유승민 찍어내기' 정국 때 청와대·친박과 찰떡 공조를 과시해 '신(新)박'으로 불렸다.

반면 김 대표 측은 그동안 공천 관련 기구의 위원장은 사무총장이 맡아온 게 '관례'라는 이유를 들어 황진하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밀고 있다. 


태그:#새누리당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