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식당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공간

▲ 심야식당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공간 ⓒ 엔케이컨텐츠


아침에 허둥지둥 집을 나서고 일에 치여 오후를 보내다가 퇴근 후 보지도 않는 TV를 켜놓고 꾸벅꾸벅 졸고 있는 현대인들이 본인의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말하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영화 <심야식당>은 이러한 현대인들이 자신의 사연이 담긴 음식을 서로 공유하며 굶주린 배가 아닌 허기진 가슴을 채울 수 있는 영화다. 영화는 3가지의 이야기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펼쳐지며 전체적으로 잔잔하게 흘러간다. 요즘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포인트'가 뚜렷하지 않다는 게 특징이다.

보통 영화에서는 주인공이 있기 마련이지만 이 영화에서는 누가 주인공인지 헷갈린다. 나름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심야식당>의 운영자 마스터는 결코 주인공답지 않다. 손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주제넘게 해결사의 모습을 보여주지도 않고 그들의 사연에 어설픈 훈수 또한 두지 않는다. 그저 손님들이 부탁하는 음식을 만들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기만 한다.

<심야식당>의 장점은 디테일함에 있다. 식기도구와 식당의 작은 소품들까지 많은 신경을 쓴 흔적들을 볼 수 있다. 드라마의 인기로 인해 영화로 제작되었지만 영화 역시 드라마의 전개 방법, 배우, 세트장과 소품까지 모두 옮겨와 영화화 되었다.

특히 음식에 관한 디테일은 드라마의 한 장면이 페이스북에 떠돌며 이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영화의 주 이야기는 3가지지만 음식은 문어발 소시지, 나폴리탄, 계란말이, 마밥, 카레라이스로 다섯 가지다. 소시지의 꼬독꼬독한 식감, 포근한 식감의 계란말이 등이 관객들에게 그대로 색과 소리로 전달돼 침샘을 자극한다.

심야식당 공식 포스터

▲ 심야식당 공식 포스터 ⓒ 엔케이컨텐츠


영화의 아쉬운 점도 분명 있다. 원작 만화와 드라마를 본 관객들은 아마도 마스터의 이야기를 가장 기대했을 거다. 분명 드라마에서 나오지 않던 마스터의 일상이 조금 나오긴 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했다. 마스터의 얼굴에 난 상처, 심야식당을 운영하게 된 이유를 알고 싶어 하던 팬들이라면 허탈하게 영화관에서 빠져나왔을 것이다.

워낙 인기 있는 드라마를 영화화 한 것이라 드라마의 전개방식을 그대로 가지고 왔지만 드라마를 접하지 못했던 관객들의 입장에서는 영화자체가 약간 불친절하게 느껴질 법도 했다.

120분의 러닝타임 동안 다른 무언가를 포함 시켰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고 영화로써의 <심야식당>은 만화나 드라마에서 보여주지 못한 점들을 조금 모험적으로 풀어가야 했다고 본다. 원작을 모르는 관객 입장에선 TV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쿡방'을 상상했을 수도 있다. 그랬다면 실망일 것이다. 그럼에도 이 영화는 단골집에서 다양한 가치관과 사고를 가진 손님들이 서로 어울리는 모습에서, 좋아하는 음식을 뚝딱 만들어 주는 모습에서 허기진 가슴을 채우는 영화이다.


영화 심야식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