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와 정부가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을 인천가족공원 안에 건립하려 해, 논란이 일고 있다.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장소로 활용하겠다는 것인데, 부지 선정이 적절하냐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5월 27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세월호 희생자 추모사업 분과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을 부평구 소재 인천가족공원 안 대지 1200㎡에 지상 2층, 연면적 486㎡ 규모로 신축하기로 했다. 국비 3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산하 '세월호 피해자 지원 및 추모사업 지원단' 관계자들은 지난 6월 2일 추모관 건립 부지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7월 인천가족공원 안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건립 계획을 세웠고, 같은 해 8월 정부에 건의서를 전달했다.

인천가족공원 안에 세월호 추모관 건립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족 쪽은 인천가족공원 내 추모관 건립을 동의했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족 쪽 관계자는 "연안부두는 땅을 확보하기 힘들었던 과정이 있고, 일부 유족은 연안부두 등 바닷가에 건립하면 아픈 기억만 떠올릴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가족공원 안에 건립하기로 의견 일치를 보았다"고 설명했다.

한 일반인 희생자 유족은 <시사인천>과 한 전화통화에서 "추모관도 어떻게 보면 혐오시설일 수 있다. 작년 한 해 온 국민이 저희들에게 베풀어준 사랑과 관심에 감사할 따름"이라며 "저희 입장만 내세울 수 있는 것도 아니라, 불가피하게 공동묘지에 추모관을 신축하는 것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도 "작년 6월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와 인천시가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공동묘지 내 만월당 앞에 추모관을 건립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추모관 건립 예정지가 세월호 사고와 무관한 인천 내륙 한 쪽에 치우쳐 있어, 당초 의도한 희생자들 넋을 기리고 교육 장소로 활용하겠다는 취지와 동떨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세월호 배가 출발한 연안부두에서 인천가족공원까지는 약 13km로 승용차를 이용해도 대략 4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다.

유제홍 인천시의회 의원은 "추모관 건립은 국민 누구라도 동의할 사업이고,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문제는 세월호 참사와 무관한 인천 내륙에 추모관을 건립하면 누가 찾아오고, 어떻게 교육과 연계를 짓겠다고 하는 것인지, 쉽게 납득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또, "해양수산부나 해양경찰이 연안부두나 월미도 등, 바닷가에 부지를 마련해 그곳에 추모관을 건립하는 것이 합당하다"며 "인천시가 사업을 빨리 추진하다보니 사업 취지와 무관한 곳에 추모관을 건립하는 것 아닌지, 의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세월호 희생자 추모활동을 벌여온 인천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도 "세월호 참사의 아픈 기억을 온 국민이 기억하고, 후대에게 이런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게 하기 위해 건립되는 추모관인 만큼, 서해와 가까운 곳에, 연안부두 등에 건립하는 것이 합당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8일 창립총회와 출범식을 연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올 하반기에 세월호 추모비 건립을 위한 범시민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모은 성금으로 연안부두에 세월호 추모비를 건립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세월호, #세월호 추모관, #인천시, #연안부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