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4년 열린 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기자회견에서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행사 설명을 하고 있다.
 2014년 열린 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기자회견에서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행사 설명을 하고 있다.
ⓒ BIFF

관련사진보기


부산시의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BIFF) 집행위원장 '찍어내기' 시도가 거센 역풍에 직면했다. 영화인들의 전국적인 저항을 불러온 것도 모자라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 언론도 부산시에 등을 돌렸다. 사면초가에 빠진 부산시는 부랴부랴 사태 진정에 나서고 있지만 스스로의 체면만 구기는 모양새다.

지난주 부산시 고위 공무원들이 위원장을 만나 사퇴를 권고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거센 역풍에 직면한 부산시는 발빼기를 시도하고 있다. 지난 24일 낸 입장에서는 "집행위원장의 거취문제를 비롯한 인적쇄신 등 조직혁신 방안과 영화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비전을 제시할 것을 영화제 집행위원회에 요구했다"라고 밝힌 부산시는 26일 돌연 입장을 바꿨다.

정경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갑작스레 시 기자실을 찾아 예정에 없던 간담회를 자청했다. 이 자리에서 정 부시장은 "집행위원장의 거취 문제 등 인적쇄신 방안 역시 영화제 측 스스로 판단할 일"이라며 한발 물러나는 태도를 보였다. 이 위원장 사퇴 권고의 여파가 생각보다 크자 강경했던 입장을 접고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으로로 풀이된다.

하지만 부산시의 바람과는 달리 비난 여론은 거세지고 있다. 지난 26일 영화제작가협회 등 12개 영화인단체가 부산시를 규탄하는 성명을 낸데 이어 부산 지역 7개 영화관련 학과 교수들이 구성한 부산영화학과교수협의회도 성명을 낼 예정이다. 부산독립영화인협회도 이에 동참한다.

지역 정치권 역시 사실상 새누리당을 제외하고는 부산시를 규탄하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제일 적극적인 쪽은 새정치민주연합이다. 신임 김영춘 시당위원장 체제의 시작과 함께 터진 BIFF 사태에서 제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은 서 시장을 규탄하는 성명을 낸 데 이어 'BIFF 독립성 수호 특별위원회'를 서둘러 구성하는 등 이 위원장에 대한 사퇴 종용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의당도 가세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논평에서 "<다이빙벨> 상영을 괘씸하게 여긴 청와대가 BIFF의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찍어내라고 오더를 내렸고 서시장은 그 하수인 역할을 하고 있을 가능성"까지 제기하며 청와대를 배후로 지목하기도 했다.

대응 나선 BIFF "이치에 맞지 않는 일...대단히 유감"

서 시장 취임 이후 노골적으로 이루어진 부산시의 BIFF 숨통 조이기를 지켜봐온 시민사회도 발끈하기 시작했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는 27일자 성명에서 "(서 시장) 취임 이후 불통의 모습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면서 "서 시장은 BIFF가 자신의 정치적 기준으로 판단할 사안이 아님을 명심하고, 이용관 위원장에 대한 사퇴 종용을 즉각 철회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역언론 역시 26일 <부산일보>가 사설로 부산시를 정면 비판한데 이어 <국제신문>도 27일자 사설 '부산시의 BIFF 흔들기 안 된다'를 통해 이 위원장 사퇴 종용을 "'괘씸죄'에 걸린 위원장을 찍어내려는 시도"라 의심하며 "이번 일로 올해 20주년을 맞은 BIFF의 위상이 흔들리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공개적인 대응은 자제해온 BIFF 측은 26일 낸 공식 입장에서 "무슨 문제가 있는지 서로 동의하고, 어떻게 고칠 것인지에 대해 합의하는 과정 없이 부산시가 일방적으로, 그것도 공공연하게 집행위원장의 거취를 언급한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이라며 "대단히 유감이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BIFF의 한 관계자는 "추후 대응을 위한 회의를 지속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새로운 입장이 정리되는데로 추가적인 입장을 표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상황에 따라서는 올해로 20회를 맞는 BIFF가 일정 부분 행사 파행을 빚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BIFF는 지난해 서 시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세월호 참사 관련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을 영화제 기간동안 상영한 이후 부산시로 부터 강도 높은 감사를 받는 등 시련을 겪었다. 이번 이 위원장에 대한 부산시의 사퇴 종용 역시 <다이빙벨> 상영 강행에 대한 보복성 조치란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관련기사 : BIFF 집행위원장 나가라는 부산시, 영화인들 뿔났다).


태그:#부산국제영화제, #BIFF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