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호선의 라바열차는 운행기간이 5월까지 연장된 상태다.
▲ 성황리에 운행중인 2호선 라바열차 2호선의 라바열차는 운행기간이 5월까지 연장된 상태다.
ⓒ 박장식

관련사진보기


애니메이션 <라바>의 캐릭터로 열차를 단장한 2호선 라바열차가 5월까지 연장운행된 데 이어, 7호선에서도 라바열차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난 9일 누리집을 통해 라바열차가 12일부터 1년간 7호선 서울 시내구간에서 운행된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 지하철 7호선은 뚝섬 한강공원, 어린이대공원 등 부모를 동반한 어린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을 지나가는 노선이라는 점에서 아이들이 라바열치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열차의 내·외부가 라바 캐릭터와 관련 배경으로 덮인 라바열차는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 시민의 84%가 연장 및 확대 운행에 찬성해 2호선에서도 증편운행하게 됐고, 7호선에서도 새로 운행할 수 있게 됐다.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지난 2010년 도입한 새 열차이다.
▲ 라바열차 랩핑이 씌워질 SR시리즈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지난 2010년 도입한 새 열차이다.
ⓒ 박장식

관련사진보기


기존의 라바열차에 있던 테마칸에 능동에 위치한 어린이대공원을 통과하는 특성을 이용해 '신나는 어린이대공원 테마칸'을 별도로 만들게 되며, 라바가 함께하는 에티켓 켐페인, 라바와 떠나는 7호선 명소지도 등 2호선에 비해 다양한 재미는 물론, 아이가 라바를 통해 에티켓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한편, 라바열차는 서울도시철도공사가 2010년부터 도입을 시작한 신조열차인 SR시리즈의 마지막 도입분인 SR007 열차 위에 랩핑되며, 열차 내부에 공공컴퓨터인 행복터치 설치를 비롯한 차내 편의시설을 상당히 개선시킨 모델이기 때문에 라바열차를 탑승하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라바열차는 2015년 1월 12일부터 2016년 1월까지 12개월간 운행할 예정이며, 온수에서 도봉산역까지 구간은 하루 3왕복, 도봉산역에서 장암역까지의 구간은 하루 1왕복 운행하게 될 예정이며, 평일 오전 8시 22분부터 오후 5시 25분까지, 주말 및 공휴일 오전 8시 34분부터 오후 5시 37분까지 운행될 예정이다.

장암역-도봉산역 간에는 하루 한 번만 열차가 들어가고, 도봉산역-온수역 구간은 하루 세 번 열차가 왕복한다.
▲ 라바열차 시간표 장암역-도봉산역 간에는 하루 한 번만 열차가 들어가고, 도봉산역-온수역 구간은 하루 세 번 열차가 왕복한다.
ⓒ 서울도시철도공사

관련사진보기


기존의 2호선 라바열차와는 건대입구역, 대림역에서 만나 환승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7호선이 통과하는 대부분의 지역에 타요버스, 루돌프 타요버스, 뿌까 버스 등 다양한 캐릭터 대중교통수단과 환승해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광역철도 구간으로 지정되어 서울특별시에서 관할하지 않는 구간인 부평구청역-온수역 구간은 라바열차가 운행하지 않으며, 서울특별시에서 관할하나 역사가 의정부시에 위치한 장암역은 평일 오전시간대, 공휴일 오후시간대 1회차씩만 열차가 운행한다. 또한 라바열차는 열차 점검과 정비를 위해 매주 수요일에는 운행하지 않으니 참고해야 한다.

또한, 이용객이 상당히 많은 서울 지하철의 특성상 운전 시격을 맞추거나,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약간의 지연 및 조발이 발생하여 시간표보다 약간 늦거나, 빨리 운행할 가능성이 있다. 라바열차를 자녀와 함께 탑승할 의향이 있다면, 기준의 시간표보다 5분 먼저 승강장에 도착하여 열차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태그:#라바지하철, #서울도시철도공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교통 기사를 쓰는 '자칭 교통 칼럼니스트', 그러면서 컬링 같은 종목의 스포츠 기사도 쓰고,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도 쓰는 사람. 그리고 '라디오 고정 게스트'로 나서고 싶은 시민기자. - 부동산 개발을 위해 글 쓰는 사람 아닙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