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인사청문회 준비를 하다 점심식사를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인사청문회 준비를 하다 점심식사를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 26일 오전 8시 25분]

박인용 초대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가 군 재직 시절 세 차례에 걸쳐 위장전입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이미 후보자 시절 위장전입을 시인한 바 있어 '위장전입이 박근혜 정부 내 인사의 필수 조건이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25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아래 안행위) 소속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박 후보자가 배우자, 외동딸과 함께 1988년부터 4년간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주소를 바꿨으며 이중 최소 세 차례는 위장전입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합동참모본부 차장 출신으로 지난 2008년 해군 대장으로 전역한 뒤, 초대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로 내정됐다.

수상한 주소지 변경... "박근혜 정부 인사의 위장전입은 필수항목"

국민안전처가 제출한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 요청안 자료에 따르면 박 후보자가 국방대학원에서 교육을 받던 1988년 9월, 배우자인 임순숙씨는 혼자 서울 은평구 수색동 국방대학원아파트에서 노원구 상계동에 있는 한 아파트로 전입했다가 3개월 뒤 국방대학원아파트로 돌아갔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배우자가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순번이 빠른 것으로 알려진 상계동으로 주민등록소재지를 옮긴 것이며 이에 대해 후보자가 위장전입을 시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1989년 2월 여수함 함장을 맡은 박 후보자는 가족 모두가 인천 남동구 만수동 소재 아파트로 이사했다. 하지만 곧 박 후보자와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해군본부 아파트로 전입했다. 정 의원은 박 후보자는 인천 아파트에 살면서 외동딸이 서울의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위장전입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1999년 3월 박 후보자는 강남구 도곡동으로 주소지를 옮겼다. 하지만 나머지 가족들은 경남 진해로 이사했다. 이때 박 후보자는 해사비서실장으로 발령받아 진해로 근무지를 옮겼지만 끝내 해군아파트로는 주소를 옮기지 않았다. 정 의원은 "장교 본인이 전입을 하지 않았음에도 가족들에게 해군아파트를 내어줬다"라며 해군 측의 해명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국민안전처 초대 장관의 인사청문회인데 시작부터 위장전입이 드러나 국민의 실망이 얼마나 크겠냐"면서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 인사청문회에서도 후보자의 위장전입은 필수 항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질 국민안전처 장관으로서 갖춰야 할 도덕성과 자질 등을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안행위는 다음달 4일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 예정이다.


태그:#박인용 처장, #위장전입, #박근혜, #국민안전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