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3일 연평도 평화추모공원에서 열린 '연평도 포격 4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3일 연평도 평화추모공원에서 열린 '연평도 포격 4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정부와 인천시는 지난 23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4주기를 맞아 다양한 행사를 전국적으로 개최했다. 하지만 취재 결과, 피해 당사자인 연평도 주민들은 "연평도에서 추모제를 하지 말아 달라"는 청원을 상급 기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날, 국가보훈처는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연평도 포격 도발 4주기 행사를 거행했다. '튼튼한 안보,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입니다'이란 주제로 열린 행사에는 전사자 유가족을 비롯해 정부 주요인사, 해병 부대원 등 4천여 명 참석했다. 본 행사에 앞서 전사자 명비를 참배하고 고인들의 명복을 빌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추모사를 통해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이 우리 영토와 국민의 안전을 넘볼 수 없도록 완벽한 대비태세를 갖추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인천시도 연평도 평화추모공연에서 추모제를 열었다. 추모제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 조윤길 옹진군수를 비롯해 홍익태 해양경비안전본부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추모제는 연평도 순국 용사에 대한 묵념, 연평부대원의 추모 헌시 낭독, 헌화 및 분향, 추모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유 시장은 추모사에서 "4년 전 북한의 연평도 도발은 평화를 깨트린 무자비한 반민족적 사건"이라며 "300만 인천시민은 우리의 자유와 생명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단결된 마음으로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 직접 연평도까지 방문해 추모식에 참석했지만, 연평도 주민들의 생각은 달랐다.

연평도 평화공원. 연평해전 승리 관련 공원으로 전시용 탱크와 장갑차, 헬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연평도 평화공원. 연평해전 승리 관련 공원으로 전시용 탱크와 장갑차, 헬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연평도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들은 연평도 포격 4주기 추모 행사를 연평도에서 개최하지 말아 달라는 청원을 지난 10월 옹진군에 전달했다.

연평도 면사무소 관계자는 "지난 10월 주민자치위원회 회의를 통해 4주기 (추모식) 행사를 하지 말아 달라는 결의를 모아 옹진군청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런 사실은 취재 과정에서 만난 연평도 주민 대다수가 알고 있었다.

21일, 연평도에서 김장하고 있던 50대 한 주부는 "왜 기념식을 매년 하는지 모르겠다. 좋은 것도 아니고 연례행사처럼 가끔 와서 왜 아물지도 않은 상처에 소금만 뿌리고 가느냐"면서 불만을 토로했다.

연평도에서 민박을 하고 있는 60대 후반의 할아버지도 "안보 교육 차원에서 할 필요도 있겠지만, 연평도 주민들은 다 잊어 버린 일이다. 잊으려고 노력하는데, 매년 행사를 하는 것은 좋아 보이지 않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연평도, #연평도 포격, #연평도 포격4주기, #유정복, #연평해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