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앞으로 5년간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 93만 개를 창출한다."

정부는 지난해 정규직과 차별 없는 시간제 일자리를 만들어 노동력 부족과 장시간 노동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와 지자체들은 발맞춰 일자리 박람회를 열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비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올해 발표된 통계청 조사에도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보다 비정규직이 오히려 30% 정도 늘었다고 답했다. 제도 시행 전부터 제기된 나쁜 일자리 양산이 구체화했다는 방증이다.

인천 시간제 일자리 박람회 현장...구직자, 업체 모두 한숨 '푹'

일자리 지원 박람회를 찾은 젊은이들
 일자리 지원 박람회를 찾은 젊은이들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2일 오후 1시 인천시청역사에서 일자리 박람회가 진행됐다. 고등학생부터 80대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해 인산인해를 이뤘다. 부스마다 마련된 다양한 업체 담당자도 홍보에 열을 올리며 분주히 움직였다.

인천시는 이번 박람회에서 직업심리검사관, 일자리 홍보존, 건강살핌관, 이력서무료사진촬영, 일자리 매칭 컨설팅 존, 의무지원실, 문서지원실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준비했다. 하지만 이력서 사진촬영 부스 외에는 대부분 텅 빈 공간이 많았다.

중앙에 배치된 업체 면접 부스는 어떨까. 몇몇 기업체에 구직자들이 몰리는 쏠림 현상이 눈길을 끌었다. 항공사, 병원, 유관 공사, 호텔, 연봉 3천만 원, 전일제 사무직 등의 조건이 구직자 발길을 잡았다. 하지만 면접을 마치면 이내 한숨 섞인 소리만 가득했다.

20대 구직자 A씨(여)는 항공사 면접을 마친 후 기자와 만나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사전에 항공사 직종을 특정해서 왔다. 이력서도 준비해서 면접까지 했지만 인터넷으로 다시 지원하라는 답만 돌아왔다"고 말했다. A씨는 이력서도 내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30대 구직자 B씨(남)는 경력직으로 중견기업 면접을 봤다. 연봉도 좋고 전일제 근무라 기대감이 컸다. 하지만 B씨도 이력서만 내고 조건이 맞지 않다는 답만 들은 채 발길을 돌렸다.

50대 구직자 C씨(여)는 나이, 경력 등이 맞지 않아 일반 생산직 사원 면접에도 떨어졌다. 80대인 D씨(남)는 부스 한쪽 구석 의자에 앉아 멍하니 현장만 쳐다봤다. D씨는 기자에게 "나 같은 늙은이가 온 게 주책없지. 괜히 와서 젊은 사람들한테 욕만 보이는 것 같아 미안하네"라고 씁쓸함을 토로했다.

이 밖에 1시간 동안 6명의 면접상담을 했던 업체 관계자는 "아쉬움도 많고 실망감도 크다. 조건이 맞지 않아 그냥 가버리는 면접자가 대부분이다. 우리 같은 생산직 업체는 면접자 보기도 하늘에 별 따기"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사전에 맞춤식 홍보를 통해 나이, 성별, 경력별로 업체와 설명회를 했다면 서로가 좋은 결과를 얻었을 텐데 업체별로 조건 간극이 너무 심하다 보니 아쉬울 뿐"이라고 심경을 전했다.

인천시청역사에서 열린 일자리박람회
 인천시청역사에서 열린 일자리박람회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이번 행사에는 50여 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업체 대부분 사무보조, 안내, 홀서빙, 노무, 생산, 배송, 하역, 판매 등 단순 일자리를 제시했다. 하지만 그마저도 구직자 조건에 안 맞거나 업체 조건에 맞지 않아 성사되지 못하는 게 다반사였다.

박람회 안내책자에 적힌 '2014 일과 삶의 행복한 균형, 일거양득 일자리 한마당'이란 표어가 구직자의 시선을 잡는다. 하지만 현장 분위기는 '일거양득'은 커녕 '속 빈 강정'의 푸념 소리만 가득했다.

한편 이번 행사와 관련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작년부터 인천시,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지방중소기업청,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인천지회, 노사발전재단 등과 함께 구직자 취업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점검과 준비를 해왔다고 밝혔다.


태그:#인천시간선택제일자리한마당, #인천시청, #중부지방노동고용청, #비정규직, #나쁜 일자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