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7일, 다가올 한·중 FTA 대비 어선어업분야 경쟁력 강화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제주 도내 어업인(어업인 18명(1명 불참), 공무원 2명)들이 중국으로 어선어업 실태조사를 떠났다.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 실태조사로 이들은 5박 6일 일정으로 중국 저장성 항조, 조산, 상산, 태주 등을 돌며 한·중 FTA 대비 중국의 어선어업 실태를 조사 분석하고 특히 피해가 예상되는 갈치, 참조기, 옥돔 등 주요어종에 대한 산지 및 소비지 가격을 조사해 대응책을 강구 할 예정이다.

또 중국 동해구 어정지휘처를 방문해 중국의 불법어업 및 어선관리 실태를 조사해 중국불법어선 단속에 참고하고 중국 절강성 관내 어선어업인들과 면담을 통해 동중국해 해역에서 조업시 어구피해 방지 및 해난사고 발생시 상호 구조 등 우호 증진 방안 협의를 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중국 어선어업 실태조사를 두고 불만과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어업인들이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들은 "선주 대표자들과 실질적 어업인들이 선진지 견학을 하면 모르겠는데 어선주협회 간부들이 자신들의 협회 여사무장까지 대동하는 등 측근들을 데리고 실태조사를 떠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도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 실태조사에 이어 올해도 참여한 어업인들이 많다"며 "다른 어업인들에게도 실태조사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지난해 참여한 16명의 어업인 가운데 3명이 올해 실태조사 어업인 명단에 이름이 올라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도 수산정책과 한 관계자는 "지난해 중국방문 때 강행군으로 일정이 고되 힘들어 한 선주 협회장들이 이번 이번 중국방문에 동참하지 않게 됐다"면서 "그분들이 앞으로는 사무장들의 역할이 크다면서 자신들을 대신해 추천 해 준 경우"라고 설명했다.

또 중복된 어업인 명단에 대해서는 "모두가 도 선주협회 임원으로 중국어업인 협회 임원진들과 민간교류 협의를 할 때 있어야 할 임원들"이라고 답했다. 

오는 12일 돌아오는 중국 어선어업 실태조사단 등 제주도어선주협회 관계자들과 일부 어업인들 사이에서 마찰음이 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서귀포신문>에도 송고했습니다.



태그:#중국어업, #실태조사, #한중FTA, #서귀포신문, #수산정책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 분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등 전방위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만 문화와 종교면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