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포위>와 <닥터 이방인> 높은 시청률로 출발해 오히려 시청률 하락세를 보인 두 드라마

▲ <너포위>와 <닥터 이방인> 높은 시청률로 출발해 오히려 시청률 하락세를 보인 두 드라마 ⓒ sbs


SBS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 이후 호쾌하게 시청률이 좋은 미니시리즈가 전멸했다. 월화드라마 1위를 달리고 있는 SBS <닥터 이방인>과 수목드라마 1위인 SBS <너희들은 포위됐다>(이하 <너포위>) 모두 10% 정도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별그대>의 반 토막도 안 되는 수치로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다.

시청률 반등의 기회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닥터 이방인>은 이종석과 <별그대>로 중국에서도 인기가 높은 박해진을 내세워 2회 만에 12%를 넘기며 호쾌한 출발을 알렸다. <너포위>는 더욱 상황이 좋았다. 이승기, 차승원 등의 톱스타는 물론 <응답하라 1994>로 화제성을 끌어 모은 고아라까지 등장시키며 2회 만에 시청률 14%를 넘기며 대박 드라마의 조짐을 알렸다.

톱스타 캐스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두 드라마 모두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오히려 두 드라마 모두 초반보다 시청률이 떨어지며 시청자들의 이탈을 막지 못했다. 그것은 배우들의 열연에도 불구하고 지지부진한 스토리와 연출을 감행한 제작진의 탓이 크다. 방영 전부터 높았던 관심에 기반하여 기본만 해도 시청률을 올릴 수 있었지만, 사실상 초반의 어수선함이 문제였다.(아이러니 하게도 어수선은 고아라의 극 중 이름이다)

초반 <너포위>는 은대구(이승기)의 과거 트라우마와 서판석(차승원)과 얽힌 관계, 그리고 형사로서의 성장 과정에 포인트를 맞췄다. 그러나 문제는 주인공의 과거는 그다지 몰입도가 높지 않았고 형사로서 해결해야 하는 사건들은 긴장감이나 개연성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종영이 다가오고 있는 지금에서야 드라마는 본격적인 이야기가 전개되며 궤도를 찾았다. 그러나 시청자들이 열광할 정도는 아니다. 은대구의 과거 비밀이 하나 둘씩 밝혀지고 은대구와 어수선(고아라 분)의 러브라인이 부각되면서 기본적인 재미는 제공하지만, 드라마를 보지 않던 시청 층까지 빨아들일 정도의 재미를 제공하는 데는 실패했다.

그렇다고 뛰어난 작품성으로 시청자들의 감탄을 자아내지도 않는다. 이는 주인공의 사연에 몰입이 되도록 만들지 못한 탓이다. 드라마 전반에 걸쳐서 중심에 서있는 은대구의 과거와 트라우마가 그다지 엄청나게 궁금한 이야깃거리가 되지 못한 것이다. '드림 캐스팅'이라고 불릴 정도로 호화 캐스팅을 자랑한 드라마였지만 결국 용두사미가 된 꼴이다.

<닥터 이방인>도 마찬가지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로 스타덤에 오른 이종석을 전면에 내세웠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의학 드라마를 표방했지만, 드라마의 긴장감은 딱 4회까지만 유지되었다. 이종석이 시종일관 외치던 과업은 허술한 얼개로 흥미도를 떨어뜨렸고 그나마 볼만하던 수술 장면들은 겉절이로 전락하며 오히려 드라마 전반의 짐이 되고 말았다. 의사로서 성장도, 탈북자로서의 고뇌도 제대로 표현되지 않은 이 드라마에 시청자들은 눈길을 돌렸다. 이쯤 되면 시청률 1위라는 직함이 부끄러울 지경이다.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개연성이 아니다. 개연성을 다소 무시하더라도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만한 재미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 그러나 그런 재미가 부족하다면 드라마의 개연성과 완성도의 흠이 더욱 드러날 수밖에 없다. 재미는 물론 작품성도 잡지 못한 시청률 1위 드라마들은 톱스타의 이름값에 미치지 못한 채 종영할 전망이다.

드라마는 작가의 작품이라는 말이 있다. 아무리 뛰어난 연출가와 배우들이 열연을 펼친다 하더라도 플롯이 흥미롭지 못하면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는 것이다. 결국 힘겹게 시청률 1위에 머무르고 있지만 두 작품 모두 시청률 1위의 가치를 지닌 작품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렵다.

과연 이승기와 차승원이 없는 <너포위>와 이종석이 없는 <닥터 이방인>이 이 정도의 성공을 거머쥘 수 있었을까. 드라마가 작가의 작품이 되지 못하고 배우의 작품이 되어 버린 까닭에 드라마는 점차 흥미도를 잃어버렸다. 드라마의 소재와 배우 모두 좋았기에 이 두 작품에 대한 아쉬움은 점점 더 커져만 간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너희들은 포위됐다 닥터 이방인 이종석 이승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