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청소년 특별면 '너아니'에 실렸습니다. '너아니'는 청소년의 글을 가감없이 싣습니다 [편집자말]
세월호 침몰사고가 일어난 지 31일 째인 16일 오후 7시 서대전시민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 대전시민추모제
 세월호 침몰사고가 일어난 지 31일 째인 16일 오후 7시 서대전시민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 대전시민추모제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침몰 사고가 일어난 지 한달이 넘었다. 그런데 아직도 바닷속에 갇혀 가족들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실종자가 남아 있다. 수학여행지로 향하는 배 안에서 들뜬 마음으로 엄마·아빠와 통화하고 카톡을 주고 받았던 친구들, 어이없는 죽음을 맞기 바로 전까지도 밝은 모습으로 이야기하고 다른 친구들을 걱정했던 친구들... 방송을 통해 공개된 친구들의 마지막 모습을 보고 난 많이 울었다.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뉴스를 확인하며 이 믿기 힘든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몰랐다. 친구들과 얘기를 하다가도 뉴스를 보다가도 나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눈물이 흘렀다. 같은 2학년, 똑같이 수학여행을 앞두고 있었던 나와 내 친구들이었기에 그 충격은 너무나 컸다.

한 명이라도 살아 돌아오길, 두손 모아 간절히 기도하는 일 외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그렇게 무기력한 하루 하루를 보내면서 그 친구들의 가족들을 떠올려 봤다. 엄마 아빠의 마음이 어떠할까? 수없이 엄마와 아빠를 불렀을 친구들은 그때 어떤 마음이었을까. 과연 누가 그런 감당할 수 없을 고통을 준 것인지, 작은 분노가 온 몸을 가득 채웠다.

창원 분향소까지 찾아가 묵념... 발이 떨어지지 않아

지난 5월 10일, 늦었지만 분향소에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살고 있는 경남 진주에는 분향소가 없다는 말에 친구와 함께 가장 가까운 창원 분향소로 향했다. 경남도청 주차장 한 구석, 더운 아스팔트 위. 희생자들을 위한 분향소는 생각보다 너무 작고 초라했다. 묵념한 후에도 쉽사리 발이 떨어지지 않았다. 같은 나이이기에 느낄 수 있는 복잡한 감정이 나를 울적하게 만들었다.

진실의 실마리는 도대체 어디서부터 찾아야 할까. 한달 넘게 날마다 모든 언론들이 세월호 관련 이야기만 했지만 여전히 진실은 희미하기만 하다. 왜 조작을 하고, 왜 구조를 하지 않았고, 왜 숨기는지... 우리는 여전히 알 수 없다. 시간이 더 많이 지나면, 우리는 진실을 알 수 있을까?

사고가 날 수밖에 없는 배, 파렴치한 선장과 선원들, 돈벌이에 눈먼 기업, 도저히 신뢰할 수 없는 해경과 정부까지...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모습에 절망했다. 우리가 이런 나라에 살고 있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다. 선진국을 눈앞에 두었다면서, 경제대국, IT강국, 세계최고의 기술력, 군사력 등의 수식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던 대한민국 아니었나? 그런 나라에서 사고는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어떻게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것인지, 여전히 이해할 수가 없다.

나라면 어땠을까?

"선실에 가만히 있으십시오."

대한민국 대다수의 고등학생들은 반복해서 울리는 그 안내방송을 다 따랐을 것이다. 우리는 그렇게 배웠고 그것이 옳다고 믿었으니까.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과연 그 배에 학생들이 아닌 모두 어른들이 타고 있었다면 그런 방송을 계속 할 수 있었을까? 또 방송을 한다한들 우리 학생들처럼 어른들이 그대로 꼼짝 않고 자리를 지키고 있었을까? 화가 난다. 어른들 말 잘 들었던 죄가 그리 클 줄 어찌 알았을까?

한 달이 넘어선 지금 달구어진 냄비언론은 차차 식어가고 있다. 방송은 물론 각종 포털사이트와 신문사의 엄청난 취재 열기도 차츰 식어간다. 모 메신저 앱의 프로필 사진은 일주일 전만 해도 노란 물결을 지키고 있었다. 냄비언론자체를 욕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아직 친구들이 왜 죽었는지도 모르는데...

시간이 지나고 각자의 삶으로 돌아가면 관심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가장 안타까운 것은 관심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이 가슴 아픈 사건들을 잊고 지내게 된다는 점이다. 우리는 아직 친구들이 왜 죽었는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사고가 아니다. 정말 나쁜 우리나라가, 더 나쁜 어른들 때문에 아이들이 죽은 '사건'이다. 또 시간이 지나면 언론이 잊고 정부가 잊고 어른들이 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청소년들은 잊지 말고 꼭 기억해야 한다. 수학여행이 취소됐고 체육대회가 취소됐다고 아쉬워만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왜 억울한 죽임을 당해야 했는지 그 죽음의 책임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사회를 올 곧게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또한, 그런 지혜를 바탕으로 똑바른 의식을 가지고 이 나라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야한다. 남은 우리가 잊지 않고 그 친구들의 몫만큼 성숙한 국민으로 자라는 것이 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이 아닐까 싶다. 우리가 어른이 되면 적어도 지금과 같은 나라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덧붙이는 글 | 지해인 (진주삼현여고2) 기자는 청소년 공동체 <필통>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생활정치 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 http://jinjunews.tistory.com/



태그:#세월호 침몰사건, #청소년 공동체 필통, #청소년 칼럼
댓글2

생활정치 시민네트워크로 서울이 아닌 우리 지역의 정치와 문화, 경제, 생활을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