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재철 MBC사장이 26일 오전 자신에 대한 해임안이 논의될 방문진 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김재철 MBC사장이 26일 오전 자신에 대한 해임안이 논의될 방문진 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MBC의 대주주 방송문화진흥이사회(이하 방문진)가 김재철 MBC 사장을 해임했습니다. 그동안 MBC 사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그만둔 경우가 적지 않지만 이사회로부터 해임된 것은 김 사장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돌이켜보니 그의 재임 동안 정말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간판 시사프로그램인 <PD수첩>의 무력화와 방송인 김미화씨의 석연치 않은 퇴장, 무용가 아무개씨와의 불륜설, 170일이라는 사상 초유의 파업 사태와 무더기 해고 등등...

무엇보다 오늘의 사태에 대해 MBC 전-현직 구성원들의 감회가 남다를 듯합니다.

@leesanghoC(이상호 기자)
남의 해임 소식을 접하며 눈물 나긴 처음이네요. 지난 4년, 공영방송 MBC의 처참한 몰락을 지켜보며 울부짖다 상처입고 쫓겨나던 동료들의 얼굴들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더한 사장이 올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사필귀정 이 짧은 평화를 느끼고 싶군요.

@MBC_PDChoi(최승호 전 PD)
김재철씨가 마지막 이사회에서 울면서 호소했다는군요. 참...청와대, 새누리당이 김재철 해임을 원한 것같지는 않습니다. 여당이사 일부의 독립적인 판단인 듯합니다. 신선함도 있고, 한편으론 불안감도 없지 않네요. 어쨌든 오늘은 기쁜 날^^ 모두 감사드립니다.

@mbcpdcho(조능희 PD)
아깝군요. 제가 방송인인데. 김재철의 주말 구명운동, 수하들의 처절한 대리 로비, 이사들의 반응, 이사회 투표과정 특히 4:4에서 마지막 하나 발표되기 전의 긴장감. 이런게 역사의 기록이고 다큐멘터리 소재인데. 그냥 밥이나 먹고 있습니다.

@history_hongkoo(한홍구 교수)
오늘 신천교육대라 불리는 MBC아카데미에 강연나왔다가 김재철 해임 소식듣고 낮술하고 있습니다. 징계먹고 유배오신 분들 정말 좋아하십니다. 신천교육대 연인원 160분의 기쁨을 대신 전합니다.

물론 아직 사태가 끝난 것은 아닙니다. 후임 사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MBC의 갈등이 해소 내지 새로운 방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dreamy0001(한학수 PD)
김재철 해임 이후가 더 중요하다. "여야는'공정성 특위'를 활발하게 가동해, 다시는 김재철과 같은 '해바라기 사장'이 나오지 않는 방송 지배구조를 세우는 데 노력해야 할 것"

@seoj***
MBC 김재철 사장의 후임으로 과연 누가 임명될까요? 많은 트친들이 손석희 교수를 추천하고 있는데 현실은 이진숙, 권재홍 등 김재철과 함께 MBC를 망친 주역들이 오르내리는건 아닐지? MBC정상화 멀고도 험한 그 길에 MBC구성원들 모두 힘내시길!

● 오마이뉴스 트위터|@Ohmynews_Korea
● 오마이뉴스 페이스북|OhmyNewsKorea


태그:#김재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