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대체 : 3일 오전 8시 30분]

4대강 사업 찬성 주민 야간집회..."집회 방해되니 싹 치워라"

2일 오후 10시 30분. 경기도 여주군 이포보 농성장 상황실에서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 마을주민들이 집회를 열기 위해 길을 건너 상황실이 차려져 있던 공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북과 꽹과리를 든 모습이 보인다.
 2일 오후 10시 30분. 경기도 여주군 이포보 농성장 상황실에서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 마을주민들이 집회를 열기 위해 길을 건너 상황실이 차려져 있던 공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북과 꽹과리를 든 모습이 보인다.
ⓒ 최지용

관련사진보기


"그 자리에서 고기 구워 먹어야 하니까 어서 천막 치워!"

달빛도 구름에 가리고 가로등 하나 없어 바로 앞도 보이지 않는 칠흑 같은 어둠 속에 30여 명의 마을 주민들이 다가왔다. 그들이 천막을 치우라고 소리를 지른 곳은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경기도 여주군 이포보 교각에 오른 세 명의 활동가를 지원하기 위해 차려진 농성상황실. 농성에 돌입한 지 12일째인 지난 2일 밤 상황실이 텅 비었다.

상황실이 있던 곳은 공사현장에서 300여m 떨어진 '장승공원'으로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2일 동안 이곳에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집회 신고를 내고 상황실을 운영해왔다. 그러나 낮 동안 상황실이 있던 공원은 이제 밤이 되면 주민들의 집회장소가 된다.

4대강 사업 찬성 측 주민들이 집회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오후 10시부터 오전 9시까지 '밤샘 집회'를 신고한 것이다. 이들은 8월 한달 동안 같은 시간에 집회 신고를 내놓았다. 오후 10시 30분경 공원에 온 주민들은 집회 참석자들이 충분히 집회를 열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었지만 농성자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남겨 놓은 천막 하나까지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도 집회에 방해된다"며 철거를 요구했다.

주민들이 상황실에 대해 강제진압에 들어간 것.

비상사태 대비 위해 남겨놓은 천막까지 철거

주민들의 항의로 결국 상황실의 모든 천막이 철거되고 말았다.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남은 천막을 철거하고 있다.
 주민들의 항의로 결국 상황실의 모든 천막이 철거되고 말았다.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남은 천막을 철거하고 있다.
ⓒ 최지용

관련사진보기


주민들의 집회가 시작되기 전, 여주군 천서리 이장은 주민 대표자 두 명과 함께 상황실 관계자들을 만났다. 경찰이 "양측이 합의해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해 달라"며 주선한 자리였다.

그러나 상황실 관계자들이 천막 한 개를 남겨 놓고 "집회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인도적 차원으로 농성자들의 상태만 지켜보겠다"고 했지만 이장은 "그것은 그쪽 사정이고 우리가 신경 쓸 일이 아니다"며 거절했다. 이장은 이어 "우리가 이곳(장승공원)에 집회신고를 했으니 집회를 방해하는 모든 물품을 치우거나, 치우지 않겠다면 훼손되더라도 주민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각서를 쓰라"고 요구했다.

상황실 측은 주민들의 충분한 집회공간을 보장하기 위해 천막 2개를 이미 철거한 상태였지만 주민들은 상황실의 "모든 물품이 공원 밖으로 나가야 집회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천막뿐만 아니라 상황실 주변에 걸려 있던 지지 방문자들이 걸어 놓은 작은 현수막까지도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오후 11시 10분까지 "싹 치워라"고 최후통첩을 남기고 일단 자리를 떠났다.

주민들은 공원입구 건너편 공터에 모여 고기를 구워먹으며 시간을 보내는 사이 상황실 관계자들은 긴급하게 회의를 열고 어렵게 철수를 결정했다. 주민들의 의도가 단순히 집회를 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상황실을 철수시키기 위한 것이어서 타협할 여지가 없었고 집회신고를 하고 나온 이상 더 버틸 수 있는 명분이 부족했다.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은 북과 꽹과리를 울리며 소리 높여 "4대강 사업 반대하는 환경단체는 물러가라"고 구호를 외치며 공원으로 돌아왔다. 주민들은 상황실 관계자들이 천막을 철거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왜 외지인들이 들어와서 마을을 시끄럽게 하냐", "너희가 뭘 안다고 나라에서 하는 일을 방해해"라며 비난을 퍼부었다.

"환경 망가지지만 내가 먹고사는 문제 걸렸다"

성난 마을 주민이 상황실에 차려진 3개의 천막 가운데 농성자들의 비상사태에 대비해 하나 남겨놓은 천막마저도 철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성난 마을 주민이 상황실에 차려진 3개의 천막 가운데 농성자들의 비상사태에 대비해 하나 남겨놓은 천막마저도 철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최지용

관련사진보기


상황실에서 천막을 철거하는 데는 시간이 다소 걸렸다. 그사이 주민들은 공원주변에 삼삼오오 흩어져 대화를 나눴다. 대화의 주제는 당연히 환경단체에 대한 비판이거나 4대강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 등이었다.

여주로 이사 온 지 3년이 됐다는 이아무개씨는 환경단체에서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 "청계천 사업이 잘돼서 이명박 시장이 대통령이 된 것처럼 이번 사업이 잘되면 2012년에 또 한나라당이 이길까봐 그러는 것"이라며 "반대하는 사람들이 공사 끝나면 제일 먼저 놀러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 50대 남성 주민은 "4대강 사업 하면 환경이 어느 정도는 망가지는 것을 알고 있다"라며 "환경이 조금 훼손돼도 내가 먹고사는 문제가 걸렸는데 안 할 수 있나? 그래서 목숨을 걸고 이 사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열변을 토했다.

상황실이 철수하자 주민들은 3일 오전 2시 경까지 공원에 모여 있다가 대부분 집으로 돌아갔다. 주민들은 집회를 마치며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걸고 텐트 2개를 쳤지만 남아있는 사람은 한 두 명뿐이었고 이들도 곧 현장을 떠났다. 공원에는 농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남은 세 명의 상황실 관계자들만 남았다.

이날 공원 주변에는 양측의 충돌에 대비해 100여 명의 경찰이 배치돼 있었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를 신고한 쪽이 '집회에 방해가 된다'며 시설물 철수를 요구하면 '집회와 시위에 관한 법률' 상 철수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며 "철수 과정에서 주민들이 상황실 물품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통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양쪽의 충돌을 막기 위해 애를 쓰는 모습이었지만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았다.

이날 상황실이 급작스럽게 철수한 것에 대해 상황실의 한 관계자는 "주민들과 협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는데 전혀 타협할 수 있는 지점이 없었다"며 "주민들이 집회를 하는 것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에 철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상황실은 집회신고가 되어 있는 3일 오전 9시에 다시 설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련 상황실은 3일 오전에 천막을 다시 칠 예정이었지만, 4대강 찬성 주민들이 쳐 놓은 천막 때문에 천막 하나만 설치한 상태다.

[1신: 2일 오후 3시 50분]

2일 경기도 여주군 이포보 농성장을 방문한 문규현 신부가 농성자들을 향해 하트 모양을 그려 보이고 있다.
 2일 경기도 여주군 이포보 농성장을 방문한 문규현 신부가 농성자들을 향해 하트 모양을 그려 보이고 있다.
ⓒ 강민수

관련사진보기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세 명의 환경운동가들이 이포보에 오른 지 12일째. 며칠 동안 이어졌던 찜통더위를 식혀 주는 시원한 빗줄기와 함께 이포보 농성상황실에 기분 좋은 웃음이 번졌다. 2003년 새만금 사업 반대 오체투지, 2008년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오체투지까지, 전국 곳곳을 온 몸으로 누비며 생명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했던 문규현 신부(62·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공동대표)가 2일 오전 상황실을 방문한 것.

지난해 몇 달에 걸친 오체투지를 마치자마자 '용산참사' 해결을 촉구하며 참사현장에서 단식농성을 벌이다 쓰러졌던 문 신부는 단식 때처럼 체중이 줄어 보였지만 어느 정도 건강을 회복한 모습이었다. 환한 웃음으로 상황실 활동가들과 인사를 나눈 문 신부는 폭우를 피해 상황실 천막 안에 자리를 잡았다.

문 신부는 자리에 앉자마자 이포보 위 농성자들과 교신을 시도했지만 비가 세차게 쏟아져 연결이 쉽지 않았다. 농성장에서는 "조금 있다 다시 연락하겠습니다"는 무전이 들려왔다. 10여 분이 지나고 빗줄기가 줄어들자 농성장에서 먼저 "신부님"하고 교신을 취해왔다.

"우리 일은 꼭 해야 할 일, 반드시 이루어진다"

이포보 농성장을 방문한 문규현 신부.
 이포보 농성장을 방문한 문규현 신부.
ⓒ 강민수

관련사진보기

농성자들 가운데 염형철 서울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과 첫 대화를 한 문 신부는 "염 처장, 건강은 어때? 우리 동지들 진짜 괜찮아?"라며 우선 농성자들의 건강부터 물었다.

문 신부는 이어 "그나저나 내가 거기 올라갈 수도 없고 기어갈 수도 없고 어떡하나?"며 "여기서 길게 아니라 서울 한복판에 가서 또 기어야 할 모양"이라고 탄식했다. 그러면서도 문 신부는 "우리 하는 일은 꼭 해야 되는 일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루어 질 겁니다"라며 농성자들을 격려했다.

문 신부는 비가 조금씩 내리고 있었지만 천막 밖으로 성큼성큼 걸어 나와 두 팔을 머리 위로 모아 하트 모양을 그리며 농성자들에게 "사랑해요"라고 전했다. 그는 똑같이 하트 모양을 그리며 "사랑해요"라고 답하는 농성자들을 망원경으로 바라봤다. 문 신부는 망원경 속의 세 사람을 향해 "거기 까만 사람은 누구야? 장동빈 국장이 세 사람 중에는 제일 잘생겼네"라고 말해 일순간 상황실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다.

이포보 농성장 방문을 마친 문 신부는 이날 오후, 경남 함안보에서 타워크레인에 올라 고공농성중인 최수영, 이환문 활동가를 만나기 위해 바쁘게 발걸음을 옮겼다.

한편, 이포보 농성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인근 공원에 차려진 상황실이 찬성 측 주민들에 의해 철거될 위기를 맞았다. 환경운동연합은 상황실이 차려진 곳에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집회신고를 내놓고 있었는데 주민들이 나머지 시간인 오후 10시부터 오전 9시까지 집회신고를 낸 것이다. 주민들은 공원에서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 철야집회를 열겠다고 했지만 사실상 농성을 지원하는 상황실을 무력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박창재 상황실장은 "원칙적으로 찬성 측 주민들이 온다면 대화로 상황을 해결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주민들이 정말 집회를 개최한다면 집회가 열릴 수 있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찬성 측 주민들은 지난 1일 밤에도 상황실에 오물이 들어있는 검정 봉투를 투척하는 등 상황실과 계속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태그:#4대강, #이명박, #문규현, #이포보, #고공농성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