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청권 시민단체들은 6·2 지방선거 결과에 '세종시 수정'과 '4대강 정비사업', '지방재정 악화' 등 지역현안에 대한 지역민들의 준엄한 심판이라고 평가했다.

 

'2010대전유권자희망연대'는 3일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세종시 수정, 부자감세, 4대강 토목사업 등 국민이 반대하는 정책을 중단하고 국정운영 방식을 전면 쇄신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과열혼탁선거로 의미가 퇴색하긴 했지만 4대강 사업을 비롯하여, 친환경 무상급식 도입, 세종시 논란 등 정책선거의 가능성을 확인한 선거였다"며 "당선자들은 무분별한 수도권 규제 완화와 행정도시 백지화, 각종 감세정책으로 초래되고 있는 지방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강권역 전북과 충북, 대전충남 지역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금강을 지키는 사람들'은 4대강 사업의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문수스님의 소신공양과 한나라당의 참패는 4대강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국민들의 준엄한 명령"이라며 "정부는 이번 선거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4대강 정비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4대강 정비사업 중단을 약속한 당선자들과 야당들도 4대강 정비사업 중단을 위한 활동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충남·북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행정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대위'도 "이번 선거는 오로지 '참여정부 지우기'에 몰두하며 '불통과 밀어붙이기'로 국정을 농단해온 이명박 정권을 향한 국민들의 엄중한 심판"이라고 평가했다.

 

이들은 특히 "충청권에서 3개 시·도지사 선거를 비롯한 한나라당의 완패는 행정도시 수정을 강행하기 위해 벌여온 정권차원의 '만행'에 대한 '충청 유권자들의 냉혹한 심판' 외에는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다"면서 "결과가 이러한데, 또 다시 '세종시 수정안 여론이 급증하고 있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작태를 계속할 것이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은 하루라도 빨리 그 동안의 무리한 세종시 수정추진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원안의 정상추진을 선언해야 한다"면서 "이와 더불어 세종시 수정강행을 위해 핵심적 역할을 한 정운찬 총리를 비롯해 국토해양부장관, 청와대 참모, 행정도시건설청장 등을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전한학교급식을위한충남운동본부'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친환경 무상급식의 승리"라면서 "친환경무상급식 찬성 후보자들의 당선을 축하하고, 앞으로 민관협의로 친환경무상급식 정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지방선거, #세종시, #4대강, #친환경무상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