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희망진해사람들, 진해시민포럼이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한나라당 이달곤 경상남도지사 예비후보를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11일 오전 창원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하고,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창원-마산-진해시는 행정구역통합으로 오는 7월 통합 창원시로 출범한다. 이번 행정구역통합은 주민투표 없이 3개 시의회와 경상남도의회의 찬성 의결만으로 추진됐다. 이는 이달곤 예비후보가 장관으로 재직할 때 진행되었다.

 

통합 창원시는 창원 2곳, 마산 2곳, 진해 1곳의 구를 두게 된다. 행정효율을 줄이기 위해 행정구역통합을 한다고 했는데, 구청을 5개로 두게 되면서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들 단체는 "지난 3월 2일 '창원시통합법'이 국회를 통과하기가 무섭게 이달곤 전 장관은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했다"면서 "5개 구청을 두기로 했는데, 효율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통합을 한다고 그토록 선언하였던 이달곤 후보는 자신으로부터 발단된 현 상황에 대해 입을 닫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비효율로 말미암은 비용 증가와 혼란은 이제 고스란히 시민의 몫이 될 것"이라며 "장관으로서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은 실종되고 출마선언을 한 것을 보면 통합을 도지사가 되기 위한 발판으로 삼았다는 것이 분명하게 판명되었다"고 주장했다.

 

진해지역 단체들은 "비효율적인 일이 자행되고 있음에도 책임지는 정치인이 없고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상황만 연속"이라며 "비효율의 산실인 5개 구청 신설을 인정할 수 없고, 현재의 '통합준비위원회'를 해체하고 새로운 집행부에서 재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달곤 후보는 편법을 동원하여 졸속통합하고 비효율만 양산한 현 상황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후보직을 사퇴하라"며 "자신의 직권을 이용하여 임의대로 밀어붙이고 스스로 약속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이달곤 후보를 더 이상은 지켜볼 수 없기에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해 법의 심판을 기다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희망진해사람들, 진해시민포럼은 "이달곤 후보는 자신의 정치적 계산에 의하여 창원-마산-진해 통합을 불법부당한 방법으로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저지른 죄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후보직을 사퇴할 것"과 "통합 창원시의 균형발전과 통합과정의 갈등 해소를 위해 청사는 물론 그밖의 공공기관도 3개 도시에 균등하게 분산배치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5개 구청 설치와 통합준비위원회 활동을 인정할 수 없고, 의견을 수렴하여 재논의할 것"과 "통합 창원시민은 시민을 무시하는 세력을 심판하고 시민이 주인 되는 경남과 통합창원시를 만들기 위해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투표할 것"을 요구했다.


태그:#행정구역 통합, #희망진해사람들, #진해시민포럼, #이달곤 예비후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