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찰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남도에 대한 국정감사장 밖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원안추진을 요구하며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한 야당 당원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에게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 이를 놓고 한나라당이 경찰을 이용해 자당 비판 집회에 대한 화풀이를 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대전지방경찰청은 19일 오전 충남도 국정감사장 밖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을 비난하는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인 혐의로 집회 참가자 7명에게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고 20일 밝혔다. 경찰은 이날 기자회견까지는 문제가 없지만 국정감사장 밖에서 집단으로 구호를 외친 것은 미신고 불법집회에 해당한다는 판단이다.

 

이에 앞서 '행정도시 무산음모 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와 연기군주민연대, 민주당 대전·충남시·도당, 자유선진당 대전·충남시·도당 등 150여 명은 19일 충남도청 중앙 현관 앞에서 세종시 원안추진에 대한 반대의견을 밝힌 이명박 대통령을 비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국정감사가 열린 회의장 밖으로 이동해 "한나라당 심판" "이명박 대통령 심판"등의 구호를 외치다 10여 분 만에 자진해산했다.

 

경찰의 출석요구서 발송에 대해 관련 시민단체와 관계자들은 한나라당의 압력에 경찰의 과도하게 공권력을 행사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행정도시 무산음모 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기자회견에 참석한 연기지역 주민들이 정치권에게 지역여론을 전달하기 위해 잠깐 동안 구호를 외친 것에 대해 불법집회라며 조사까지 하려 하는 것은 과도하다"며 " 이는 경찰이 한나라당의 정치공세에 줏대없이 동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이날 한나라당 소속의원들은 국감장 밖에서의 이 대통령 및 한나라당 규탄 구호가 나오자 국정감사 정회를 요구하고 관련자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 진행 도중 충남도에 "정치집회를 위해서는 집시법에 따른 신고를 해야 한다"며 "경찰을 통해 집회신고 및 허용 여부 등 불법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국감 시작 전 감사위원 대기실에서 세종시 원안추진을 요구하며 침묵시위를 벌이던 공무원 노조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공무원법을 적용해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도 "듣기 좋은 소리도 한두 번이지 이런 상태에서는 국감을 진행할 수 없다"며 "시위가 종료될 때까지 국정감사를 정회할 것"을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이명수 의원이 나서 "국정감사에 지장을 받을 정도는 아닌 것 같다"며 반대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국감이 5분간 중단됐다.

 

한편 경찰이 출석을 요구한 대상은 최교진 통일교육협의회 회장을 비롯 박범계 변호사, 김인식 대전시의원, 금홍섭 대전참여연대 사무처장, 박용갑 전 대전시의원, 진영은 충남 연기군의회 의장, 유환준 연기 출신 충남도의원 등이다.


태그:#세종시, #한나라당, #출석요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