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원기회복에 장어구이만한 게 없다고 하더니 장어구이에서 힘이 느껴진다.
▲ 민물장어구이 원기회복에 장어구이만한 게 없다고 하더니 장어구이에서 힘이 느껴진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맛있는 음식, 맛집을 찾는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나름대로 맛집을 찾아다닌다고 하는데도 지인들이 맛집을 안내하라고 하면 딱히 "이곳이다!" 하고 바로 떠오르는 곳을 찾기가 힘드니 말이다. 실은 민물장어구이 집을 찾아간 것도 그렇다. 이곳으로 가야지 하면서 찾아간 게 아니라 장어구이를 먹자는 지인의 제안에 의해 찾아든 곳이다.

지인이 집 근처로 찾아와 점심을 먹자는데 "어딜 갈까? 점심밥 한 끼니 어디 가서 때울까?" 생각하던 차에 집 부근에서 딱히 곧바로 떠오르는 집이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지인이 장어구이 집으로 가자고 한 것이다. "장어구이집이라, 그렇지 그곳이 있었지." 수년전 몇 번 가봤던 여자만 민물장어집이다.

메뉴판의 가격을 살펴보니 이거 만만치가 않다. 밥 한 끼니 때우기에는 다소 부담이 되지만 주머니가 얇은 요즘 그래도 제법 만만한 녀석을 찾았다. 민물장어정식이다. 1인분 가격은 1만2천원이다.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민물장어구이

젓갈, 나물, 다양한 김치, 떡, 얇게 저민 돼지고기 편육, 오도독 씹어 먹는 간간한 장어뼈튀김… 뭐 그런대로 구색은 다 갖췄다.
▲ 장어구이 기본 상차림 젓갈, 나물, 다양한 김치, 떡, 얇게 저민 돼지고기 편육, 오도독 씹어 먹는 간간한 장어뼈튀김… 뭐 그런대로 구색은 다 갖췄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어! 그런데 이게 뭐야. 웬 홍어가 다 있네.”
▲ 홍어회 “어! 그런데 이게 뭐야. 웬 홍어가 다 있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기본상이 차려져 나오는데 제법 그럴싸하다. 젓갈, 나물, 다양한 김치, 떡, 얇게 저민 돼지고기 편육, 오도독 씹어 먹는 간간한 장어뼈튀김… 뭐 그런대로 구색은 다 갖췄다. "어! 그런데 이게 뭐야. 웬 홍어가 다 있네." 잘 삭힌 홍어의 톡 쏘는 맛이 일품이다.

본 메뉴 장어구이 등장이다. 철판에 붉은 양념을 해 내온 민물장어구이는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돈다. 주문과 동시에 싱싱한 장어를 즉석에서 잡아 양념을 골고루 발라 구워 내온다. 원기회복에 장어구이만한 게 없다고 하더니 장어구이에서 힘이 느껴진다. 거기에다 영양 만점에 열량이 적어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하니.

장어는 맛좋고 영양 많은 스테미너 식품이다. 쇠고기보다 2백배 많은 비타민이 들어있으며 소화 잘 되는 단백질과 고급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어류나 육류의 지방과 달리 식욕증진은 물론 말초혈관을 강화해준다.

몸이 허약하여 죽어가던 사람이 장어구이 먹고 살아난다고?

장어구이 한 점을 상추나 깻잎에 올려 생강채와 마늘 파절이 등을 넣어 쌈을 하면 그 맛이 아주 그만이다.
▲ 장어구이 장어구이 한 점을 상추나 깻잎에 올려 생강채와 마늘 파절이 등을 넣어 쌈을 하면 그 맛이 아주 그만이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허준이 저술한 의서 <동의보감>에는 장어를 '만려어'라고 하는데 "5장이 허약함을 보강하고, 성생활을 과로하여 폐결핵이 된 것을 다스리며, 몸이 허약하여 죽어가던 사람이 이것을 먹고 살아난다"고 기록하고 있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의 기록에는 "맛이 달콤하여 사람에게 이롭다. 오랫동안 설사를 하는 사람은 이 고기로 죽을 끓여 먹으면 이내 낫는다"고 쓰여 있다.

장어구이 한 점을 상추나 깻잎에 올려 생강채와 마늘 파절이 등을 넣어 쌈을 하면 그 맛이 아주 그만이다. 소스에 그냥 찍어 먹어도 좋다. "아~ 좋다! 좋아" 어느새 그 맛에 푹 빠져들고 만다.

밥은 돌솥밥이다. 뜨끈한 돌솥밥 한술에 독특한 맛의 전어밤젓을 살짝 올려먹어도 괜찮다. 돌솥밥을 퍼내고 물을 부어 놓으면 밥을 다 먹을 즈음이면 구수한 누룽지가 되어있다. 돌솥 즉석누룽지 맛도 은근하고 별나다

부드럽고 맛있다.
▲ 열무김치 부드럽고 맛있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오도독 씹어 먹는 간간한 장어뼈튀김
▲ 장어뼈튀김 오도독 씹어 먹는 간간한 장어뼈튀김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뜨끈한 돌솥밥 한술에 독특한 맛의 전어밤젓을 살짝 올려먹어도 괜찮다.
▲ 전어밤젓 뜨끈한 돌솥밥 한술에 독특한 맛의 전어밤젓을 살짝 올려먹어도 괜찮다.
ⓒ 조찬현

관련사진보기



태그:#민물장어구이, #원기회복, #맛집, #보양식, #만려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