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어폰어타임>을 보고는 포스터나 홍보와는 많이 다른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보기 전에는 <인디아나 존스>나 <내셔널트래저>의 한국판 정도로 기대했는데 전혀 다른 스타일의 영화다. 특수효과나 스턴트가 많이 등장하는 영화도 아니고, 스토리가 치밀한 것도 아니다. 맨 마지막 부분에 급반전이 한 번 이뤄지는데 좀 억지스럽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오히려 이 영화에서 볼만 한 것은, 해당화역인 이보영의 공연장면이나, 사장(성동일)과 요리사(조희봉)의 콤비 개그같은 주변적인 요소들인 것 같다.

 

영화의 본래 줄거리에서 많은 재미를 기대하셨더라면 아마 실망이 크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이런류의 영화라면 등장해줘야 하는 액션도 너무 빈약하고, 무엇보다 줄거리가 그다지 매혹적이지 않다. 그냥 범상한 범작이지 큰 기대를 하고 본다면 실망이 클 것이다.

 

<원스어픈어타임>은 개봉시점과 영화의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서 <라듸오데이즈>와 비교하게 된다. 여러 면에서 <라듸오데이즈>가 우수하다. <라듸오데이즈>가 조선이 근대가 되는 시점을 라디오 방송을 배경으로 보여준 것이 신선했다면, <원스어폰어타임>은 독립운동이라는 울타리를 영화적 상상력이 쉽게 넘지 못했던 것 같다.

 

최근에 이런 시도를 하는 영화나 드라마들이 있었다. 일종의 수정주의 경향의 작품들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일제시대를 배경으로 하면서도 당대의 중심모순이라 할 수 있는 식민지조선의 암울함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있는 작품들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시도들을 선호한다. 식민지조선시대는 일본제국주의치하의 시대인 동시에 조선이 처음으로 근대화되는 시기기도 하다. 영화가 식민지조국의 해방을 위해 투쟁하는 독립투사를 다루는 것도 좋겠지만, 당대의 시대상과 변화상을 좀 더 사실적으로 그려보는 것도 괜찮은 시도이리라 생각한다.

 

<라듸오데이즈>의 라디오방송국과 <원스어픈어타임>의 바(BAR)가 그런 매개이자 영화적 재현이 가동하는 장소일 수 있다. 그런데, <라듸오데이즈>에 비해서 <원스어픈어타임>은 쟝르적 시도의 방향을 잘못 잡은 것 같다.

 

<원스어픈어타임>은 "동방의 빛"이라는 다이아몬드를 찾고, 훔치고 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예측했던 영화 스케일에 비해서 너무 치졸한 구성으로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달콤, 살벌한 연인>에서 인상깊었던 박용우의 코미디적 아우라도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원래 가진 역량을 반도 발휘하지 못한 것 같다.

 

<원스어픈어타임>의 또 한 가지 실수는 마케팅 전략이다. 광고를 이렇게 해서는 안되었다는 것이다. "동방의 빛"를 미끼로 <인디아나존스> 필이 나는 광고를 했는데, 영화를 본 사람은 알겠지만 , 광고나 영화포스터가 주는 영화에 대한 선입견과 실제 영화는 너무 달랐다. 이 영화 보러 온 사람은 광고나 영화포스터에 낚인 꼴이 되었다.

2008.02.17 18:49 ⓒ 2008 OhmyNews
동방의 빛 원스 어폰 어 타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