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육질이 부드럽고 맛깔스러운 영계 삼계탕
ⓒ 조찬현
나른하다. 피곤하다. 매일 아침 졸린 눈으로 세상과 만나고 만사가 귀찮다. 고달픈 세상살이 하루쯤 늘어지게 푹 쉬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이렇듯 지친 몸과 맘을 추스르는 데 좋은 여름철 보양식은 단연 삼계탕이 아닐까.

무더위나 지루한 장마철에는 평상시보다 많은 스트레스가 생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비타민C와 단백질 등의 소모가 많아진다. 고단백 식품인 영계 한 마리에 스트레스도 풀고, 입맛을 돋우는 데 좋은 쌉쌀한 인삼에다 찹쌀, 마늘, 양파, 대추, 생강, 황기, 대파뿌리와 여러 한약재를 적당량 넣어 푹 고와낸 삼계탕으로 원기를 회복하자.

▲ 곰탕국물보다 뽀얗고 진한 삼계탕 육수가 개운하다.
ⓒ 조찬현
여름철 원기 회복엔 삼계탕이 최고!

그 좋다는 보양식 다 제치고 삼계탕을 먼저 찜한 이유다. 삼계탕은 한국 전통 보양식이다. 여름철에는 시원한 음식보다 따끈한 음식이 개운하고 몸에도 좋다. 닭은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소화흡수가 잘 되는 산성식품이다.

옛날 우리 선조들은 사위가 오면 씨암탉을 잡았다. 또 땀을 많이 흘려 입맛이 없고 기운이 없을 때는 영계백숙이나 삼계탕으로 몸보신을 하곤 했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닭고기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하므로 해조류나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전남 순천 상사호 길 초입에 있는 맛있는 ㅁ한방삼계탕집. 시골집을 개조해서 만들어 외관은 허름한데 안으로 들어서니 제법 분위기가 좋다. 정갈하고 정원 또한 잘 꾸며져 있다.

이 집의 대표선수는 사실은 보리밥이다. 그러나 오늘따라 왠지 삼계탕이 먹고 싶다. 대부분의 손님들이 저렴해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보리밥을 많이 찾는다. 보리밥은 나중에 먹어보기로 하고 제철인 삼계탕을 주문했다.

▲ 삼계탕 기본 찬, 가짓수가 정말 많아요.
ⓒ 조찬현
보통 삼계탕 집에서는 맛볼 수 없는 그 어떤 맛

커다란 접시에 담긴 다섯 가지 나물이 눈길을 끈다. 보리밥집이어서인지 반찬이 푸짐하고 넉넉하게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알이 꽉 찬 새고막과 찰랑거리는 도토리묵 나물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이다.

삼계탕의 육수는 곰탕국물처럼 뽀얗고 진하다. 닭고기는 밑간이 되어서 별도의 양념 없이 먹어도 무난하다. 젓가락으로 푹 찢어내어 소금 양념에 살짝 찍어 먹으면 그 맛이 배가된다. 영계라 그런지 닭고기는 육질이 부드럽고 맛깔스럽다.

뚝배기에 숟가락을 깊숙이 넣어 뚝 뜨면 닭죽이 본색을 드러낸다. 찹쌀을 넣어 쑤어낸 닭죽은 입안에서 부드럽게 녹아든다. 이때 갖가지 밑반찬을 닭죽에 얹어 하나하나 먹어보라. 갖가지 별미를 즐길 수 있다.

닭고기도 잘게 찢어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먹으면 색다른 맛이다. 나물은 닭고기의 느끼한 맛을 없애주고 포만감으로 이어질 때 물리는 것을 보완해준다. 보통 삼계탕 집에서는 맛볼 수 없는 그 어떤 맛이 있다. 나물에는 참맛이 배어 있다.

식사시간에 관계 없이 사람들이 왁자하다. 그래서인지 분위기에 취해 맛이 더해지는 집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뉴스큐(http://www.newsq.co.kr/)에도 보냅니다.


태그:#삼계탕, #보신음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