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중구청(구청장 김동일)에서 지난해 8월 분신자살을 기도해 같은 해 9월 숨을 거둔 노점상 고 박봉규씨의 장례식이 사망 7개월 만인 31일 치러졌다.

박봉규열사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유가족 보상문제 등이 해결되지 못했지만 가족의 건강악화 등 더 이상 장례일정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장례식을 거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비대위는 지난 25일 조직체계를 장례준비위원회로 전환하고 ▲오전 7시 한강성심병원 발인 ▲10시 종묘공원 장례식 ▲오후 2시 청계천 노제 등의 순서로 장례일정을 공포했다.

비대위는 이번 장례식과 관련 "다시는 이 땅에서 박 열사와 같이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몸에 불을 지르는 비극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이번 장례식은 대대적인 노점단속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시와의 전면 투쟁을 알리는 투쟁 선포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8월23일 청계천 시장에서 공구좌판을 하던 노점상 고 박봉규씨는 구청의 노점 단속에 항의해 중구청장실에서 분신자살을 기도, 같은 해 9월6일 한강성심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이에 전국노점상연합, 전국노점상총연합, 서울노점상연합 등 노점상 단체와 유가족 등은 비대위를 구성하고 책임자 처벌과 보상, 노점상 대책 등을 요구하며 지난 2월까지 총 18차에 걸쳐 투쟁대회를 개최하는 등 격렬하게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비대위 간부 8명이 구속 또는 수배됐으며, 현재 전노총련 박용환 부의장과 김상렬 조직위원장, 전노련 최인기 사무처장 등이 수감중이다.

이에 대해 중구청 관계자는 "고인의 죽음은 안된 일이나, 당시 청계천 일대에 대한 노점단속은 정상적인 공무집행이었고 과잉단속을 벌였다는 비대위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번 장례식과 관련 "비대위 측과 병원비 지원, 민사상 고소·고발 취하 등을 조건으로 장례식을 치르기로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에 참가했던 전노련은 지난 27일 반대성명을 내고 "중구청장 공개사과, 책임자 처벌, 유가족 생계대책 등 무엇 하나 해결된 것 없이 열사의 장례를 치르는 것은 서울시와 중구청에 농락당하는 것일 뿐"이라며 "대대적인 단속계획과 도시빈민의 삶이 배제된 청계천복원 사업에 맞서 굽힘없이 열사투쟁을 계속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