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엔 영화의 일부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패신저스>의 한장면

<패신저스>의 한장면 ⓒ UPI코리아


아발론 호는 새로운 개척 지구 '터전II'를 향하는 초호화 우주선이다. 동면 상태의 승객 5000명과 승무원 258명을 태우고 120년의 여정을 떠난 아발론 호는 출발 30년 째를 맞은 어느날 소행성군과 부딪친다. 이 충격으로 동면기 하나가 고장나면서 승객 중 한 명인 짐(크리스 프랫 분)이 잠에서 깨어나고, 자신이 한참 이른 시점에 깨어난 사실을 안 짐은 다시 잠들기 위해 온갖 수를 쓰지만 소용이 없다. 그는 외로움 속에 1년을 보내던 중 동면 중인 또다른 승객 오로라(제니퍼 로렌스 분)의 존재를 알게 된다. 오로라에게 호감을 갖게 된 짐은 고심 끝에 그를 깨우고, 남은 90년을 함께 우주선에서 보내야 할 두 사람은 점점 가까워진다.

영화 <패신저스>는 마치 성경 속 창세기 구절을 우주공간에 옮겨놓은 듯한 작품이다. 우연히 깨어난 태초의 인간이 있고, 남성인 그가 태초의 여자에게 생명을 불어넣는다. 두 사람이 살아가는 터전은 '아발론'이란 이름의 에덴 동산이다. 이들은 아름답고 편안한 그 곳에서 아무런 걱정 없이 풍요와 평화 속 삶을 이어간다. 이 와중에 영화는 SF를 도구로 로맨스에 대한 그야말로 태초적 질문을 던진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라면 단둘이 무인도에 살아도 행복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말이다.

 <패신저스>의 한장면

<패신저스>의 한장면 ⓒ UPI코리아


이상적이다 못해 사춘기 시절 일장춘몽 같은 질문이지만, 영화 속 아발론 호의 '스펙'을 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아발론 호에는 커다란 침실과 식당은 물론이고 입맛대로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과 바, 창 밖으로 우주가 그대로 보이는 수영장도 있다. 최고급 홈 시어터 시스템의 영화 감상실에 농구, 가상현실 게임장 등 즐길거리도 폭넓다. 요리, 청소를 비롯한 모든 가사노동은 로봇이 대신하고, 아픈 곳이 있으면 최첨단 로봇 의료 시스템의 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1km도 넘는 길이의 우주선 안에서, 이 모든 서비스를 단 두 사람이 독점한다.

"새 행성에서 새 세기를 맞겠다"는 꿈과 "우주선에서 단 둘이 남은 평생을 보내야 한다"는 현실. 이 둘 사이의 큼지막한 괴리는 영화를 관통하는 두 주인공의 갈등 요소이자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다. 그리고 1년을 함께한 짐과 오로라의 로맨스가 정점에 다다른 순간, 영화는 "짐이 나를 깨웠다"는 사실을 안 오로라를 통해 그 문제를 수면 위로 꺼내 든다. 짐은 오로라를 깨움으로써 90년 뒤 있어야 할 그녀의 새로운 삶을 죽였고, 오로라는 자신의 미래를 제멋대로 바꿔버린 짐을 결코 용서할 수 없다. 한번 깬 이상 다시 동면에 들 수 없는 짐과 오로라가 각각 느끼는 죄책감과 무력감은 그렇게 아릿하게 가슴을 짓누른다.

 <패신저스>의 한장면

<패신저스>의 한장면 ⓒ UPI코리아


영화 후반부, 짐과 오로라의 갈등이 극에 다다른 시점 갑작스레 터지는 사건은 클라이맥스 역할을 톡톡히 한다. 외부적 요인 때문에 두 사람이 생존의 위협을 받고 서로를 위해 몸을 던지는 과정 끝에 결국 "너만 있으면 된다"고 부르짖는 전개는 절절하게 가슴을 울린다. 마치 여행 중 우연히 보게 된 불꽃놀이처럼, 두 사람을 향한 외부의 위협은 앞서 벌어진 모든 '잘못'들에 필연성을 부여하는 일종의 이벤트처럼 느껴진다.

다시 돌아와서, <패신저스>의 무대가 된 우주선 이름이 '영원한 휴식'을 취하려 아더왕이 찾은 섬 '아발론'이란 점은 새삼 의미심장하다. 누군가에겐 90년 동안 갇혀 지내다 죽게 될 감옥으로 여겨질 곳이 다른 누군가에겐 더할 나위 없이 평온한 안식처일 수 있는 것이다. 아직 가지 않은 곳이나 펼쳐지지 않은 미래를 동경하기보다 당장 곁에 있는 사람과 눈앞에 주어진 현실이 소중하다는 것. <패신저스>가 인생 열차의 승객들에게 남기는 교훈이다. 오는 1월 4일 개봉.

패신저스 제니퍼로렌스 크리스프랫 아발론 에덴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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