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시리즈 <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 사건 > 포스터.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시리즈 <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 사건 > 포스터. ⓒ 넷플릭스

 
2017년 11월 15일, 아르헨티나 인근 남대서양에서 잠수함 'ARA 산후안'과의 교신이 끊긴다. 이후 완전히 사라져 흔적조차 찾을 수 없었다. 가족들은 정부에 제대로 된 수색을 요구하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으나 수색은 둘째치고 산후안을 두고 온갖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시리즈 <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 사건 >이 그 막전막후를 들여다봤다.

산후안은 2017년 10월 25일 마르델플라타 해군 기지에서 출항해 해상 훈련을 실시한 후 11월 4일 우수아이아항에 입항한다. 이후 11월 8일 다시 출항해 공해에서 훈련을 완료하고 순찰을 마칠 예정이었다. 그들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11월 12일부터 행할 아르헨티나의 배타적 경제 수역 순찰이었다. 그때부터 산후안은 규정에 따라 48시간마다 기지와 교신해야 했다.

11월 14일 밤 10시 산후안은 기지로 현재 위치와 안전 여부를 알렸다. 규정에 따라 반드시 수상으로 올라와 교신해야 했다. 하지만 당시 수상에는 엄청난 파도가 치고 있었다. 이튿날 오전 10시 기지는 산후안과 교신을 시도하지만 응답이 없었다. 잠수해 있을 거라 생각했다. 또 48시간 내에 한 번만 교신하면 된다는 규정이 있으니 괜찮다고 생각했다.

11월 16일 오후 10시가 되자 산후안과 교신이 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승조원 가족에게 알린다. 대부분의 가족은 그러려니 하며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는다. 이튿날 해군은 산후안 'SAR 작전'을 시행한다. 수색 구조 작전으로, 승조원들이 살아 있다는 가정하에 실시하는 수색 작전이다. 그 작전에 역대 가장 많은 부대와 국가가 참여한다. 하지만 찾을 수 없었다. 아울러 승조원 가족들을 향한 정부의 반응은 차갑기만 했다. 8일 후 공지하길 산후안이 폭발했다고 했다. 15일 후엔 SAR 작전을 종료하고 수색 단계로 전환한다.

화재로 내파한 잠수함
 
 넷플릭스 <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 사건 >의 한 장면.

넷플릭스 < ARA 산후안: 잠수함 실종 사건 >의 한 장면. ⓒ 넷플릭스

 
승조원 가족들은 마르델플라타 기지에 터를 잡고 조직적으로 행동하며 사태의 진실을 밝힐 것과 산후안을 반드시 찾아낼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 시작한다. 한편 아르헨티나 해군은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다. 범죄수사의 일환이었다. 하지만 해군 관계자들은 모르쇠로 일관했고 판사는 늦장을 부렸다.

승조원 가족은 산후안 사건에 대한 국회 위원회 설립을 촉구했고 양원 합동 위원회가 만들어진다. 해군 참모총장, 잠수함대 사령관, 장비 및 보급품 당당자가 불려 나와 쟁점들에 대한 세세한 논의가 오갔다. 결국 쟁점은 사고의 결정적인 책임자가 누구냐는 것이었다. 설왕설래가 이어졌다. 잠수함대 사령관 클라우디오 비야미데를 비롯한 고위층은 산후안 함장 페드로 페르난데스를 비롯한 산후안 관계자가 책임이 있다고 봤다.

반면 승조원 가족 측은 산후안 관계자가 아닌 상부에게 책임이 있다고 봤다. 그러며 와중에 의혹이 터져 나왔다. 사고가 있기 몇 년 전 광범위한 중년기 수리 때 제대로 된 수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혹, 그리고 사고의 핵심인 배터리에 관한 의혹이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용기에 배터리를 조립해 넣었을 뿐이라는 것.

설왕설래가 수없이 오간 후 양원 합동 조사 위원회는 최종 보고를 한다. 그들이 내린 결론은 누군가에게 전적인 책임이 없고, 3번 배터리에서 전기 화재가 발생해 잠수함이 한계 수심보다 깊이 잠수하면서 내파했다는 것이었다. 누구도 어찌해 볼 여지가 없었다.

계속 터져 나오는 의혹들

산후안 사건은 조사 과정에서 제기된 수많은 의혹이 사실이냐 아니냐를 떠나 그 자체로 아르헨티나의 망조와 다름없는 것 같다. 사고 이후의 대응, 사고와 관련된 의혹, 사고가 사건으로 변화하는 과정, 일단락 났음직한 때에 다시 터져 나오는 의혹까지 까도 까도 계속 까지는 양파처럼 끝이 없다. 박근혜를 대통령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데 간접적으로 일조했고 시작점으로까지 평가하는 10년 전 '세월호 참사'가 자연스레 떠오른다.

와중에 또 하나의 가설이 튀어나온다. 내부에서 폭발한 게 아니라 외부의 공격으로 폭발했다는 주장이었다. 기밀 해군 문서가 공개되었고 산후안이 말비나 제도 근처에 있다고 했다. 말비나 제도를 둘러싸고 1982년에 일어났던 아르헨티나와 영국의 포클랜드 전쟁을 떠오르게 한다. 이후 두 나라는 오랫동안 분쟁을 겪고 있는데 산후안 사건이 바로 그 부분을 건드린 것이다. 결국 의혹으로 끝났다.

또 정부의 불법 사찰 의혹도 터졌다. 어느 날 산후안 승조원이 모인 그룹 채팅방에서 승조원이 채팅방에서 전원이 나갔다. 또한 모두의 왓츠앱 프로필 사진도 사라졌고 주고받은 파일도 사라졌다. 유가족들은 통화할 때 이상한 잡음이 들렸고 이메일에 누군가가 수없이 로그인 시도를 했다. 갑자기 핸드폰이 오작동했다. 한 사람뿐이라면 우연이겠거니 생각하겠지만 유사한 일이 유가족들 대다수에게 일어난 것이다. 결국 대통령을 고소했지만 별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유가족들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산후안을 기필코 찾아야겠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그렇게 민간업체에 의탁해 수색을 진행하려 했으나 정부와 결탁된 비리로 의심되는 일이 일어난다. 결국 계약이 취소되고 다시 입찰을 받는다. 물론 유가족들의 압박이 없었다면 시행되지 않았을 터다. 세계적인 회사와 계약 후 다시 진행된 수색, 유가족 대표가 동행해 감시했지만 60일이 지나도록 찾을 수 없었다.

산후안 실종 1년 되는 날, 다시 시작한 수색을 종료하려던 찰나 기적적인 발견으로 산후안을 찾아낸다. 모두 안도한다. 드디어 악몽에서 깨어난 기분. 하지만 곧 또 다른 의혹이 터져 나온다. 산후안을 발견한 곳은 이미 수차례 정밀 수색한 곳, 그런데 왜 그동안 찾아내지 못한 것인가? 극단적으론 이미 찾았는데 모른 척했거나 합리적으론 이미 찾았는데 보고를 받고 일축했거나.

사건 하나에 이토록 많은 합리적 의혹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져 나온 경우가 과연 있었을까 싶다. 그것도 모두 아르헨티나 정부와 관련되었다니 황당할 따름이다. 결국 산후안을 찾았음에도 의혹이 계속되니 이쯤 되면 산후안 실종 사건의 주체는 더 이상 산후안이 아니다. 그야말로 이 사건은 아르헨티나의 망조를 상징했다. 더 이상 정부를 믿을 수 없으니.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에도 실립니다.
ARA산후안 아르헨티나정부 잠수함실종사건 배터리화재내파 의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冊으로 策하다. 책으로 일을 꾸미거나 꾀하다. 책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습니다. 책에 관련된 어떤 거라도 환영해요^^ 영화는 더 환영하구요. singenv@naver.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