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조국 "세월호 8년 뒤 이태원... 다시는 이런 일 없어야"

참사 10주기 맞아 추모 메시지... "세월호는 바다 밑바닥에, 이태원 참사 진상은 골목 안에"

등록 2024.04.16 11:49수정 2024.04.16 11:49
3
원고료로 응원
a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국회의원 비례대표 당선자들이 15일 오후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하고 있다. ⓒ 최은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기리며 10.29 이태원 참사 또한 제대로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16일 "벌써 10년"이라며 "우리 아이들이 돌아왔다면 찬란한 청춘을 누리며 성실한 노동의 땀방울을 흘리고 있을 것이다. 애달프고 비통하다"는 메시지를 냈다. 그는 "세월호 참사는 여전히 차갑고 무거운 바다 밑바닥에 있다"며 "국가는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등을 돌렸다. 진상규명을 오히려 방해하고 희생자 유가족을 갈라치려고 했다. '아이들을 팔아 돈을 번다'는 끔찍한 말의 칼날이 춤을 춰도 수수방관했다. 책임자 처벌과 피해자 권리 회복은 완성되지 않았다"고 했다.

조 대표는 "8년 뒤 이번에는 뭍에서, 이태원에서 참사가 벌어졌다"며 "또 젊음이 스러졌다"고 짚었다. 이어 "진상은 골목 안에 숨어있고, 책임자 처벌과 피해자 권리 회복은 시도조차 안 됐다"며 "국무총리도, 행정안전부 장관도 여전히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안 된다. 참사의 진상은 햇볕 아래 환하게 드러나야 한다"며 "책임자가 누구이고,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모진 일을 당하게 한 이들이 누군지도 알아야 한다. 다시는 이런 일은 없어야 한다"고 했다.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이 앞에 서겠다"며 "다시 한 번 희생자들의 명복을 빈다. 유가족들, 그들을 마음 속에 묻은 모든 분들께 위로를 보낸다"고도 했다. 한편 지난 3월 22일 조국혁신당에는 '준형 아빠' 장훈 4·16안전사회연구소장, '건우 아빠' 김광배 사무처장, '건우 엄마' 김미나 전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피해자자문위원, '재욱 엄마' 홍영미씨 등 네 명의 세월호 유족과 <4·16 단원고 약전> 발간에 참여한 오현주씨가 입당했다. 
#세월호 #조국 #조국혁신당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2. 2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3. 3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4. 4 "윤석열 대통령님, 채상병·이태원참사·전세사기 해결 약속해주세요"
  5. 5 "일 없어 쿠팡 아르바이트까지" 위기의 드라마 스태프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