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돈은 약한 고리다.

국방부가 평택 미군 기지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보상금 문제를 공론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보상금을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팽성 주민 대책위 주요 핵심 간부들의 보상금 최고 액수는 27억 9천만원이며 지도부의 평균 보상금은 19억 2천만원에 이른다. 백만장자가 생존권 위협을 주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3일 윤광웅 국방부 장관은 구체적인 보상 액수를 언급하며 평택 미군 기지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 대책위를 겨냥했다. 문제의 초점을 보상금으로 이동시킨 것.

국방부는 주민 대부분이 시세 3~4배의 땅값 보상을 받은 상황에서 미군부대 이전 반대 주장과 영농 행위는 보상 액수를 늘리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황규식 국방부 차관도 4일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보상가 문제를 언급했다. 국방부가 보상금을 타가지 않는 대책위 관계자들에게 백만장자라고 언급한 것은 부적절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 황 차관은 "공탁을 걸어놓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한 것"이라면서 "뼈를 묻겠다는 분들은 안타깝지만, 더 나은 보상을 원하는 부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범대위 유영재 정책위원장 설명은 다르다. 유 정책위원장은 이날 같은 방송에 출연해 "농민들이 도둑질한 것도 아니고, 어렵게 땅(갯벌)을 간척했는데 백만장자 운운하는 것은 흠집내기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유 위원장은 "보상금을 받지 않고 싸우는 분들은 보상금 액수와 상관없이 자신의 터전에서 떠나기를 원치 않는다"면서 "주민 대책위 위원장은 보상금 낮춰도 좋으니 이 자리에서 살게만 해달라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범대위 측은 "국방부가 지금까지 일방적으로 일을 진행하면서 주민들을 불법 집단으로 몰아 가고 있다"면서 "강제 집행을 정당화하기 위해 범대위와 주민들을 분리시키고 여론의 지지를 얻기 위해 보상금 문제를 공론화시켰다"고 강조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오마이뉴스 정신을 신뢰합니다. 2000년 3월, 오마이뉴스에 입사해 취재부와 편집부에서 일했습니다. 2022년 4월부터 뉴스본부장을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