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년마다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 무기박람회인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서울 ADEX 2023)가 10월 17일부터 22일까지 개최됩니다. 민주 시위를 탄압하고 국내외 분쟁에서 민간인을 학살하는 국가들도 참가합니다. 2013년부터 무기박람회 반대 활동을 해왔으며, 2023년에는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전쟁없는세상, 참여연대, 피스모모, 한베평화재단이 함께 하고 있는 '아덱스저항행동'은 전 세계 무기 산업이 초래하는 비윤리성과 인명 살상, 군비경쟁의 문제점 등을 짚어보는 글 여덟 편을 연재합니다. [기자말]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 2023 서울세계불꽃축제에서 하늘이 불꽃으로 물들고 있다.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 2023 서울세계불꽃축제에서 하늘이 불꽃으로 물들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검은 하늘을 다채로운 빛과 형상으로 채우는 불꽃놀이는 참으로 아름답다. 어린 날의 나는 불꽃놀이가 끝나는 것이 아쉬워 타던 불꽃이 하얀 연기가 되어 하늘에 흩어질 때쯤, 한 발의 폭죽이 더 남아있기를 간절히 기다리곤 했다. 지난 주말 여의도에서 열린 서울세계불꽃축제에 백만여 명이 모였다는 소식을 들으며 그때의 기억이 떠올랐다.

폭죽은 7세기 수나라에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13세기 화약의 발달과 함께 진화했으며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고 알려져 있다. 불꽃놀이의 연원도 화약제조법을 연구하던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된 불꽃에서 시작되었다. 화약이 군사용으로 정교해져 온 것과 동시에 불꽃놀이도 마찬가지로 정교해져 온 것이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폭약과 화공품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크게 성공한 대기업 한화가 주최하는 연례행사다. 한화는 이 서울세계불꽃축제를 "바쁜 매일을 살아가는 시민들의 일상에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2000년부터 20년이 넘도록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그러하다. 시원한 가을, 밤하늘을 가득 수놓는 불꽃을 바라보는 것은 썩 괜찮은 이벤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연 대기업 한화가 시민들의 기쁨만을 위해 이런 대규모 이벤트에 투자할까? 한화에게 이 축제의 다른 이름은 '불꽃프로모션'이다. 전 세계에 한화의 안전한 발사기술과 불꽃기술을 알리기에 매우 효과적인 홍보의 장인 것이다. 아름다운 불꽃으로 수놓아진 하늘을 보며 그 정교한 불꽃놀이의 실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정교한 화약, 정교한 폭약에 대한 호감도를 결합시키는 방식의 스텔스마케팅(숨김 광고)이라고 할 수 있다.

불꽃놀이는 폭약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했다. 폭죽과 폭약의 불꽃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폭죽의 불꽃은 하늘에서 전소하지만 폭약의 불꽃은 목표물에 부딪히며 연소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목표물은 사람이다. 국제법상 민간인을 목표로 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보통 포탄들은 주요 기반 시설을 목표물로 삼는다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론에 불과할 뿐 수많은 민간인이 전쟁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 그리고 이런 민간인들의 죽음은 '부수적 피해'라 불린다.

여의도에 운집한 사람들 위로 쏟아지는 불꽃이 폭죽의 불꽃이 아니라 폭약의 불꽃이라면 어떻게 될까? 장소가 여의도가 아니라는 것뿐, 세계 곳곳에서 폭약의 불꽃은 수많은 사람을 살해하고 있다. 수많은 사람이 무력분쟁에서 폭약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 것과 한강에서 불꽃놀이를 보는 일상을 비교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다. 그렇다면, 폭약 연구의 부수적 결과인 불꽃놀이가 폭약의 끔찍한 전쟁범죄를 은폐하는 마케팅 수단이 되는 현실을 너무 저항 없이 수용해 주는 것은 아닐까?

전쟁산업의 스텔스마케팅과 은폐된 기후악당들
 
2021년 10월 18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1'(서울 ADEX) 프레스데이 행사에 소총이 달린 드론이 전시돼 있다.
 2021년 10월 18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1'(서울 ADEX) 프레스데이 행사에 소총이 달린 드론이 전시돼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런 효과적인 스텔스마케팅이 일어나는 또 다른 현장이 있다. 바로 오는 17일부터 시작되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이하 서울 아덱스)'이 그것이다. 스텔스마케팅이라고 하기에는 직접적인 무기들이 전시되는 노골적인 현장이지만 그 무기들이 사람을 살해하기 위해 만들어졌음을 교묘하게 숨기고 '국방', '안보'와 같은 이름들로 위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표현은 꽤 적확하다.

이 무기박람회를 통해 과연 '안보'가 강화될까? 도대체 누구의 어떤 안보가 강화되는 것일까? 한 국가가 더 강력한 무기를 구비한다면, 그 국가와 긴장 관계에 있는 국가는 더욱 더 강력한 무기를 구비할 것이며, 이렇게 끊임없이 펼쳐지는 군비경쟁 속에 안보딜레마는 끝없이 계속된다. 이 안보의 딜레마가 무기회사들의 하늘 높은 줄 모르는 매출 호황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도 진행되고 있는 국제사회의 새로운 진영화는 바로 이 안보딜레마의 결과이다.

2023 서울 아덱스가 시작되면 수많은 사람이 그 무기를 보기 위해 모여든다. 불꽃놀이의 아름다움에 매료되듯, 거대한 금속 무기의 매끄러움에 매료되는 것이다. 나만 아니면 되고, 우리만 아니면 된다고 말하기 전에 다음 질문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그 매끄러운 전투기가 남을 향하지 않고 나를 향하는 순간에도 과연 괜찮을 수 있을까? 

세계는 초연결 되어있고, 모든 작용은 반작용을 가진다. 현 정부가 울려대는 전쟁의 북소리는 동북아시아의 군비경쟁과 더불어 전쟁 위기를 고조시킬 뿐 아니라 기후위기를 개선시킬 소중한 기회들을 박탈하고 있다.

서울 아덱스를 통해 확실히 알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첫째, 기후위기라면서 곡예비행을 위해 어마어마한 탄소를 배출하는 거대한 전투기의 비효용과 비효율, 세련된 척, 둘째, 전쟁은 무기산업 종사자들의 수익과 직결된다는 사실, 셋째, 그 전쟁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이 지구를 더욱 뜨겁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이다.

국제적 책임을 위한 과학자들(SGR)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군대가 지구 전체 탄소배출량의 6.6%를 차지했다고 한다. 이는 어디까지나 추정치에 불과하며 공식적인 수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군대는 탄소배출량 보고 의무를 면제받았기 때문이다. 1997년 교토의정서 채택 당시 군사영역을 제외하도록 한 미국의 로비가 성공한 결과이다.

이렇게 군대와 무기산업은 기후위기를 비밀리에 악화시키고 있다. 죽음의 상인들은 곧 기후악당이기도 한 것이다. 그들이 개별적으로 선한 개개인으로 존재하고자 하는 것과 무관하게 그들이 무기산업을 통해 축적한 부는 모두 무고한 자들의 사체와 고혈을 짓밟고 선 결과이다.

두 개의 전쟁, STOP ADEX
 
10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중심도시 가자시티가 이스라엘 공습으로 폐허가 된 모습. 지난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뒤 교전이 벌어져 양측에서 2천 명가량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10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중심도시 가자시티가 이스라엘 공습으로 폐허가 된 모습. 지난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뒤 교전이 벌어져 양측에서 2천 명가량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이 시작되었다. 첫날 공습으로 300여 명이 사망했고 주말 사이 사망자가 천 명을 넘어섰다는 뉴스가 전해졌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백린탄을 투하하고 있다는 정황도 보도되었다. 폭약의 화염 속에 불타고 있는 가자지구의 사진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 무력분쟁은 그래서 무엇을 의미하는가? 수많은 사람의 죽음, 어떻게도 복구할 수 없는 상실, 그 상실과 함께 남겨진 자들의 고통, 복구 불가능한 피해와 폐허 말고 이 전쟁에 대체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인류는 어째서 이 백해무익한 일을 여전히 반복하고 있는가?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는 지금, 가자지구에서의 전쟁이 다시금 촉발되었다. 레바논도 이 전쟁에 합류하였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이 무력분쟁을 보면서 그러니 우리도 더 강한 무기를 준비하자고 말할 것인가? 이스라엘이 무기가 충분하지 않아 지금 이 상황이 벌어졌는가? 인간이 만들어 낸 재앙, 전쟁 하나 막지 못하는 인류가 대체 무슨 수로 기후위기를 막겠다는 것인가?

뜨거워지는 지구, 폭우와 폭염, 이 기후위기의 상황들이 진심으로 염려된다면, 내 자녀, 내 조카, 내 손주의 미래가 걱정된다면 함께 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자면, 모든 전쟁에 대해 또렷한 반대의 목소리 내기, 전쟁의 북소리를 울려대는 현 정부에 동북아 무력분쟁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고 조기경보 울리기, 전쟁이 더 이상 문제해결의 수단이 될 수 없을 만큼 합리적이고 성숙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뭐라도 하기와 같은 것들이다. 

이 모든 장기적인 목표들과 함께 지금 당장 해볼 수 있는 실천도 한 가지 소개한다. 바로 서울 아덱스 공동운영본부장, 국방부 장관과 방위사업청장에게 서울 아덱스 개최 중단을 요구하는 탄원(www.stopadex.org)을 보내는 것이다.

디스토피아는 멀리 있지 않다. 차가운 금속의 살인무기들을 '안전보장'이라는 이름으로 은폐하고 막대한 자본을 축적하는 무기산업의 스텔스마케팅이 펼쳐지는 현장, 죽음의 상인들이 모여 생명 운운하며 피 묻은 돈을 챙기는 서울 아덱스가 바로 그 디스토피아다.

그리고 이 눈앞의 디스토피아를 인식하고, 그 디스토피아를 멈추라고 요구하는 것은 이 지구 위의 모든 생명들과 연대하는 일이자 '나'에게 스스로 더 나은 내일을 선사하는 일이다. STOP ADEX, 살인무기전시회 아덱스를 중단하라.

덧붙이는 글 | 글쓴이는 문아영 피스모모 활동가이며 단체 블로그와 빠디 캠페인즈에도 게재됩니다.


태그:#아덱스저항행동, #아덱스, #ADEX
댓글18

2년 마다 열리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기간에 맞춰 아덱스저항행동은 전세계 무기 산업이 초래하는 비윤리성과 인명 살상, 군비경쟁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정부의 방위 산업 육성 정책을 비판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