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오후 경기도 여주시 '경기 반려마루 여주'에서 수의사가 고양이 코와 입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검사를 위한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달 25일과 29일 서울 소재 고양이 민간 보호시설 2곳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오는 8일까지 동물보호소를 대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일제 검사를 실시한다. 앞서 지난달 26일과 27일 도내 동물보호소에서 보호 중인 8천여 마리에 대한 긴급 임상 예찰과 경기도 직영 보호시설 3곳에 대한 정밀검사를 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1일 오후 경기도 여주시 '경기 반려마루 여주'에서 수의사가 고양이 코와 입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검사를 위한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달 25일과 29일 서울 소재 고양이 민간 보호시설 2곳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오는 8일까지 동물보호소를 대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일제 검사를 실시한다. 앞서 지난달 26일과 27일 도내 동물보호소에서 보호 중인 8천여 마리에 대한 긴급 임상 예찰과 경기도 직영 보호시설 3곳에 대한 정밀검사를 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고양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했던 서울 용산구 및 관악구의 방역지역 내 이동제한이 해체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아래 농식품부)는 22일 "서울 용산구 및 관악구소재 동물보호시설 고양이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2건 9마리)된 이후 21일간 추가 발생이 없고, 발생시설 등에 대한 조류인플루엔자 정밀검사 결과 이상이 없어 8월 21일자로 방역지역 내 이동제한을 해제했다"고 밝혔다.

앞서 1차로 지난달 25일 서울 용산구에서 고양이 2마리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확진됐고, 3일 뒤인 28일에 3마리 확진, 2차로 관악구에서 31일 2마리, 8월 3일에 2마리가 확진됐었다. 

농식품부는 "용산구 발생시설 내 고양이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된 이후, 감염개체 조기 발견 및 발생원인 규명 등을 위해 방역지역 내 감수성동물 사육시설, 전국 동물보호시설, 야생조류, 길고양이, 고양이 번식장 등에 대한 다각적인 예찰·검사를 추진한 결과, 모두 이상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역학조사 과정 중 관악구 발생시설의 고양이 생식사료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됨에 따라 해당 사료제조업체에서 유통·판매한 제품에 대한 회수·폐기 조치도 완료했다. 

농림부가 회수·폐기한 제품은 2023년 5월 25일부터 8월 1일까지 멸균, 살균 공정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제조된 '밸런스드 덕' 및 '밸런스드 치킨' 2개 제품 약 1만3200개(1,980kg)다. 그리고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286명)가 기르는 고양이에 대한 1차 일제 예찰과 14일간 주기적인 예찰 과정에서도 모두 이상이 없었다고 한다. 

이와 함께 닭고기와 오리고기 등을 사용해 반려동물 생식사료를 제조하는 다른 13개 업체에 보관 중인 제품과 원료육, 유통·판매 중인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110건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멸균·살균 공정을 준수하지 않은 1개 업체를 추가 적발해 해당업체 생산제품에 대해 회수·폐기 조치를 이행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 생식사료 오염 원인 규명을 위해 해당 사료업체에 공급된 원료육 등에 대한 추적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고양이가 이례적으로 확인됨에 따라 재발 방지 및 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반려동물에 대한 체계적인 방역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도축 단계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정밀검사를 강화하는 한편, 반려동물 생식사료 안전관리 방안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안용덕 농심품부 방역정책국장은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사료 등에 대한 방역 및 안전 관리를 강화하여 고양이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농림축산식품부, #고양이 AI,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